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5 23:31 (목)
의료계, 코로나19 관련 감염병 전문가 발언에 맹공
상태바
의료계, 코로나19 관련 감염병 전문가 발언에 맹공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0.03.03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이어, 바른의료硏ㆍ전의총, 성명 통해 안이한 발언 지적
▲ 특히 의료계 일각에선 코로나19 관련 정부 정책에 조언한 전문가들의 발언을 규탄하고 나서 논란이 되고 있다. 의협 최대집 회장은 최근 기자회견을 통해 전문가 자문그룹의 전격적인 교체를 요구했다.
▲ 특히 의료계 일각에선 코로나19 관련 정부 정책에 조언한 전문가들의 발언을 규탄하고 나서 논란이 되고 있다. 의협 최대집 회장은 최근 기자회견을 통해 전문가 자문그룹의 전격적인 교체를 요구했다.

중국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19 국내 확진 환자가 4000명을 넘어선 가운데, 의료계 내에서 코로나19 대책에 대한 전문가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특히 의료계 일각에선 코로나19 관련 정부 정책에 조언한 전문가들의 발언을 규탄하고 나서 논란이 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정은경)는 3월 3일 00시 기준 코로나19 확진환자는 4812명, 격리 해제된 환자는 34명, 사망환자는 28명이라고 발표했다.

현재 코로나19 관련 의학적 견지가 주로 어긋나는 곳은 대한의사협회와 이번 코로나19사태로 중앙사고수습본부가 구성한 ‘자문 특별보좌단’이다.

자문 특보단에는 김우주, 이재갑, 엄중식 교수 등 사회에 잘 알려진 저명한 감염내과 교수 등 전문가 9명으로 구성됐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특보단의 조언에 따라 지난달 13일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가 머지않아 종식될 것이라며 집단행사를 연기하지 않아도 되니 방역조치를 병행해서 추진하라”고 권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후 코로나19가 순식간에 확산되면서, 현재 1000여 명이 넘는 확진자가 나오게 된 상황이다. 

이에 의협 최대집 회장은 “대통령과 중앙사고수습본부가 오판하게 자문한 비선 전문가들이 있다”며 “이들이 지난 한 달간 정부 방역 실패의 단초를 제공한 인사들이다. 전문가 자문그룹의 전격적인 교체가 필요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최 회장의 전문가 자문그룹 교체 이후에도 의료계 내에선 일부 감염병 전문가 및 교수들의 안이한 발언을 규탄하는 목소리가 높은 상황이다.

바른의료연구소는 최근 성명을 통해 일부 감염병 전문가 및 교수들의 코로나19 창궐에 대한 안이한 발언을 규탄하며, 학자로서 양심적이면서도 냉정한 조언을 정부에 해주기를 촉구했다.

연구소는 “최근 방송을 통해 일부 감염병 전문가 및 교수들이 중국 통계와 사례를 인용, 코로나19의 80% 정도가 경증환자이고 일반 감기처럼 대증치료 후 완치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지나친 공포심을 가질 필요가 없다고 주장했다”며 “이 같은 주장 이후, 친정부적인 언론 매체를 중심으로 기사가 쏟아지며, 의협이나 야당에서 정치적 목적으로 지나친 호들갑을 떠는 양 사실을 호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연구소는 “해당 전문가 및 교수들이 인용한 자료는 중국 우한이나 후베이성처럼 코로나19가 집중적으로 발생한 지역이 아닌 중국 전체의 통계”라며 “같은 중국이라도 우한시와 후베이성의 사망률이 높은 것을 보면 바이러스의 집중적이고 반복적인 폭로가 사망률을 더 높인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고, 이러한 상황에서는 심지어 건강한 성인에서도 사망률이 증가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전했다.

감염병 전문가라면 현재 국내 상황이 일반적인 상황인지, 아니면 중국의 우한시나 후베이성과 같은 바이러스 폭로가 많은 상황인지에 대한 인식을 하고 이에 근거하여 질병의 위험성을 주장해야 한다는 게 연구소의 설명이다.

또 연구소는 “전체 중국의 데이터만 가지고 우리나라의 현상황을 예단할 수는 없다”며 “최악의 경우 중국의 우한시와 후베이성의 상황을 국내 상황으로 염두에 두고 방역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연구소는 “매일 엄청난 감염자가 쏟아지는 등 심각한 상황에도 잘못된 판단으로 국민을 사지로 몰아넣고 있는 현 정부에 편승해, 경증 감기증상이 대부분이라 지나친 걱정을 하지 말라는 일부 친정부적 성향의 감염병 전문가들과 교수들의 발언은 국민건강을 도외시한 정치적 발언”이라고 강조했다.

연구소는 “올바른 전문가이자 학자라면 현재 우리나라의 코로나19 유행 상황은 우한 못지않게 심각한 상황임을 직시하고, 가능한 가장 강력한 감염예방 조치를 정부에 권고하는 것이 학자로서의 도리일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의사총연합도 성명을 통해 “세계보건기구와 다른 나라 의사들은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무증상 감염자의 전파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며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엄중식 교수나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이재갑 교수, 일본 후생노동성은 무증상 감염자의 잠복기 타인 전파 가능성을 일축했다”고 밝혔다.

검역에서 발열이나 증상 있는 자를 거르면 국내 유행을 막을 수 있으니 중국발 내외국인의 입국을 전면차단하지 않아도 된다는 우리나라와 일본 정부의 오판이 이런 데서 기인했다는 게 전의총의 설명이다.

전의총은 “무증상 감염자의 전염성은 이미 증명됐다”며 “독일 의사들이 2월 18일 뉴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NEJM)에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우한에서 독일로 귀국한 126명의 사람들 중 2명의 코로나19 확진자들은 발열이나 증상이 없는데도 목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한다”고 전했다.

이어 전의총은 “결국 공항 등에서 체온 측정이나 증상 유무로 감염자를 걸러내는 것이 어렵다는 결론이 나왔다”며 “중국에서 오는 증상이 없는 내외국인들을 공항검역에서 차단하지 않고 출입시킨 정부가 방역 실패에 모든 책임이 있다는 것이 판명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전국의사총연합은 “정체불명의 바이러스에 대해 검역으로 충분하니 중국발 전면 입국금지가 필요 없다는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 보건복지부 장관이나 예방의학회와 역학회나 무증상 감염이 없다고 언론 인터뷰한 일부 감염내과 교수들의 어리석음에 다수의 의사들과 함께 국민들이 분노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