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자가검사키트 유통개선조치 종료 D-10, 중단 여론 부상
상태바
자가검사키트 유통개선조치 종료 D-10, 중단 여론 부상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2.03.21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국가ㆍ유통업계, 식약처에 의견 전달...“공급량 충분, 수요 안정"

[의약뉴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가 한시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 유통개선조치를 중단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기 시작했다.

자가검사키트 공급량이 충분히 늘어난 가운데 수요도 안정세에 접어들어 더 이상 유통개선 조치가 필요하지 않다는 의견이다.  

▲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의 수요와 긍급이 안정화되면서 더 이상 유통개선 조치를 연장할 필요가 없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의 수요와 긍급이 안정화되면서 더 이상 유통개선 조치를 연장할 필요가 없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식약처는 지난 설 연휴 이후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자가검사키트의 수요가 폭증하고 일부 인터넷 쇼핑몰에서 폭리 판매 및 사재기 현상이 발생하자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한시적으로 유통개선조치를 마련, 시행해 왔다.

당초 유통개선조치는 지난 5일까지 시행할 예정이었으나, 공급 부족 현상이 여전하다는 판단에 따라오는 31일까지 시행 시기를 연장했다.

연장된 유통개선조치 종료일이 열흘 앞으로 가운데, 약국가와 유통업계에서는 더 이상 조치를 연장할 필요가 없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자가검사키트의 재고량이 충분해 더 이상 주문을 하지 않는 곳이 적지 않고, 심지어는 반품 절차를 알아보고 있는 사례도 있다는 것이 현장의 목소리다.

약사 A씨는 “자가검사키트를 찾는 발걸음이 많이 줄었다”며 “자체적으로 검사해도 병원에서 다시 신속항원검사를 따로 받아야 해 아예 의료기관으로 향하는 사람들이 더 많아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일부 약국에서는 자가검사키트의 재고가 너무 많이 쌓여 이를 처리하는 것을 고민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재고 소진을 위해 키트를 새로 주문하지 않거나 도매상 등에 반품 절차를 알아보기 시작한 약사들도 있다 들었다”고 전했다.

유통업계 또한 자가검사키트의 유통개선조치 추가 연장에 반대하는 입장이다. 현재 시중에 풀린 물량을 먼저 소진하는 쪽으로 정책 방향을 정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현재 약국에서 더 이상 물건을 받지 않는 경우도 많고, 반품에 대해서 논의하는 분들도 있다”며 “더 이상 유통개선조치를 연장할 필요는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오히려 “현재 시중에 풀린 물량을 처리하는 문제에 대해 정부 차원의 정책적 해결이 필요할 것 같다”며 “소분 판매를 진행 중이기에 반품이 본격화되면 자가검사키트의 상품 가치가 떨어지기에 유통사와 생산사, 약국의 폭탄 돌리기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뿐만 아니라 이제는 소단위 품목 생산도 가능하도록 제한을 풀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식약처에 유통업계 차원에서 여러 건의 사항을 전달했다”며 “현재 가장 중요한 것은 시중에 풀린 물량의 소진이기에 이에 초점을 둔 내용들이 중심이었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1인당 판매량이 5개로 제한된 현 지침을 풀 것을 요청했다”며 “이외에도 현재 25개 대용량 포장 제품만 출고되는 상황에서 소단위 포장 제품도 나올 수 있도록 해달라는 의견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어 “시장이 안정된 상황에서 엄격한 조치를 조금씩 풀어서 시장 자율에 맡길 필요가 있다”며 “급격한 변화보다는 약국가와 유통업계, 제조사 모두 문제없는 연착륙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해 보인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