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의-정간 교착상태 장기화, 정부 비난 여론도 확대
상태바
의-정간 교착상태 장기화, 정부 비난 여론도 확대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4.03.18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재안 마련 주문..."출구 전략 만들어야"

[의약뉴스] 의료대란이 한 달을 넘어서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대응을 잘못하고 있다는 목소리도 점차 커지고 있다.

이에 보건의료계에서는 정부와 의료계가 대화를 통해 출구전략을 마련해야 할 때라고 주문했다.

한국 갤럽은 지난 15일, ▲대통령 직무수행 평가 ▲정부의 의료계 반발ㆍ의료공백 대응 평가 등을 주제로 12일부터 14일까지 유권자 1002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등에 대한 정례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 갤럽은 정례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 갤럽은 정례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에서는 대통령의 직무수행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이유 가운데 의대 정원 확대를 꼽은 응답자의 비율이 3월 1주차보다 줄어들었다.

반면, 대통령의 직무수행을 부정적으로 평가한 이유로 의대 정원 확대를 꼽은 응답자의 비율은 2%p 증가했다.

특히 의대 정원 확대에 관한 여론조사에서는 의료계 집단행동에 대한 정부의 대응이 미흡하다는 응답이 49%로 잘하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38%)보다 더 많았다.

또한, 응답자의 69%는 이번 의료 대란으로 인해 아플 때 진료받지 못할까 걱정된다고 답변했으며 41%의 응답자는 정부가 의대 정원 확대 규모와 시기를 조정한 중재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답했다.

보건의료계에서는 의대 정원 확대와 관련, 정부의 대응에 부정적 평가가 증가한 것은 여론이 변화하고 있다는 증거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보건의료계 관계자는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한 긍정적인 대답이 줄고, 부정적인 답변이 늘어난 것은 여론이 바뀌고 있음을 보여준다”며 “지난달에는 매우 호평받던 정책이 의료계 집단행동이 길어지며 국민에게 걱정거리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정부가 의료계와 타협하고 중재안을 만들길 바라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며 “여론이 정부를 지지하지 않으면 정책 추진 동력이 약해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무엇보다 의과 대학 교수들이 오는 25일 집단 사직을 예고한 상태에서 정부가 원칙적이고 강경한 대응을 예고하는 대신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보건의료계 관계자는 “이대로 의대 교수들마저 현장을 이탈하면 국민 여론이 더 크게 흔들릴 수 있다”며 “정부가 이제는 강경한 말을 쏟아내는 걸 멈춰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대화를 원한다고 하지만 계속해서 원칙을 앞세우며 강력한 대응을 말하고 있다”면서 “강 대 강 대치 상태에서 벗어나 타협하고 중재할 수 있는 방향을 찾아야 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