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8 17:56 (목)
2주 더 연장,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유지’
상태바
2주 더 연장,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유지’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1.02.01 0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政. 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설 연휴기간 적용

당초 완화를 검토했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2주간 더 유지된다. 종교기관에서 다시 발생한 집단유행과 일일 확진자가 400명대인 것을 감안한 조치인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정부는 앞으로 일주일간 환자 발생 추이, 감염 양상 등을 지켜보면서, 거리두기 단계, 집합금지 및 운영제한에 대한 조정을 일주일 후 재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국무총리 정세균)는 31일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각 중앙 부처, 17개 광역자치단체와 함께 ▲주요 지자체 코로나19 현황 및 조치사항, ▲사회적 거리 두기 조정방안 ▲코로나19 관련 반려동물 관리지침 등을 논의했다.

▲ 당초 완화를 검토했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2주간 더 유지된다. 종교기관에서 다시 발생한 집단유행과 일일 확진자가 400명대인 것을 감안한 조치인 것으로 분석된다.
▲ 당초 완화를 검토했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2주간 더 유지된다. 종교기관에서 다시 발생한 집단유행과 일일 확진자가 400명대인 것을 감안한 조치인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 코로나19 환자는 전반적으로 감소하다가, 최근 집단감염 증가 등 환자 수가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주(1월 18~24일) 주간 하루 평균 국내 환자 수는 360여 명 수준으로, 수도권과 비수도권 모두 지속적으로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었다.

그러나 최근 환자 수가 증가, 최근 1주간(1월 25~31일) 주간 하루 평균 국내 환자 수는 420여 명 수준으로 거리 두기 2.5단계 기준(400~500명)의 범위에 다시 들어온 상황이다.

이날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강도태 1총괄조정관은 “이러한 양상이 최근 IM 선교회 등 집단감염으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인지, 아니면 증가 추세로의 반전된 것인지 정확한 판단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또한 최근 1주간(1월 24~30일) 확진자 접촉에 의한 감염은 32.6%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조사 중 사례가 21.4%로 나타나는 등 경로 미상 감염도 상당하게 나타나고 있다. 병원ㆍ요양시설 등 감염취약시설과 함께 사우나, 스크린골프장, 태권도장 등 일상생활에서 이용하는 곳에서도 발생하고 있다.

강 1총괄조정관은 “설 연휴를 앞두고 지역 간 이동, 여행 및 모임이 늘어나게 돼, 감염 확산의 위험성도 높아지고 있다”며 “2월부터 시작되는 백신 접종의 차질없는 진행과 3월부터 시작될 학사일정을 위해서도 환자 발생 수준을 안정적으로 낮추는 것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3차 유행의 반전을 위한 고강도 사회적 거리 두기 조치가 장기화됨에 따라 국민의 피로감이 누적되고 있는 것 등 모든 상황을 고려하고, 각 부처, 지자체, 외부전문가 및 협회ㆍ단체 등 다양한 의견수렴을 거쳐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방안을 결정했다는 것.

강도태 1총괄조정관은 “현재 적용중인 거리 두기 단계(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를 2월 1일 0시부터 2월 14일 24시까지 2주간 유지한다”며 “다만, 거리 두기가 장기화됨에 따라 소상공인들은 계속된 운영제한과 집합금지로 인한 생업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고, 국민의 참여도도 떨어지지 않을지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강 1총괄조정관은 “앞으로 1주간 환자 발생 추이, 감염 양상 등을 지켜보면서, 거리 두기 단계, 집합금지 및 운영제한에 대한 조정을 1주 후 재논의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이어, “이번 설 연휴는 지난 추석 연휴보다 많은 하루 400명대의 환자가 발생하고 있는 시기에 위치해 있어 위험성이 더 크다”며 “이런 위험성에도 불구하고 거리두기가 장기화됨에 따른 소상공인의 어려움과 국민들의 피로도가 커져가고 있는 점은 마지막까지 고민스러운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해 12월 거리두기 상향 이후, 연말연시 특별방역대책 등이 지속적으로 추가됐다”며 “소상공인들은 계속된 운영제한과 집합금지로 인한 생업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으며, 국민 참여도도 떨어지지 않을지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많은 고심과 논의 끝에 지금은 방역에 힘을 실어야 할 시기라고 결론지었다. 여기서 긴장이 이완되고 본격적인 재확산이 시작되면 그 여파는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위험하기 때문”이라며 “아직도 400명 대의 많은 환자 수와 전국적인 발생양상이 지속되는 상황이다. 여기에 재확산까지 일어난다면 짧은 시간 내에 수천명의 환자가 발생하는 대유행으로 번질 가능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설 연휴로 인한 이동 증가 위험을 고려,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등 특별조치는 유행 양상과 무관하게 변동 없이 2주간 유지한다는 소식이다.

강 1총괄조정관은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는 설 연휴까지 전국에 2주간 연장해 개인 간 모임ㆍ접촉에 의한 감염 확산 가능성을 최소화할 것”이라며 “설 연휴기간에도 예외 없이 적용되며 직계 가족의 경우에도 거주지를 달리하는 경우 5인 이상 모임을 가질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강도태 1총괄조정관은 “종교시설에서는 정규 예배를 제외한 숙박, 식사, 소모임은 앞으로도 일절 금지한다. 미인가 대안 교육시설은 행정명령과 현장점검을 통해 지속 관리할 예정”이라며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의 종사자와 간병인을 대상으로 주기적인 선제검사를 의무화한다”고 밝혔다.

강 1총괄조정관은 “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와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주요 방역조치는 계속 유지한다”며 “일부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운영시간 제한도 현행 21시 기준으로 유지하고, 유흥주점ㆍ콜라텍ㆍ단란주점ㆍ감성주점ㆍ헌팅포차ㆍ홀덤펍의 집합금지 조치도 유지된다”고 전했다.

그는 또, “거리두기로 힘들어하는 많은 자영업자와 국민들에게는 진심으로 안타깝고 송구스럽지만 조금만 더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협조해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