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12:11 (금)
고양시약, 대약에 명지병원 전자처방전 도입 대응 촉구
상태바
고양시약, 대약에 명지병원 전자처방전 도입 대응 촉구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0.10.27 0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명지병원이 26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전자처방전 도입을 예고하자 고양시약사회는 상황 파악 후 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 명지병원이 26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전자처방전 도입을 예고하자 고양시약사회는 상황 파악 후 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명지병원이 전자처방전 시스템을 도입을 발표, 약사회와의 갈등이 예상된다.

고양시약사회가 자세한 상황을 파악한 후 행동에 나서는 동시에 대한약사회 차원의 대처를 요구하겠다고 밝힌 것.

명지병원은 26일, 코로나 시대에 환자들의 비대면 서비스 기능을 대폭 향상시킨 ‘명지병원 모바일 앱’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모바일 앱 서비스 중 외래환자에게는 발급된 처방전을 앱을 통해 본인이 원하는 외부 약국으로 전달, 빠른 조제와 수령이 가능하도록 하는 ‘전자 처방전달시스템’을 도입하겠다는 계획이다.

고양시약사회는 명지병원의 발표 이후에 즉각 상황 파악에 나서며 대응 방안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김은진 고양시분회장은 26일 의약뉴스와의 통화에서 “명지병원 전자처방전 문제에 대해 파악 중”이라며 “이전에 일산병원의 전자처방전 도입 문제의 경우에는 업체 측에서 약국에 동의서를 받으러 다니는 상황에서 알 수 있었지만, 이번에는 전혀 알지 못했다”고 전했다.

이어 “명지병원 상황이 일산병원 사례와 다른 점은 일산병원은 전자처방전만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했지만, 명지병원의 경우 전체적인 병원 기능을 담은 어플리케이션 속에 전자처방전 기능이 들어간 것”이라며 “어떤 방식으로 전자처방전 사업을 진행하는 것인지 정확하게 파악해야만 대응에 나설 수 있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김 분회장은 일산병원에 이어 동탄성심병원, 명지병원까지 지역약사회가 종합병원들과 개별적으로 협상을 해야 하는 현실이 힘들다고 밝혔다.

그는 “일산병원 사태가 불과 몇 달 전이고, 동탄성심병원에서도 유사한 상황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일산의 경우는 명지병원을 포함해 종합병원이 5개 이상인데, 종합병원마다 이런 식으로 전자처방전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하겠다고 한다면, 분회에서 하나하나 다 각개전투를 해야 하는 상황이 너무 힘들다”고 호소했다.

이에 "대한약사회 측에 전자처방전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종합병원들의 전자처방전 도입 움직임에 대해 어떤 대처를 할 것인지 강력히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약사회 박영달 회장은 전자처방전의 이용과 보존 등에 관한 법적 근거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회장은 지부장 대화방에 “현재 약사법에서 전자처방전 사업은 입법불비”라며 “따라서 대약은 정부와 협의해 약사법에도 의료법처럼 전자처방전의 이용과 보존 같은 법적 근거를 만들어야한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이어 “법적 근거가 만들어진 이후 전자처방전도 의료법에서 제시한 것처럼 공적 기관이 단일화된 방법으로 전국의 모든 약국에서 읽힐 수 있는 전송방식을 제시해야 한다”면서 “입법불비인 상황에서 사기업의 전자처방전 사업은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회원들의 혼란과 불안을 막기 위해 대한약사회는 회원들에게 전자처방전 사업에 참여하지 말 것을 선언해 줘야 한다”고 대한약사회 차원의 행동을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