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00:17 (금)
복지부ㆍ식약처ㆍ질병청, 2021년도 ‘코로나19 극복’ 총력
상태바
복지부ㆍ식약처ㆍ질병청, 2021년도 ‘코로나19 극복’ 총력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1.01.25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대통령 업무보고...‘코로나19 조기 극복 및 포용적 일상회복’ 강조

코로나19와 사투를 벌였던 보건의료분야 주요 부처들의 2021년 주요 업무도 ‘코로나19’였다. 복지부, 식약처, 질병청은 방역, 백신, 치료제 3박자 전략으로 코로나 극복 모범국가 달성을 올해 업무목표로 삼았다.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 질병관리청(청장 정은경)은 25일 ‘코로나19 조기 극복 및 포용적 일상 회복’을 중심으로 2021년도 업무계획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화상 보고했다.

▲ 보건복지부 권덕철 장관이 대통령에게 보고한 2021년 업무계획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 보건복지부 권덕철 장관이 대통령에게 보고한 2021년 업무계획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코로나19 조기 극복을 위해 ▲방역역량 극대화 ▲백신ㆍ치료제 조기 도입과 개발 ▲전국민 무료 예방접종 시행을 최우선과제로 추진한다.

먼저 방역역량 극대화를 위해 ▲검사ㆍ역학조사 역량 확대로 조기 확산 차단 ▲충분한 병상ㆍ인력 확보로 신속한 진료 제공 ▲합리적이고 형평성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 등을 추진한다.

이와 관련, 선별진료소, 임시선별검사소, 호흡기전담클리닉 등을 통해 쉽게 검사하도록 하고, PCR 검사 역량을 확대, 검사 역량을 높이는 한편, 감염병 대응 핵심인력인 역학조사관을 지속 확충해 올해 385명까지 늘린다.

병상확보와 관련해서는 중환자에 대한 원활한 치료가 이뤄질 수 있도록 1분기에는 확보된 병상을 지속 운영하고 2분기 이후에는 지난해부터 구축하는 긴급치료병상을 중심으로 충분한 중환자 병상을 확보한다.

감염병전담병원과 생활치료센터는 안정화 시기에는 단계적으로 감축하되, 필요시 즉시 재가동이 가능하도록 예비지정제를 통해 탄력적 운영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또한 의료인 처우개선과 중증환자 전담 간호사 양성, 사회서비스원의 간병인 지원 등 의료ㆍ돌봄 인력을 적극 지원한다.

현재의 유행 상황을 조기에 안정화하기 위해 설 연휴 특별방역대책을 실시하고, 감염 위험 행위를 최소화하는 한편, 요양병원ㆍ종교시설 방역 관리를 강화한다. 안정화 이후에는 정책 효과를 유지하면서도 국민의 피로감을 줄이기 위해, 예방접종 상황을 고려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개편할 계획이다.

백신과 치료제 도입 등과 관련해서는 ▲전문가 3중 자문 등 전문성 강화를 통한 철저한 안전 검증 ▲백신 국가 출하승인과 시판 후 안전관리 체계 강화 ▲국내 백신과 치료제 자주권 확보 등을 추진한다.

▲ 식품의약품안전처 김강립 처장이 대통령에게 보고한 2021년 업무계획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 식품의약품안전처 김강립 처장이 대통령에게 보고한 2021년 업무계획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식약처 김강립 처장은 “기존 중앙약사심의위원회에 안전성ㆍ효과성 검증 자문단, 최종점검위원회까지 외부전문가 자문을 3중으로 강화해 심사의 전문성과 투명성을 높여 철저히 검증하고 있다”며 “모든 절차가 문제없이 진행되면 2월 중 백신ㆍ치료제 허가가 완료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김 처장은 “안전관리체계와 관련해 코로나19 백신 특성을 고려해 시험법 사전 개발, 실험실 증축과 첨단장비 도입을 추진해 백신 품질검증을 철저히 하고 연중 계속될 백신 품질검사에 대비하고 있다”며 “사용 중 안전품질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신속하게 대응해 현장 실태조사와 제품 수거검사 등을 실시하고 그 과정과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해 국민 불안을 해소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여기에 코로나19 백신 접종과 관련, 11월까지 집단면역 형성을 목표로 9월까지 전 국민 70%에 대한 1차 접종을 시행한다.

접종 우선순위는 안전성, 투명성, 공정성의 원칙하에 ▲1분기는 요양병원ㆍ노인의료복지시설,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 ▲2분기는 65세 이상, 의료기관ㆍ재가노인복지시설 종사자 등 ▲3분기는 만성질환자, 성인(19~64세) 등에 대한 1차 접종을 시작한다. 마지막으로 ▲4분기에는 2차 접종자, 미접종자의 접종이 이뤄질 계획이다.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은 “집단면역 형성에 충분한 총 5600만 명분 이상의 백신을 확보해 2월부터 백신 공급이 시작될 예정으로, 면역력 지속기간의 불확실성 등을 고려해 백신 2000만명분 추가 확보를 추진한다”며 “백신 유통은 백신별 맞춤형 콜드체인 유통 관리체계를 구축해 보관온도나 운행경로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고 밝혔다.

▲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이 대통령에게 보고한 2021년 업무계획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이 대통령에게 보고한 2021년 업무계획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또한 유통 전 단계 상황을 관리ㆍ대응할 수 있는 수송지원본부를 편성해 빈틈없는 유통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정 청장은 “백신 특성에 따른 접종센터 약 250개소와 의료기관 약 1만개소에서 접종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며 집단생활시설 노인인구를 위한 찾아가는 예방접종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복지부는 올해 ▲소득 격차 ▲돌봄 격차 ▲의료ㆍ건강 격차를 해소하는 포용적 회복에 집중하기로 하고, 구조적 문제는 범부처 협업을 통해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특히, 공공의료 강화를 통해 누구에게나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목표로, ▲지방의료원 신‧증축을 통해 2025년까지 공공병원 병상 5000여개 확충 ▲의ㆍ정협의 통한 지역‧필수의료 영역 의사 확보 방안 마련 ▲지방ㆍ국공립병원 전공의 배정 확대 ▲활동간호사 1만명 증원 ▲2021년 지역책임병원 10개소 마련 ▲2026년까지 국립중앙의료원 현대화 ▲지역 내 의료기관 간 환자의뢰, 진료정보교류 시 수가 가산 등 지역필수의료 보상 강화 등을 추진한다.

복지부 권덕철 장관은 “올해 K-방역과 백신, 치료제 3박자로 코로나19를 조기에 반드시 극복하고 새로운 일상을 맞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권 장관은 “소득, 돌봄, 의료ㆍ건강안전망을 강화해 코로나19 격차를 해소하고 아동, 청장년, 어르신, 장애인 등 국민 모두가 행복하고 희망을 갖는 포용 사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