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비수도권 중심 의대 정원 배분, 지역 불균형 해소 한계"
상태바
“비수도권 중심 의대 정원 배분, 지역 불균형 해소 한계"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4.03.23 0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 거점 국립대 중심 인원 배치...교육계 “이공계 상위권 흡수될 것”

[의약뉴스] 정부가 비수도권 의과대학을 중심으로 증원 인력을 배치했지만, 수도권 쏠림 현상을 해소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정부는 지난 20일, 2025학년도 입시부터 증원할 의대 정원 2000명에 대한 배치 계획을 발표했다.

▲ 정부는 비수도권 의과 대학을 중심으로 증원 인원을 배치했다고 발표했다.
▲ 정부는 비수도권 의과 대학을 중심으로 증원 인원을 배치했다고 발표했다.

정부는 ▲지역완결형 의료 구축을 위한 비수도권 우선 배정 ▲소규모 의대의 적정 운영을 위해 총정원 100명 이상 배정 ▲지역거점국립대학의 병원이 지역의료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도록 총정원 200명이 되도록 배정 등의 원칙에 따라 증원 인원을 배치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수도권 대학에는 2000명 중 18%에 해당하는 361명을, 비수도권 대학에는 82%에 해당하는 1639명을 배정했다는 것이 정부의 설명이다.

아울러 지역인재 전형을 적극 활용, 지방 의대 재학생들의 지역 정주 여건을 높이겠다는 것이 정부의 계획이다.

하지만 정부의 의도가 교육 현장에서 큰 변화를 불러오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왔다. 정부가 지역 의대를 중심으로 인원을 늘렸지만, 대부분 수도권 학생들의 비중이 적지 않은 학교라는 것.

입시 전문가 A씨는 “지방 의대 정원을 대폭 늘렸기 때문에 비수도권 지역 학생들에게 더 기회가 생긴 것은 맞다”면서도 “하지만 이번에 인원이 늘어난 학교들 대부분 국립대여서 서울ㆍ수도권 지역 학생의 진학도 많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서울을 제외한 경기도 소재 의과대학과 울산대처럼 사실상 수도권 학교로 분류되는 곳의 인원이 많이 늘었다”며 “여기에 서울과 수도권 지역 우수 학생들이 많이 지원하는 대학들인 지방 거점 국립대 의대들도 정원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더해 “충남대, 부산대, 경북대 의대는 등록금이 저렴하고, 명성이 있어 수도권 학생들의 지원이 많았던 학교들”이라며 “이런 곳들의 정원이 많이 늘었기 때문에 지역인재들이 지방 의대로 대거 유입되는 변화는 일어나기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이미 지방 대학에서 50% 이상 학생들을 지역인재 전형을 활용해 뽑고 있다”며 “많이 늘려야 10% 정도가 될 텐데, 큰 변화라고 보기는 힘들다”고 지적했다.

이 가운데 상위권 학생들의 의대 쏠림 현상이 더욱 심해질 가능성이 커졌다는 지적도 나왔다. 의대 정원이 2000명 늘어난 것은 사실상 상위권 대학 한 곳이 더 생긴 것과 같다는 것.

A씨는 “상위권 학생들 입장에선 이번 의대 정원 확대로 최상위권 대학이 하나 더 생겼다”며 “의대 쏠림 현상은 더 심해질 수밖에 없으며, 당분간 상위권 학생들이 의대를 선호하는 현상이 더 강해질 것 같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