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0:08 (토)
의협, 전화상담 전면 중단 대회원 권고
상태바
의협, 전화상담 전면 중단 대회원 권고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0.05.19 0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대집 회장의 페이스북.
▲ 최대집 회장의 페이스북.

코로나19로 인해 정부에서 한시적으로 시행중인 전화상담 처방에 대해 의협이 전면 중단할 것을 권고했다.

정부가 ‘코로나19’ 감염병이라는 국가재난사태를 빌미로 의료계가 지속적으로 반대해온 비대면 진료, 원격진료 추진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의협은 권고문을 통해 “코로나19 사태에서 목숨을 걸고 헌신하고 있는 의사들에게 충분한 지원은 하지 못할망정 의료의 본질과 동떨어진 명분을 내세워 정작 진료 시행의 주체인 의료계와의 상의 없이 전격 도입하려 한다”며 “이는 뒤에 비수를 꽂는 비열하고 파렴치한 배신행위”라고 밝혔다.

실제로 최근 ‘코로나19’ 감염병 사태로 한시적인 전화상담 등 원격의료가 시행되고, 환자의 편의성 등과 그 효과성이 대두되면서 이에 정부는 원격의료에 대한 긍정적인 검토와 적극적인 추진 방침에 대한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의협은 정부의 일방적인 원격의료 추진에 대한 투쟁을 예고하고, 회원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했다.

의협은 “일부 시행되고 있는 전화상담이 비대면-원격진료의 빌미로 정부에 의해 악용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오늘부터 전화상담 처방의 전면 중단을 회원 여러분께 권고하고, 향후 일방적인 정부 정책 추진에 대한 협회의 투쟁에 적극 동참해달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최대집 회장도 자신의 SNS에 “청와대와 정부는 코로나19 국가재난사태를 정략적으로 악용하여 비대면-원격진료를 일방적으로 강행하려 하고 있다”며 “재난사태에서 선의로 일부 호응한 정부 측의 전화상담 처방 제도를 마치 비대면-원격진료의 정당성이라도 확보된 것처럼 호도하고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지금은 코로나19 감염증 사태에 대한 철저한 대응과 국민들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필수 일반진료 체계의 보호에 총력을 다할 때”라며 “돈은 더 내고 저질 진료를 국민들에게 강요하는 비대면-원격진료, 도대체 누구를 위해 이렇게 졸속으로 강행돼야 하는가”라고 전했다.

그는 이어, “모든 의사 회원들은 전화상담 처방을 중지해 주시고 모든 환자들이 내원해 진료 받을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덧붙였다.

한편, 의협은 앞으로 1주일 간 권고 사항의 이행 정도를 평가한 뒤, 전화상담과 처방의 완전한 중단과 더불어 원격진료 저지를 위한 조치들을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