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16:37 (금)
경기도의사회의 마스크 공급 논란, 이유는?
상태바
경기도의사회의 마스크 공급 논란, 이유는?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0.04.14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군의사회와 논의없이 공적 마스크 공급 중단...회원 불만 이어져
경기도의사회, 허위사실 유포에 법적 대응 선언
▲ 코로나19 관련, 경기도의사회가 마스크로 인한 논란에 휩싸였다.
▲ 코로나19 관련, 경기도의사회가 마스크로 인한 논란에 휩싸였다.

기도의사회가 마스크로 인한 논란에 휩싸였다.

자체적으로 마스크 물량을 확보, 공급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에 이어, 최근에는 공적 마스크 공급까지 차질을 빚고 있다는 것.

경기도의사회 홈페이지 게시판에 의사회원들의 마스크 배송과 환불에 대한 불만이 빗발치고 있다.

현재 대한의사협회는 조달청으로부터 공적 마스크를 받아 각 시도의사회를 통해 산하 시군구의사회에 장당 1000원에 공급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경기도의사회 산하 일부 시군의사회가 의협을 직접 접촉, 공적 마스크를 공급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경기도의사회 산하 시의사회는 최근 “경기도의사회로부터 마스크 6차 공급이 없다는 일방적인 통보를 받았다"면서 "의협에서 긴급으로 공급받기로 했다”고 회원들에게 공지했다.
 
경기도 일부 시군의사회가 의협에 직접 접촉해 공적 마스크를 공급받은 배경에는 경기도의사회에서 공적마스크에 대한 입금처리를 제때 하지 않아, 내린 공적마스크 6차 공급 중단이라는 결정을 자체적으로 내렸다는 후문이다.

의협에 따르면 경기도의사회는 공적 마스크 4차 공급까지 단 한 차례도 비용을 납부하지 않았다.

한 번 공급에 3억원 정도 비용이 필요한데 4차까지 약 12억원을 납부하지 않은 것으로, 이 같은 문제가 의협 상임이사회에서 지적돼, 경기도의사회에 문제를 제기하자, 지난주 7억 5000여 만원(5차 공급까지 50%)을 납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의협 관계자는 “공적 마스크와 관련 비용은 조달청에 제대로 입금을 해야 공급이 원활해진다. 대부분 시도의사회가 납부를 제대로 하는 반면 경기도만 입금을 늦어지는 것이 사실”이라며 “비용 처리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지만 공급을 중단할 생각이 없었다. 경기도의사회가 스스로 결정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여기에 경기도의사회 일부 회원들은 마스크와 관련된 회계를 투명하게 공개해야한다고 요구했다. 마스크 공급과 관련된 문제가 계속 발생하는 만큼, 관련 수입과 지출을 명확하게 공지해야한다는 지적이다.

한 경기도의사회 회원은 “대부분 시군의사회에서 선불로 입금하거나 현찰로 마스크를 구매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왜 의협에 제때 납부하지 못했는지 의문이다. 대금을 송금하지 못해 공적 마스크 공급을 중단했다면 명확히 해명해야한다”며 “몇 개 시군에서 입금을 제대로 하지 않은 것이 문제라는 이야기도 있는데 지금이라도 사실대로 해명해야한다”라고 강조했다.

또 다른 회원도 “비용과 관련된 문제는 개인이 아닌 경기도의사회 차원의 문제이기 때문에 돈과 관련된 문제는 깔끔하게 처리해야하는 게 원칙”이라며 “중요한 일임에도 불구하고 경기도의사회는 마스크 공급을 제대로 안하던가, 환급을 빨리 안 해주는 등 초반 대처를 잘못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번 문제에 있어 1차 책임은 회장과 집행부에 있지만 2차적 책임은 대의원회에 있다”며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대의원회에서 회원을 위해 적극 대처했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해 회원들에게 부정적 의구심이 들게 했다”고 강조했다.

한편, 마스크 공급과 관련된 문제가 불거지자 경기도의사회에선 관련 문제제기에 대해 허위사실이라고 주장하면서 법적대응을 선언했다.

경기도의사회는 “경기도의사회 관련 허위사실이 유포되는 것에 유감을 표한다”며 “마스크 분량에 대한 비용 미납이 있는 시군의사회는 완납해야 다음 마스크를 보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의사회는 “시군의사회가 비용의 미납이 있어 배분받지 못하고 있는 사실을 숨긴 채 경기도의사회에서 마스크를 보내지 않는다는 허위사실 유포하는 세력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며 “공적마스크 대금은 별도 통장으로 관리되고 있어 다른 재정의 돈과 섞인 적도 없다. 악의적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서는 엄정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