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06:02 (금)
코로나19 시국에 의협 정치적 편향성 논란
상태바
코로나19 시국에 의협 정치적 편향성 논란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0.03.09 0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국민청원 올라와...‘비선자문’ 정치적 프레임으로 비하

중국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19’ 국내 확진자가 7000명을 넘어선 가운데, 의협의 정치적 편향성이 다시 수면 위로 올라오는 모양새다. 

의협이 중국인 입국 제한 등 연일 전문가적 견지에서 의견을 피력하고 있지만 이러한 의견이 특정정당과 함께 궤를 하면서, 너무나도 정치화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정은경)는 3월 8일 0시 기준 코로나19 확진환자는 7134명, 격리해제 130명, 사망환자는 50명이라고 발표했다.

지난 5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의사협회 집행부들의 아집이 선을 넘었습니다’라는 청원의 글이 올라왔다. 

▲ 코로너19와 관련, 청와대 국민청원에 ‘의사협회 집행부들의 아집이 선을 넘었습니다’라는 청원의 글이 올라왔다. 
▲ 코로너19와 관련, 청와대 국민청원에 ‘의사협회 집행부들의 아집이 선을 넘었습니다’라는 청원의 글이 올라왔다. 

본인이 마산의료원 외과 과장이라고 밝힌 청원인은 “일선에서는 어떠한 위험을 감수하고서라도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의사로서의 본분을 다하겠다며 각오를 다질 때에 ‘방호복이 없으면 즉각 중단하라’는 공지를 받았을 때만 해도 회원들의 안전을 위한 조치라 이해했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빨갱이가 아니라 더한 거라도 필요하다면 힘을 모을 때에 멀쩡한 전문의들을 빨갱이로 몰아 그 전문성을 발휘할 국가 자문에서까지 배제하라는 것을 보며 더 이상은 참을 수가 없다”고 전했다.

이어 “의협의 현 집행부, 당신들의 작태는 모든 의사 회원들의 품위를 심각하게 손상시키고 있으니 당장 모든 발언과 회무를 중단하고, 각자의 자리로 돌아가 의사로서의 본분에부터 충실하라”며 “이후 의협이 정상화되면 꼭 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의협 회장 선거방식에 대한 문제점도 함께 언급했다. 

청원인은 “의사 회원 모두 적극 회비를 납부해 투표권을 행사해 달라”며 “12만이 넘는 의사회원 중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는 유권자는 4만 2721명뿐이며, 그 중 고작 6400여 표에 의해 의협회장이 당선되는 실정이다. 그러니 몇몇 세력에게 의사 회원 전체가 휘둘리는 꼴”이라고 전했다.

그는 “정치적 무관심의 대가는 자기보다 못한 사람의 통치를 받는 것이라는 말이 있다”며 “이번 참에 우리의 전문성과 직업적 자긍심을 제대로 대변할 정상적인 집행부를 꾸리는데 모두 함께 나서 줬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해당 청원은 지난 8일 기준으로 7만 명 이상이 동의하는 등 높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같은 청원에 대해 한 의료계 관계자는 “이번 코로나19 사태에 있어 의협이 내놓는 의견에 대해선 큰 의문이 없었지만 최근 전문가 그룹을 교체해야한다는 주장을 보고 크게 실망했다”며 “이런 생각을 가진 의료계 인사가 국민청원을 신청한 거라고 본다. 어찌보면 의협의 자업자득이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다른 의료계 관계자는 “사실 청와대에 청원할 것이 아니라 의협 대의원회에 정식 절차를 밟아야 한다”며 “여론에 이만큼 최 회장이 회원들의 민심에 반한다는걸 알리는 기회일지 모르지만 앞으로도 의협회장과 집행부에 대한 것을 정부에 청원하는 건 스스로 우리 권한을 내놓은 일”이라고 지적했다.

의협 최대집 회장은 국내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나온 1월 20일 이후, 여러 차례의 기자회견을 통해 중국인 입국 금지 등의 강경한 대책을 요구한 바 있다. 

지난 6일에도 SNS를 통해 ‘코로나19 감염증(우한폐렴)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큰 세 가지 전략’으로 ▲감염된 환자의 조기 진단, 조기 격리, 치료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어려운 사회적 환경 만들기 ▲해외 감염원 유입 차단 등을 강조했다. 

최 회장은 “대한민국 정부가 지금, 크게 상실해 버린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신속하고, 단호한 조치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며 “불신 속에서 이 국가적 위기 사태를 해결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상호 불신과 의심 속에서 공동의 생존을 위해 어쩔 수 없이 협동하는 것이 아니라 정말 정부, 국민, 의료계가 서로에 대한 굳은 신뢰 속에서 이 막대한 도전을 반드시 극복할 수 있다는 강한 의지로 함께 협력, 협동, 협업하는 우리 대한민국을 만들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런 의학적 견지의 주장에 대해서는 의료계 내부에서도 큰 이견이 없는 상황이지만 코로나19 대책 마련에 자문을 해오던 ‘범학계 코로나19 대책위원회’에 대해 의협이 ‘비선 전문가’라고 규정하면서 해체되자 반발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정치계 및 의료계에 따르면 대한감염학회 등 의학단체로 구성된 범학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책위원회, 범대위는 지난 3일 대표자회의를 열고 해체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범대위를 두고 이어진 ‘비선자문’이라는 비판에서 소속 교수들을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범대위는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나자 일부 학회에서 진행하던 코로나19 대책회의를 통합해 만들어졌으며, 참여 인원은 총 73명이다. 이들은 지난달 4일 보건당국과 첫 회의를 시작해 지금까지 보건당국의 방역대책에 자문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대구ㆍ경북 지역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야당과 의료계에선 이들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은 지난달 24일 기자회견을 통해 “대통령과 중앙사고수습본부가 오판하게 자문한 비선 전문가들이 있다”며 “이들이 지난 한 달간 정부 방역 실패의 단초를 제공한 인사들이다. 전문가 자문그룹의 전격적인 교체가 필요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최 회장의 전문가 자문그룹 교체 이후에도 의료계 내에선 일부 감염병 전문가 및 교수들의 안이한 발언을 규탄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바른의료연구소는 일부 감염병 전문가 및 교수들의 코로나19 창궐에 대한 안이한 발언을 규탄하며, 학자로서 양심적이면서도 냉정한 조언을 정부에 해주기를 촉구했고, 전국의사총연합은 중국발 전면 입국금지가 필요없다는 예방의학회와 역학회나 무증상 감염이 없다고 언론 인터뷰한 일부 감염내과 교수들의 어리석음에 다수의 의사들과 함께 국민들이 분노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중동호흡기증후군 ‘메르스’ 사태 때 의협 신종감염병 TF팀장을 맡고 코로나19 관련 의협 첫 대국민담화문을 발표할 때 참석했던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이재갑 교수는 지산의 페이스북에 “전문가의 의견이 비선자문이라는 정치적 프레임으로 비하됐다”고 씁쓸한 심경을 전했다.

이 교수는 “질병관리본부나 보건복지부도 메르스 때와 달리 차분히 자기 역할을 잘하고 있다”며 “자문하던 일들도 어느 정도 자리잡았기 때문에 도울 부분이 많지 않다. 환자 돌보는 것과 병원 지키는 일로 돌아가려고 한다”고 말했다.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불철주야로 노력했지만, 의사단체가 '비선자문'이라고 규정한 것에 실망감을 느낀 것이다. 일반 의사 회원들도 의협 집행부의 활동에 의구심을 제기하고 있다. 

한 의료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와 관련 의학적 자문은 의협의 이름으로 나가야 국민들에게 큰 혼선이 없겠지만 현장과 괴리가 있는 의견도 있다”며 “최근 의협의 행보를 보면 특정 정당과 연계하는 경향이 많은데, 최대집 회장의 정치적 성향이 널리 알려진 만큼 이에 대한 주의가 필요해보인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