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16:37 (금)
경기도약, 재난지원금 약국 사용 제한 해결
상태바
경기도약, 재난지원금 약국 사용 제한 해결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1.09.09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청ㆍ도의회에 적극 건의...매출 10억 이상ㆍ대형마트 입점 약국 지역화폐 사용 제한 해제
▲ 경기도약사회는 약국 내 지역화폐 사용제한 문제를 해결했다고 밝혔다.
▲ 경기도약사회는 약국 내 지역화폐 사용제한 문제를 해결했다고 밝혔다.

경기도약사회(회장 박영달)가 일부 약국에 대한 지역화폐 사용 제한을 해결했다.

이에 따라 경기도 내 모든 약국에서 국민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그동안 경기도는 매출액이 10억 이상인 약국과 대형마트에 입점한 약국에서는 재난지원금으로 지급한 지역 화폐를 사용할 수 없도록 했다.

이로 인해 약의 기본 단가가 높은 내과 인근 약국이나 대형마트에 입점한 약국들은 경영난에 시달리면서도 재난지원금으로 인한 혜택을 볼 수 없었다.

경기도 지역 약사 A씨는 “일부 환자들은 처방전을 제출한 뒤 재난지원금 결제가 안 된다는 사실을 알고는 조제를 취소해달라고 요청한 적이 있다”며 “이런 일을 몇 차례 겪으면 하루종일 힘이 빠진다”고 고충을 토로하기도 했다.

이처럼 약국 현장의 상황이 반영되지 않은 기준으로 인해 피해를 보는 사례가 증가하자 경기도약사회는 도청과 도의회 등 정책 담당 기관들과 협의에 나섰다.

먼저 매출 구조와 관련, 경기도약사회 관계자는 “약국 매출의 70~80%는 조제 매출이 차지하고 있다”며 “조제 매출의 75%는 마진 없는 약값”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소비자들이 동네약국으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구조도 아니기에 결국 일부 약국은 피해를 볼 수밖에 없는 구조”라며 “10억이라는 기준 또한 경기도 내 지자체마다 다른 방식으로 적용해 약사들 사이에서도 불만이 많다”고 의견을 전달했다.

대형마트 약국과 관련해서는 “난매를 통해 많은 수익을 올리고 있는 일부 약국들은 단지 전통시장 구역에 있다는 이유만으로 지역화폐를 사용할 수 있다”며 “반대로 대형마트에 입점한 약국들은 단지 마트 안에 있다는 이유만으로 지역화폐 사용 대상에서 제외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약국의 특수성을 반영해서 지역화폐 사용관련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이에 경기도는 재난지원금을 모든 약국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방침을 바꿨다.

경기도약 관계자는 “경기도약사회 차원에서 그동안 불합리했던 부분과 공적마스크에 대한 공로 등을 제시하며 의견을 적극적으로 건의했다”며 “그 결과 이번 재난지원금은 약국에서 사용할 수 있게 돼 약사들의 피해가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