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06:02 (금)
대약-복지부 약 전달 MOU 체결, 지역약사회도 지자체 협상 개시
상태바
대약-복지부 약 전달 MOU 체결, 지역약사회도 지자체 협상 개시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2.02.09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별 맞춤형 시스템 마련...이달 중 마무리될 듯
▲ 대한약사회와 보건복지부의 재택치료 환자 약 전달 관련 MOU가 체결되자 약사회 분회들이 지자체와의 협상을 시작했다.
▲ 대한약사회와 보건복지부의 재택치료 환자 약 전달 관련 MOU가 체결되자 약사회 분회들이 지자체와의 협상에 나섰다.

대한약사회와 정부가 코로나19 재택치료 환자에 대한 지역약사회 중심 약 전달 체계 확립에 관한 MOU 체결을 마무리하자 약사회 분회들이 지자체와의 본격적인 협상에 나섰다.

지역 약국의 상황을 가장 잘 파악하고 있는 분회장들을 중심으로 담당 보건소ㆍ지자체와 지역 맞춤 약 전달 체계 판짜기가 진행될 전망이다.

대한약사회와 보건복지부는 8일, 재택치료 환자에 대한 약 전달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업무협약에 따라 지역 거점약국이 재택치료 환자에게 약을 전달하는 역할의 전면에 나서 지역 보건소의 업무 과부하를 해소하는 데 일조할 예정이다.

이번 MOU 체결 과정에서 가장 문제가 됐던 예산은 행정안전부의 지자체 특별 교부금 집행으로 해결됐다.

이에 더해 국회 보건복지위 차원에서 재택치료 환자에 대한 약 전달 비용 지원 예산을 편성, 예산으로 인한 지자체와 지역약사회의 갈등은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약사회 차원의 업무협약이 완료되자 실무를 담당하는 지역약사회 분회들도 지자체와의 협상에 나섰다.

지역약사회장 A씨는 “이번 재택환자 약 전달 체계 마련과 관련해서는 지부 차원이 아니라 분회 중심으로 의견을 조율할 예정”이라며 “지부는 분회를 지원하는 일에 집중해서 신속하게 올바른 방향으로 체계가 마련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 이유로 “지부마다 상황이 다르지만, 지부 내에서도 분회별 차이점들이 있다”며 “지역 거점약국을 운영하는 중심은 분회여야 하기에 분회장들이 중심이 돼 협상을 진행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자체와의 협상을 진행하기 시작한 분회장들은 지역별 상황에 맞춰 거점약국 운영과 관련된 현안 해결을 동시에 추진하며 약 전달 체계를 확립할 예정이다.

분회장 B씨는 “현재 우리 분회의 경우 거점약국이 10곳 정도 지정됐다”며 “그런데 지정병원이나 보건소에서 1~2곳의 약국에만 처방전을 전달해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렇게 되면 거점약국이 10곳이 지정된 의미가 없기에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두고 보건소와 논의를 하고 있다”며 “시스템을 잘 짜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것이 어떻게 잘 운영되게 할 것인지 고민하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분회장 C씨는 “거점약국을 추가하는 문제에 대해서 보건소와 논의하고 있다”며 “지역 거점병원 중심으로 그동안 거점약국이 지정돼 일부 지역은 약을 전달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에 “병원 중심이 아닌 거리를 중심으로 추가로 거점약국을 지정하는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며 “시스템이 잘 운영되도록 협의를 잘 진행하려 한다”고 전했다.

분회와 지자체의 협상은 늦어도 이번 달 중으로 마무리될 것으로 알려졌다.

분회장 D씨는 “지자체ㆍ보건소와의 협상은 늦어도 이번 달 내에 마무리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정확한 체계 없이 2개월 이상 거점약국이 운영되기에 시스템이 유명무실해진다”고 말했다.

이어 “분회마다 보건소, 지자체와의 예산 문제 논의도 진행하고 약 전달 방식도 어떻게 구체화할 것인지 정리하고 있다”며 “큰 틀은 같지만 지역 맟줌형 거점약국 운영시스템이 곧 등장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