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질병관리청 출범 계기로 감염병 관리ㆍ추진체계 강화
상태바
질병관리청 출범 계기로 감염병 관리ㆍ추진체계 강화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0.09.21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은경 청장, 의협 종합학술대회서 국가 방역 체계 변화 및 전망 강의
코로나19 대응 있어 의료진의 헌신ㆍ노고에 깊이 감사한다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이 질병관리청 출범을 계기로 국가적인 감염병 관리 및 추진체계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는 지난 20일 ‘COVID-19로 변화된 대한민국 의료와 방역’을 주제로 열린 ‘2020년 제37차 종합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학술대회에 정 청장은 앞으로의 코로나19 대응 방향과 국가 방역 체계 변화 및 전망 등에 대해 발표했다. 

▲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은 지난 20일 ‘COVID-19로 변화된 대한민국 의료와 방역’을 주제로 열린 ‘2020년 제37차 종합학술대회’에서 앞으로의 코로나19 대응 방향과 국가 방역 체계 변화 및 전망 등에 대해 발표했다. 
▲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은 지난 20일 ‘COVID-19로 변화된 대한민국 의료와 방역’을 주제로 열린 ‘2020년 제37차 종합학술대회’에서 앞으로의 코로나19 대응 방향과 국가 방역 체계 변화 및 전망 등에 대해 발표했다. 

정 청장은 “코로나19 상황은 최근 어느 정도 감소해서 하루에 100명대의 환자를 유지하고 있지만 여전히 지역감염이 많고 감염경로가 조사 중인 불명사례가 20%를 차지하고 있다”며 “현재까지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유행이 진행 중인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어 그는 “9월 16일 기준으로 사망자는 367명이 발생했고, 치명률은 1.63%이다”며 “전체 사망자의 80% 이상이 70대 80대에서 발생하고 있다. 80대의 경우에는 치명률이 20%이고, 70대도 6.7%여서 고령층의 고위험군을 어떻게 보호할 것인지가 가장 중요한 사항”이라고 말했다.

그는 “코로나 대응 전략은 코로나로 인한 사망 등의 건강피해를 최소화하고, 코로나로 인한 사회 경제적 영향력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코로나19가 백신이나 치료제 등 근본적인 관리 수단이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역학적인 대응을 통한 확산을 방지하고 사회적 거리두기와 같은 사회적 대응을 통해 전파를 차단하고, 의료 대응을 통해서 치명률을 낮추는 3가지 주된 관리 내용을 가지고 대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를 억제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지역감염이 누적되고 있고, 무증상 감염자가 상당수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치료제가 개발되기 전까지는 현재 우리가 유지하고 있는 방역 대응, 사회 대응, 의료 대응을 조합, 적용하려는 게 정 청장의 설명이다.

정 청장은 방역 대응에 관련해 “역학조사 대응 역량 및 검사체계를 확대해 선제적인 검사가 될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다. 선제적ㆍ포괄적 감시 체계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며 “가을철 인플루엔자 유행 시기를 맞아 코로나19와 동시에 유행했을 때 감시나 진료체계, 진료 매뉴얼,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등의 동시 유행에 대비한 대책들을 기획ㆍ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인플루엔자의 경우 올해는 작년 대비 500만명 정도의 무료 접종 대상자를 늘려서 62세 이상 노인과 18세 미만 청소년에 대해 무료 접종을 시행한다”며 “임신부를 포함해 1900만명에 대한 무료 접종을 지원할 계획이다. 전국민 대비 37~38% 정도를 무료 접종지원하게 된다”고 전했다.

올해는 백신 공급량이 작년에 비해 500만 도즈가 늘어서 2950만 도즈 정도 공급될 예정이며 이는 전국민 대비 57% 정도를 커버할 수 있는 분량이라는 게 정 청장의 설명이다.

또한 정 청장은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해 그간 지적됐던 문제를 보완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구분하는 기준이 적절한가, 시설별로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게 실효성이 있나’ 등의 문제제기가 많다”며 “그동안 운영해 왔던 것들을 평가해 생활과 방역이 균형점을 찾을 수 있는 지속가능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 검토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요양시설이나 요양병원, 정신병원 같은 고위험군 보호를 위한 방법들에 대해서도 계속적으로 보완해 나갈 방침”이라며 “의료 대응에 있어선 중환자 치료 병상과 전문인력 확보가 핵심으로, 생활치료센터 확대 및 자기치료체계 도입, 권역별 공동대응 체계 가동, 개인보호구 및 치료장비 비축, 의료기관 감염예방관리 강화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의료대응 부분을 의료계와 협력해서 계속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코로나19에 대응할 수 있는 치료제 및 백신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

정 청장은 “현재 치료제 및 백신 확보는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는데 하나는 코로나19가 장기적으로 갈 수 있기에 범부처적인 지원을 통해 국내에서 치료제와 백신을 개발하는 방안”이라며 “다른 하나는 해외에서 개발된 백신과 치료제를 확보하는 방안이 동시에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전국민 대비 60%에 해당하는 분량을 1단계로 확보했으며 2단계로 안전성ㆍ유효성, 유행상황을 보고 해외 백신을 도입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여기에 정 청장은 본격화된 국가방역체계 강화 방향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정 청장은 “질병관리청 출범을 계기로 감염병 관리 체계를 통합하고 추진체계를 강화할 것”이라며 “감염병 조사와 감시, 연구와 같은 분야를 통합 관리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것과 원헬스(One Health) 기반의 관계 부처 협조 및 보건의료계,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신종감염병에 대한 공중보건 위기 대응체계를 강화하는 것”이라며 “신종 인플루엔자, 사스, 메르스 등을 경험하면서 해외에서 유입되는 신종 감염병이 굉장히 급속하게 확산이 되고 단순 건강 문제를 넘어 사회 안전와 국가 안보를 위협하고 사회, 경제적으로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걸 경험했다”고 전했다.

앞으로도 이런 신종 감염병이 끊임없이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신종 감염병에 대한 공중보건위기 대응체계를 코로나19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는 게 정 청장의 설명이다.

구체적으로 신종 감염병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파악ㆍ분석해 위험도를 평가하는 한편, 신종 병원체에 대한 진단법을 사전에 개발하고 원인 불명의 증후군을 감별진단 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만드는 진단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또 의료적 대응을 위해 감염병 전문병원이나 권역별 전담병원 등의 의료 대응에 대한 역량도 확충하고 필요한 진단제 및 치료제 비축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정은경 청장은 역학 대응 역량 강화 및 감염병 연구개발 강화 등도 주요 추진 과제로 꼽았다.   

정 청장은 “현재는 중앙도 전문 인력이 많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시도 역학조사 전문 인력들을 확충하고 체계적인 교육 및 훈련을 통해 현장 업무를 제대로 할 수 있는 인력들을 배출해야 한다. 역학적 분석 및 예측, 역학 연구 강화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그는 “질병관리청이 출범하면서 국립보건연구원에 국립감염병연구소가 생겼다”면서 “여기에서는 주로 바이러스나 세균 등과 같은 신종 병원체를 연구하지만 공공백신개발센터를 통한 백신 개발 및 확보, 민간 백신 연구를 지원할 것이다. 민간과 정부, 학계, 병원 등 포괄적인 협력을 기반으로 치료제와 백신 개발 성공률을 높이고 기초연구를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정 청장은 “그동안 코로나19를 어느 정도 억제하며 9개월 동안 대응해 올 수 있었던 이유는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연대가 있었고 의료진의 헌신과 노고가 있어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이 자리를 빌어 의료진의 헌신과 노고에 대해 깊이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