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4:02 (토)
"감염병 유행 대응, 지역의사회와 협력관계 중요"
상태바
"감염병 유행 대응, 지역의사회와 협력관계 중요"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0.06.11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회지에 대구ㆍ경북 코로나19 극복사례 소개...확산 줄인 3가지 요인 강조

코로나19와 같은 대규모 감염병 유행에 대응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지역의사회와의 협력관계가 중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특히 지나친 자본주의, 사회주의 성향의 의료시스템은 지양하고, 이 둘의 적절한 융합형태가 차후 발생할 감염병 사태 대응에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대구광역시의사회 민복기 부회장, 김대현 정책이사는 최근 대한의사협회지에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감염병 관리에 있어 대구광역시의사회의 역할’이란 기고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중국 후베이성에서 시작된 코로나19는 2020년 2월부터 3월까지 대구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폭발적으로 환자가 발생했다. 이에 대구시의사회는 지역자치단체 시청에 코로나대책본부를 설치에 치료와 확산 장비를 주도했고, 회원과 시민들의 협조를 이끌어내 희생자를 줄일 수 있었다.

대구경북을 중심으로 한 코로나19 감염의 폭발적 확산의 시작은 대구광역시의 첫 번째 확진자인 국내 31번째 확진자가 나오면서부터였다. 시민들은 불안에 떨었고, 환자 급증으로 환자 수용이 어려워진 병원 역시 혼란에 빠졌다.

대구시의사회는 중동호흡기증후군 ‘메르스’ 유행 당시 2015년 대구시와 공동으로 설치한 대책본부 경험을 바탕으로 첫 환자 발생 전날에 대책회의를 했고, 첫 환자 발생과 함께 시청 내 대책본부를 설치했다.

지역 종합병원장 회의에서 2개의 코로나 전담병원으로 대구동산병원과 대구의료원을 정해 대량환자가 입원할 수 있는 병실 453베드를 확보했고, 이후 7개 국공립병원을 전담병원으로 추가 지정해 의료체계 붕괴를 막도록 했다.

검사 대상자와 의료진의 접촉을 최소화해 감염을 막기위한 승차 선별진료소를 운영해, 의료진의 감염을 줄이고 빠르게 검사할 수 있었다.

이후, 대구시의사회 임원들과 함께 지역의사회원 500명이 봉사에 지원했고, 전국적으로 200여명의 의사회원도 나섰다.

경증 및 무증상환자를 격리하는 생활치료센터를 개소했고, 집에서 자가 격리하는 확진자를 위해 자원봉사자들에게 휴대폰을 지급해 전화상담도 이뤄졌다. 임산부 코로나19 환자를 위한 전담병원과 소아환자 전담병원, 신장 투석환자 전담병원을 지정해 병원감염을 예방하고 효율적인 진료가 이뤄지도록 조정했다.

이런 노력 끝에 지난 3월 10일 92명을 시작으로 확진자가 100명 이하로 감소하기 시작했다.

민복기 부회장, 김대현 정책이사는 “80%에 이르는 경증 또는 무증상환자는 4개 생활차료센터에서 격리 치료하고, 공중보건의와 자원봉사 의사를 배치해 감염을 예방할 수 있도록 했다”며 “14%의 중등도 이상 위험 증상자가 입원할 수 있는 감염병 전담병원이 9개로 늘어났으며, 5%의 중환자는 음압 중환자 병실이 있는 3차 병원으로 후송하는 체계가 확립되면서 환자치료도 안정을 찾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은 “시설 입소가 어려운 자가격리자는 자원봉사 의사에게 휴대폰을 나눠주고 매일 전화상담을 하도록 했다”며 “3월 31일 기준 연인원 5318명을 전화상담으로 평가하면서 증상이 악화되는 환자는 생활치료센터나 전담병원으로 입원시키는 전략이 성공적으로 진행돼, 의료시스템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었다”고 전했다.

3월 10일 새 확진자가 100명 이하로 감소했고, 13일에는 새 확진자보단 격리 해제자가 많아지면서 유행은 진정되기 시작했다.

이에 갑작스러운 감염 환자의 폭발적 증가에도 의료시스템의 붕괴를 막고, 희생자를 최소화할 수 있었던 요인 3가지로 ▲지역의사회와 지방자치단체가 신속한 협력시스템을 마련한 것 ▲확진자 급증에 따른 의료자원 부족의 솔직한 호소로 전국적 의료계, 여론, 국민들의 전폭적 지지를 끌어낸 것 ▲확진자 치료 형태를 적절하게 분류한 것을 꼽았다

민 부회장, 김 정책이사는 “5년 전 메르스 발생 시 준비와 의료산업도시 사업으로 민간과 공공이 소통할 수 있는 체계가 도움이 됐다”며 “지자체와 의사회 간 협력이 부족한 자원을 보충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하는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말했다.

이들은 “초기 대구시의사회의 호소가 긍정적 여론을 이끌어냄으로써 국민들의 공동체를 생각하는 마음을 자극해 다른 나라와 같은 혼란을 막을 수 있었다”며 “전국에서 자원봉사로 달려와준 동료의료인들이 있어 의료체계가 무너지는 것을 막을 수 있었다”고 전했다.

또한 “확진자 치료형태를 4가지로 분류, 자가격리자에 대해 자원봉사 의사의 전화상담, 병원입원이 필요한 불필요한 무증상 또는 경증확진자를 위해 생활치료센터, 중증도 이상 위험 환자를 위한 전담병원, 중증환자들은 대학병원 중환자실로 분류해 치료한 것이 도움이 됐다”며 “이런 효율적 분류와 치료도 긍정적 여론과 의료인들의 자원봉사가 없었으면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 대구광역시시 코로나19 환자 선별의 흐름.
▲ 대구광역시시 코로나19 환자 선별의 흐름.

이와 함께 민복기 부회장, 김대현 정책이사는 “대구지역에서의 폭발적 코로나19 유행에도, 지역의사회의 선제적 대처와 긍정적 여론, 의료계의 협조, 적절한 환자 분류로 희생자를 최소화하면서 성공적으로 대처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발생할 대량감염환자 발생에 희생자를 줄이는 지역의사회 활동에 참고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지나친 자본주의, 사회주의 성향의 의료시스템을 가진 미국, 유럽지역 나라에서 대량 감염병 유행에 의료체계가 무너지고 사망자가 늘어난 사례를 볼 수 있다”며 “사망자가 증가한 이유는 의료 접근성이 낮거나 사회주의 의료제도에서 의료의 양과 질이 저하한 영향이 크다”고 전했다.

또한 “재난적 의료상황에서 완충역할을 하는 공공의료시스템이 필요하지만 지나친 사회주의 의료는 진료에 필요한 보호장비를 갖추지 못해 쉽게 무너질 수 있다”며 “자본주의 의료시스템과의 적절한 융합이 적합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강조했다.

민 부회장과 김 이사는 “국가와 지자체가 제한된 의료자원과 인력을 활용해 감염병 대량 유행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선 지역의사회와 동반자 관계를 형성해 협력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