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의협 "코로나19 수도권 확산 가능성 대비해야" 경고
상태바
의협 "코로나19 수도권 확산 가능성 대비해야" 경고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0.06.17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치료, 감염질환에만 국한해선 안 돼” 지적도
▲ 서울ㆍ경기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점차 확산될 조짐이 보이자, 의료계에서 코로나19 수도권 확산 가능성을 대비해야한다고 주장했다.
▲ 서울ㆍ경기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점차 확산될 조짐이 보이자, 의료계에서 코로나19 수도권 확산 가능성을 대비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코로나19가 서울ㆍ경기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점차 확산될 조짐이 보이자, 의료계에서 코로나19 수도권 확산 가능성을 대비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은 지난 13일 열린 시ㆍ도의사회장단과의 회의에서 코로나19 수도권 확산 가능성에 대비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최 회장은 “코로나19 감염증으로 인해 대한민국이 위기 상황이다. 지난 2월말에서 3월까지 대구경북에서 벌어졌던 것에 준하는 대규모 감염사태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며 “그럼에도 정부의 준비태세가 부족하다. 현재 서울지역만 누적된 확진자 수가 1000명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실제 국민들은 사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지만 정부에선 매우 심각하게 현 사태를 보고 있다”며 “만일 확진자가 하루에 100명씩 발생하고, 이 같은 증가세가 10일 동안 지속된다고 하면 1000명의 환자가 열흘 안에 생기게 된다”고 전했다.

그 중에 20%가 중환자라고 가정하면 200명의 중환자가 생기는데, 이는 서울에 있는 의료기관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을 한계를 넘어선다는 게 최 회장의 설명이다.

최 회장은 “그래서 정부에선 공동치료센터를 만들고, 병상 수급계획을 다시 확인하겠다고 하고 있다”며 “병상 수급에 대해 의료계가 의견을 낸 것은 4월부터고, 중환자들에 대한 각종 호흡기치료기구라든지 여러 가지 대책을 세워야한다고 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에 정부는 준비하고 있다고 했지만, 현재 정부 내에서 나오는 이야기를 보면 특히 수도권을 중심으로 준비된 병상수, 각종 호흡기 중증환자들을 위한 호흡기 치료장비들이 상당히 부족한 상황”이라며 “의료계는 이런 상황이 발생하는 것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회원을 보호하면서 국민 생명을 보호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의협 국민건강보호위원회 건강정보분과위원회 조비룡 위원장도 지난 13일 국건위 회의가 끝난 후,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수도권에도 생활치료센터를 확보해야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조 위원장은 “대구ㆍ경북에서 코로나19가 대규모로 발병했을 때 생활치료센터가 큰 역할을 했다”며 “지금 서울과 경기도에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는데, 지금과 같은 속도로 늘어난다면 곧 수도권의 의료기관 병상이 포화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어느 정도의 병실의 여유가 있어야 환자들을 관리할 수 있다”며 “서울 태릉에 있었지만 선수촌이 들어오면서 남산으로 자리를 옮겼다. 50개 정도 있지만 확진자가 줄어들지 않으면 곧 포화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생활치료센터를 늘려서 경증환자를 수용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한다. 생활치료센터를 조기에 가동하면 사망률을 줄이고, 중환자실 여유분을 확보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며 “서울에는 마땅한 장소가 없으니 경기도 쪽으로 알아봐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의료계 내에선 코로나19로 인한 감염질환 뿐만 아니라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인한 정신적인 문제도 해결해야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의협 국민건강보호위원회 현병기 위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접촉이 없는 사회가 되다보니, 사회적 대인관계가 끊어지고, 종교활동도 제한됐다”며 “사회적 대인관계나 종교활동 등은 일반인들의 마음의 평온을 찾는 방법이다. 코로나19로 이런 활동이 전부 중단되다보니 과거 우울증 병력이 있거나 정신적으로 취약한 분들에게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밝혔다.

현 위원장은 이어, “실제 이런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정신적으로 별 문제가 없던 분들도 활동이 줄어드니 우울증까진 아니어도 우울감이 늘어나고 있다”며 “코로나19 사태가 계속 이어지고 과거 금융위기나 IMF 같은 대량실업이 발생하면 더 악화될 수 있다. 정신건강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