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00:17 (금)
대한약사회, 정부에 '표준화 전자처방전 시스템' 도입 촉구
상태바
대한약사회, 정부에 '표준화 전자처방전 시스템' 도입 촉구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0.11.12 0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자처방전 난립에 정부 개입 호소...16개 시도지부와 사설 서비스 불참 결의
▲ 대한약사회는 11일 정부 주도 표준화 전자처방전 시스템 도입을 촉구하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 대한약사회는 11일 정부 주도 표준화 전자처방전 시스템 도입을 촉구하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대형 병원들의 전자처방전 도입이 이어지며 지역약사회와 병원 사이의 대립이 계속되자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가 정부의 개입을 촉구하고 나섰다.

약국에 대한 전자처방전 업체들의 과도한 수수료 요구, 통일되지 않은 양식의 전자처방전으로 인한 병원과 약국 간의 담합 가능성 등이 갈등의 주요 원인이다.

지역약사회 중 일부는 병원들이 전자처방전을 도입할 때마다 개별적으로 상대해야 하는 것에 어려움을 표하며 대한약사회의 개입을 촉구하기도 했다.

대한약사회는 그동안 복지부와 심평원 등에 정부가 전자처방전 도입을 주도할 것을 건의해왔지만, 정부 부처의 응답이 없어 답보상태가 이어졌다.

이에 대한약사회는 11일, 16개 시도지부와 함께 최근 무분별하게 난립하고 있는 사설 전자처방전 전달서비스에 일체 참여하지 않기로 결의하고 다시 한 번 정부 주도 전자처방전 도입을 강하게 요구했다.

이와 함께 정부 주도의 공익적 전자처방전 표준안과 시스템 마련을 요구하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약사회는 입장문에서 “병원을 중심으로 우후죽순 늘어나고 있는 모바일 전자처방전 전달서비스는 환자의 편익으로 포장한 특정 업체와 병원의 수익사업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뿐만 아니라 “특정 업체의 전자처방전 전용프로그램을 설치한 약국에서만 해당 전자처방전 수신이 가능해 환자의 선택권이 제한될 수밖에 없다”며 “모든 약국이 처방전을 수용하는데 동등한 기회가 보장되지 않고 의료기관과 약국 간 담합을 조장할 가능성도 있다”고 꼬집었다.

나아가 “처방전은 환자의 신상 및 건강정보를 포함하고 있는데, 공익성이 확보되지 못한다면 환자의 민감한 건강정보들이 유출되거나 2차 가공될 위험성이 매우 크다”고 경고했다.

이에 “전자처방전 전달서비스는 처방전이 갖는 특수성을 신중하게 고려해 정부 중심의 공공성과 안전성을 확보하고, 의ㆍ약사 협업시스템의 테두리에서 추진되어야 할 것”이라며 “전자처방전 전달시스템은 공공성과 안전성을 확보해야 하며, 이를 위해 사설업체가 개입하는 경우 필연적인 상업화 구도를 배제하고 정부, 의ㆍ약사가 참여해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약사회는 전국 16개 시도지부장 회의에서 사설 전자처방전 전달서비스의 반대를 결의하고 공인 전자처방전 표준안과 정부가 주도하는 시스템을 조속히 마련해 줄 것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