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코로나19 백신 접종 앞두고 ‘가짜뉴스’에 신속 대응
상태바
코로나19 백신 접종 앞두고 ‘가짜뉴스’에 신속 대응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1.01.24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대본, 범정부 협의회 구성...“코로나19 감소세지만 안심하기 이르다” 강조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 발표를 앞두고 관련 가짜뉴스에 신속히 대응하겠다고 천명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국무총리 정세균)는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각 중앙 부처, 17개 광역자치단체와 함께 ▲주요 지자체 코로나19 현황 및 조치사항 ▲백신 관련 허위조작정보 대응현황 및 계획 등을 논의했다.

지난 한 주(1월 17~23일) 1일 평균 국내 발생 환자 수는 384.0명으로 그전 주간의 516.1명에 비해 132.1명 감소했다.  60세 이상의 1일 평균 국내 발생 환자 수는 109.9명으로 그전 주간의 149.4명에 비해 39.5명 감소했으며, 수도권 환자는 264.9명으로, 비수도권 환자도 119.1명으로 줄어들었다.

환자 감소 추세에 따라 위중증 환자도 점차 줄어들고 있으며, 집단감염의 건수는 전주에 비해 줄어들었지만(32→13건), 개인 간 접촉에 의한 감염 전파가 차지하는 비중은 증가하고 있다.

▲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 발표를 앞두고 관련 가짜뉴스에 신속히 대응하겠다고 천명했다.
▲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 발표를 앞두고 관련 가짜뉴스에 신속히 대응하겠다고 천명했다.

이날 브리핑에서 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은 “아직은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 감소세를 이어나가 확실한 진정국면을 만들어야 한다”며 “바이러스 활동력이 강한 겨울철이 계속되고 있으며 변이바이러스가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등 위협요인도 존재한다”고 밝혔다.

손 반장은 “아직도 하루 300명이라는 많은 환자가 발생하고 있고, 사람 간 접촉을 통한 감염확산이 많다는 것과, 이동량이 늘어나는 설연휴가 다가오는 것도 큰 위험”이라며 “정부는 선제적인 진단검사를 확대해 적극적으로 환자를 찾고, 역학조사를 통한 추적과 격리를 실시하는 등 강화된 방역 대응을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코로나19 백신 관련 가짜뉴스와 관련, 범정부 대응체계를 통해 유관부처의 집중 모니터링과 방심위 심의를 거쳐 삭제ㆍ차단 조치가 이뤄지고 있으며, 수사가 필요한 사항은 경찰청을 중심으로 대응하고 있다.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은 “방송통신위원회는 최근 코로나19 관련 가짜뉴스가 확산되면서 백신접종 관련 방역활동을 방해하고, 국민 건강을 위협할 우려가 커짐에 따라, 코로나19 관련 가짜뉴스 대응을 더욱 엄중히 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손 반장은 “특히, 가짜뉴스 중에서도 백신 관련 사항은 차질 없는 예방접종이 시행될 수 있도록 적시성 있는 대응이 중요하다”며 “질병관리청 등 전문기관에서 사실관계를 확인한 후,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파악된 가짜뉴스에 대해서 긴급심의를 거쳐 가짜뉴스를 삭제ㆍ차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최근 구성된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 내에 방통위, 복지부, 문체부, 질병청, 식약처, 경찰청 6개 기관이 참여하는 ‘홍보 및 가짜뉴스 대응협의회’를 두고, 백신 가짜뉴스에 대한 모니터링부터 사실관계 확인, 심의 및 조치 등 전 과정에서 유기적으로 협력ㆍ대응해 나갈 예정이다.

손영래 반장은 “방통위는 가짜뉴스에 대해 엄중히 대응해 나갈 뿐만 아니라, 백신에 대한 올바른 정보가 국민들에게 신속히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며 “백신 관련 정확한 사실관계가 보도 및 프로그램 등을 통해 전달되도록 하고, 가짜뉴스에 대한 팩트체크 기사가 보도될 수 있도록 방송사에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손 반장은 “방통위가 지원하고 방송기자연합회 등에서 운영하는 팩트체크 전문사이트 팩트체크넷(www.factcheck.or.kr)에서도 백신 가짜뉴스에 대한 팩트체크가 이뤄지도록 하고, 그 결과는 언론사 보도를 통해 확산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