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5-29 16:26 (수)
메디시노바 NASH 치료제 임상 2상 성공
상태바
메디시노바 NASH 치료제 임상 2상 성공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18.04.03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성지방 감소효과 입증...주가 회복

미국 바이오제약기업 메디시노바(MediciNova)가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 및 비알코올성 지방간질환(NAFLD) 치료제 후보물질의 임상 2상 시험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메디시노바는 고중성지방혈증을 동반한 NASH(non-alcoholic steatohepatitis) 및 NAFLD(non-alcoholic fatty liver disease)에 대해 MN-001(티펠루카스트, tipelukast)을 평가한 임상 2상 시험의 중간 분석 결과 유의한 긍정적인 결과가 나와 연구를 조기에 종료할 것이라고 1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이 연구에서 MN-001은 일차 평가변수인 평균 혈청 중성지방 수치를 8주 치료 이후 260.1mg/dL에서 185.2mg/dL로 유의하게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도중 임상적으로 중요한 안전성 또는 내약성 문제는 발견되지 않았다. 메디시노바는 이 연구의 가장 중요한 평가변수가 조기 충족됐기 때문에 MN-001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해 연구를 조기에 종료하기로 결정했다.

이 중간분석 결과는 이번 달에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유럽간연구협회(European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the Liver)의 53차 연례 학술대회인 국제 간 학술대회(International Liver Congress 2018)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메디시노바의 유이치 이와키 최고경영자는 “이 연구결과와 MN-001에 대한 다른 연구에서 나온 중성지방 자료를 고려할 때 MN-001이 NASH와 NAFLD 환자뿐만 아니라 고중성지방혈증이 있는 광범위한 환자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고 강조했다.

MN-001은 류코트리엔(leukotriene) 수용체 길항작용, 포스포디에스테라아제(phosphodiesterase, PDE) 억제, 5-리폭시게나아제(5-lipoxygenase) 억제 등 다수의 작용기전을 통해 항-염증 및 항-섬유증 활성을 일으키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 경구용 생체이용가능한 소분자 화합물이다.

메디시노바는 지난주 메스암페타민 의존증 치료제에 대한 임상 2상 시험에서 목표 달성에 실패했다고 발표하면서 주가가 하락했었지만 이번 임상시험 성공 덕분에 주가가 20%가량의 상승폭을 보이면서 하락분을 회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