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06:02 (금)
최대집 회장 "의정당 합의에 젊은 의사 의견 충분히 반영"
상태바
최대집 회장 "의정당 합의에 젊은 의사 의견 충분히 반영"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0.09.23 0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ㆍ4 합의 관련 해명 영상 공개...“3차 총파업 등 투쟁으로 얻을 실익 적고, 피해 커”

오는 27일 임기 중 두 번째 불신임 위기를 맞은 최대집 의협회장이 불신임 논란의 단초가 된 9월 4일 의협과 정부ㆍ여당의 합의와 관련, 적극 해명에 나섰다. 

특히 최 회장은 합의문에 젊은 의사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했으며, 3차 총파업 등 투쟁을 통해 얻을 실익이 적고, 회원ㆍ국민의 피해가 너무 커 전략적으로 합의에 이를 수밖에 없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은 지난 22일 ‘KMA TV’를 통해 9.4 의ㆍ정 합의와 관련, 합의문의 구체적 내용 및 의미 해설, 정부 및 여당과 합의에 이르게 된 과정 등을 설명한 영상을 공개했다.

▲ 최대집 회장은 ‘KMA TV’를 통해 9.4 의ㆍ정 합의와 관련, 자세히 설명한 영상을 공개했다.
▲ 최대집 회장은 ‘KMA TV’를 통해 9.4 의ㆍ정 합의와 관련, 자세히 설명한 영상을 공개했다.

먼저 최 회장은 정부ㆍ여당과의 합의문에 젊은 의사들이 요구한 정책 철회가 반영되지 않았다는 의혹에 대해 ‘젊은 의사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했다’고 반박했다.

그는 “의ㆍ정합의 과정에서 젊은 의사, 특히 전공의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 일각에선 아예 무시됐다는 잘못된 정보들이 퍼져있다”며 “의ㆍ정협상은 8월 14일부터 9월 4일까지 투쟁의 과정에서도 계속해서 이어져 왔고, 그 과정에서 대전협 집행부, 전임의 의견들을 미흡하지만 최선을 다해서 수렴했다. 의협 단일안에는 젊은 의사 비대위의 의견을 거의 100% 반영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젊은 의사 비대위 요구안은 의대 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신설 추진을 중단하고 원점에서 재논의 해야 한다는 내용”이라며 “범투위 3차 회의에서 젊은 의사들의 요구안을 반영해 중단과 원점 재논의를 요구하는 의료계 단일 협상안의 내용과 문구를 논의했고, 최종적으로 표결해 만장일치로 채택했다”고 전했다.

정책의 철회이란 원안에서 중단과 원점 재논의라는 후퇴된 안을 의협 회장이 일방적으로 합의한 게 아니라, 젊은 의사 비대위 의견이 반영된 범투위의 공식 의결된 협상안에 따라 합의했다는 게 최 회장의 설명이다.

합의 과정서 젊은 의사들을 배제했다는 절차적 문제에 대해선 “범투위 2차 회의에서 의료계 단일 협상안이 확정되면, 모든 의료계가 수용하고 협상의 전권을 회장에게 부여하기로 했다. 협상에서의 문구나 내용의 수정도 일임했다”며 “협상의 전권을 가진 회장이 젊은 의사 비대위의 요구안을 반영, 만장일치로 표결한 의료계 단일 협상안에 바탕으로 합의했다. 절차적인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다만 최 회장은 “신속하게 보안을 유지, 진행된 합의 과정에서 사전에 충분한 설명을 듣지 못했을 젊은 의사들의 소외감과 분노에 대해 진심으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대회원서신을 통해 회장의 부덕임을 인정, 거듭 사과했고, 앞으로 합의 이행을 감시하고 준비하는 과정에서 젊은 의사들의 참여를 보장, 보다 긴밀한 소통을 위해 협회의 체질도 개선해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여기에 최 회장은 정부ㆍ여당과 합의에 이르게 된 과정에 대해서도 소상히 설명했다.

그는 “4대악 의료정책 중 젊은 의사들이 중요시한 2가지는 의대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문제로, 원래 의협의 공식적 입장은 철회였다”며 “8월 14일부터 정부와 협상이 시작됐는데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과 만난 첫 번째 자리에서도 일관되게 철회를 주장했다”고 말했다.

또 그는 “여러 산하단체의 의견, 대한전공의협의회 집행부의 의견 등을 종합하고, 서로 토론하면서 모아진 우리의 공식적인 입장은 철회 후 원점 재논의나 중단 후 원점 재논의로 바뀌게 된다”며 “일단 중단시킨 뒤, 원점에서 재논의하면서 우리나라의 의사 수가 부족한지 등을 객관적인 연구를 진행해 부족하면 증원하고, 부족하면 감축해야하는 것이 합리적이지 않느냐는 의견이 있었다”고 전했다.

그는 “9월 3일 의협 최종 협상안을 만들 때 젊은 의사 비대위 안을 받았고, 거의 다 최종안에 반영했다”며 “여기에 중단 후 원점 재논의가 의협의 최종안으로 되어 있었다. 정부는 이를 밤샘협상에서 받아들였다”고 지적했다.

문제는 최종 결단을 내려야하는 시점에 대전협 집행부가 입장을 번복해서 철회 후 원점 재논의가 아니면 합의문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을 전달해 왔다는 것.

최 회장은 “당시 정부 내에서 강경파가 있는데, 이들은 9월 7일 3차 총파업에 돌입하면 300명의 전공의를 추가로 고발하고, 전공의 집행부를 긴급 체포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며 “이 같은 협박에 굴복해 결정을 내린 것은 아니지만 복수의 경로를 통해 확인했고, 내 판단은 이들은 충분히 실행할 사람들”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정말 얻어야할 확실한 목표가 있어 투쟁하면 회장은 물론, 일부 회원들도 피해를 감수하고 쟁취해야한다고 생각한다”며 “3차 총파업은 전공의 뿐만 아니라 교수들도 동참을 선언한 상황이었는데, 의대교수들의 진료 중단은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핵폭탄급 위력”이라고 전했다.

그는 “철회가 목적이었다면 3차 총파업을 해야 했고, 1~2주 정도 진행했으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을 것”이라며 “하지만 그 와중에 많은 의사회원들이 피해를 볼 것이고, 국민들의 피해 역시 상당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 회장은 “7일부터 3차 총파업이 이뤄지면 투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실익은 철회 후 원점 재논의 밖에 없다”며 “이런 실익은 대단히 작고, 우리가 받아야할 피해, 국민이 입어야할 피해가 너무 커, 전략적으로 합의를 이끌어 내야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투쟁을 80~90% 중단 후 원점 재논의를 얻은 상태에서 중지해야 했다. 여기서 합의에 이르고 앞으로 꾸려질 협의체에서 정책 논쟁을 펼쳐나가야 한다”며 “합의를 기초로 협의로 나가는 게 이번 투쟁을 훨씬 더 승리의 길로 이끄는 길이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여러 회원들의 감정적인 상실감이나 더 큰 것을 얻을 수 있었다 등의 아쉬움을 이해를 하고 있다”며 “13만 전체 의사와 우리 사회 전체를 생각해야 하는 회장 입장에서는 이런 결정을 내릴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최대집 회장은 “의협 회장이나 집행부가 무슨 사심이 있어서 4대악 저지 투쟁을 기획ㆍ실행하고 합의에 이르고, 그 이후 과정을 책임있게 이행하려 하겠는가”라며 “큰 규모의 투쟁이었기에 엇박자가 나고 충분한 대화를 못해, 여러 가지 갈등이 있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는 의협 회장인 제 부덕의 소치”라고 밝혔다.

최 회장은 “더 이상 소모적인 싸움을 하지 않았으면 한다”며 “서로 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더 만들고, 이를 통해 더욱 조직을 강화하는 등 적극적으로 힘을 합쳐 함께 가야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