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5 18:17 (목)
또 다시 불신임 위기 맞은 최대집 의협회장
상태바
또 다시 불신임 위기 맞은 최대집 의협회장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0.09.10 0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핵 위한 임총 개최 발의...방상혁 부회장과 함께 불신임 위기
▲ 지난해 12월 열린 임시대의원총회서 발언 중인 최대집 회장.
▲ 지난해 12월 열린 임시대의원총회서 발언 중인 최대집 회장.

지난 4일 의협이 정부ㆍ여당과 합의를 체결, 근 한 달여간 진행된 의사들의 단체행동이 마무리됐지만 의료계는 후폭풍에 시달리고 있다.

특히 최대집 의협회장이 독단적으로 합의문에 서명한 것에 대한 불만이 불신임으로 이어지고 있다.

앞서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은 더불어민주당, 보건복지부와 합의를 체결했다.

그러나 지난 한 달간 의사 파업 등 의료계 대정부 투쟁에 주축이었던 전공의들의 의견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채 최 회장이 독단적으로 합의문에 서명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정치적으로 수세에 몰렸다.

이에 지난 9일 주신구 대의원(대한병원의사협의회)이 탄핵을 위한 ‘임시대의원총회’ 개최를 발의했다.

주 대의원은 ▲최대집 의협회장 불신임 ▲방상혁 상근부회장 불신임 ▲박종혁 총무이사, 박용언 의무이사, 성종호 정책이사, 송명제 대외협력이사, 조민호 기획이사, 김대하 홍보이사의 불신임 ▲비상대책위원회 구성과 운영규정 등 안건을 올렸다.

주 대의원은 “최 회장이 서명한 합의문에는 투쟁의 기본 목표였던 ‘4대악 의료정책(의대정원 확대, 공공의대 신설, 첩약 급여화, 원격의료)’에 대한 철회 문구는 없다”며 “모호한 문구와 협의체 구성 내용만 있는 합의문에 날치기 서명을 하면서 의사회원들에게 완벽히 신뢰를 잃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하루빨리 현 의협 집행부의 책임을 물어 혼란 상황을 정리하고, 아직 끝나지 않은 젊은 의사들의 투쟁에 불을 지필 새로운 비생대책위원회의 구성이 시급하다”며 “대의원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부탁한다”고 요청했다.

또한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임현택 회장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최대집 회장과 방상혁 상근부회장에 대한 탄핵 절차에 대해 밝혔다.

임 회장에 따르면 지난 4일 탄핵안에 대한 글과 위임장을 의협 대의원회 단톡방에 게시하면서 대의원회 사무처에 대의원 명단을 요청했다. 지난 7일 대의원 명단을 받은 임 회장은 최대집 회장과 집행부 전체로 삼았던 탄핵 범위를 최 회장과 협상대표인 방상혁 상근부회장으로 한정했고, 호소문과 위임장을 대의원들에게 발송해 이를 수집할 계획이다.

임 회장은 “현재 위임장 수집 상황은 24명의 대의원들이 답해준 상황으로 이전에 있었던 탄핵안 산정때보다 속도가 빠른 상황”이라며 “여러 경로로 최대한 빨리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의협 회장에 대한 불신임안은 재적 대의원 3분의1의 동의를 받아야 상정할 수 있다. 불신임안이 통과하려면 재적대의원 3분의2 이상 참석하고, 참석자의 3분의2 이상 찬성을 해야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