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2-09-27 23:08 (화)
약사회 선거판 '흔들' 상비약 투쟁 성금 의혹 확산
상태바
약사회 선거판 '흔들' 상비약 투쟁 성금 의혹 확산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1.10.01 12:1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정사용 의혹 해명해야” vs “이미 사실확인 끝난 문제 억지”
▲ 대한약사회의 2011년 상비약 투쟁성금과 관련된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 대한약사회의 2011년 상비약 투쟁성금과 관련된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2011년의 상비약 투쟁 성금과 관련된 논란이 대한약사회 선거판을 흔들고 있다.

연말 대한약사회장 선거 출마 후보군인 최광훈ㆍ김종환ㆍ장동석 3인은 일제히 김대업 회장 집행부에 투쟁 성금 부정 사용 의혹에 답할 것을 요구했다.

이러한 요구가 이어지자 대한약사회 감사단은 오는 5일 정밀 감사 결과를 발표할 것이라고 알리며 맞대응에 나섰다.

이 논란의 시작점은 바로 조찬휘 전 대한약사회장의 성명서였다.

지난 7월 말, 대한약사회관 가계약 문제로 윤리위원회 징계를 앞두고 조 전 회장은 “김대업 회장은 윤리적으로 깨끗한지 묻고 싶다”는 말과 함께 각종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김대업 회장은 지난 8월 17일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상비약 투쟁 당시 6개 산하 위원회 중 하나의 위원장이었을 뿐인데, 어떻게 전체 예산에 대해 해명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반박했다.

김 회장은 “그때 당시에도 약사회 감사와 대의원총회 등이 있어 모든 의결 절차를 다 거친 사항”이라며 “정말 문제가 있었다면 조 전 회장의 지난 6년 동안 문제를 해결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대업 회장의 해명 이후 문제는 일단락된 듯했었으나 새로운 자료가 공개되며 다시 한번 논란에 불이 붙었다.

약사의 미래를 준비하는 모임의 장동석 회장은 지난 9월 29일 기자회견을 통해 김대업 회장 등 상비약 투쟁본부에서 활동했던 인사들이 2011년 합의 이후에도 활동비를 받은 내역이 있는 서류를 공개했다.

장 회장은 “투쟁이 끝났다고 선언한 이후 사용된 약 3억원의 성금에 대한 해명이 필요하다”며 “김대업 회장은 이에 대해 설명해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이에 대한약사회 감사단은 30일 입장문을 통해 “이미 감사단 차원에서 사실 검증이 완료된 사안”이라며 “하지만 대한약사회의 명예 회복을 위해 오는 5일 관련 내용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문제를 선거에 활용하기 위해 악의적으로 거론한 사실이 드러날 경우 법적 대응을 할 것”이라고 강력히 경고했다.

이후 최광훈 전 경기도약 회장과 김종환 전 서울시약 회장도 입장문을 통해 김대업 회장에게 관련 논란에 대한 해명을 요구했다.

최광훈 전 회장은 “진상조사 위원회를 구성해 투쟁 성금이 적법하게 쓰였는지 확인해야 한다”며 “전ㆍ현직 감사단으로 특별 감사단을 구성해 감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종환 전 회장 또한 “김대업 회장은 이번 의혹 제기에 대해 해명해야 한다”며 “의혹에 대한 종지부를 찍을 수 있는 것은 김대업 회장 본인뿐이니 실체를 소상히 밝힐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후보들의 공세는 11년 전 상황을 제대로 알지 못한 의혹 제기라고 비판했다.

약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와의 합의를 발표한 2011년 말 이후 투쟁이 끝났으니 성금을 사용해선 안 된다는 주장은 그때 현실과 맞지 않는 부분이 있다”며 “약사회가 합의하겠다고 발표한 이후에도 국회와 끝없이 품목과 법안 등에 대한 조율을 하기 위한 줄다리기가 이어졌다”고 말했다.

그는 “그 결과 사실상 2012년 2월에 관련 법안이 통과되기 전까지 투쟁 활동은 이어진 것으로 보거나 투쟁의 사후 처리 과정으로 보는 것이 맞다”며 “공개된 자료들을 보면 모두 대한약사회 사무국을 거친 공식 절차를 밟은 흔적들인데, 정당한 절차를 거쳐 받아 간 활동비에 대한 의혹 제기는 무엇을 위한 것인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약사 2021-10-04 11:59:14
3억 관련 인물들
↓클릭! 김대업 비롯 이광민 등 약권 투쟁성금 3억 관련 인물들
https://youtu.be/E2gb8LssD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