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8 15:11 (일)
서울시약사회 공공심야약국 정부예산 반영 촉구
상태바
서울시약사회 공공심야약국 정부예산 반영 촉구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0.11.09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복지부가 공공심야약국 예산 정부지원에 난색을 표한 가운데 경기도약사회에 이어 서울시약사회도 이를 비판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 복지부가 공공심야약국 예산 정부지원에 난색을 표한 가운데 경기도약사회에 이어 서울시약사회도 이를 비판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공공심야약국 정부 지원을 촉구하는 약사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앞서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공공심야약국에 대한 중앙지원에 난색을 표하며 대안으로 화상투약기를 제시한 바 있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 진 직후 경기도약사회(회장 박영달)가 복지부를 질타하는 성명을 발표했고, 이어 9일에는 서울시약사회(회장 한동주)도 가세해 공세의 수위를 높였다.

서울시약은 성명서에서 “서울시약사회 2만여 약사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가치로 삼아야 할 복지부가 공공심야약국이 갖는 사회적 가치를 부정하고 화상투약기를 운운하는 것에 실망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의약품 화상투약기는 의약품 접근성 향상을 위해 고려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니다”라며 “의약품은 ‘생명’이고. 편리성보다 안전성이 절대적인 가치이며, 따라서 의약품은 전문가의 상담과 선택을 통해 취급해야 올바르고 안전하게 사용 가능하다는 것은 자명하다”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복지부가 화상투약기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공공심야약국 관련 정책에 매번 제동을 거는 저의가 무엇인지 묻고 싶다”면서 “복지부가 공공의대를 이야기하면서 보건의료 공공성의 한 축인 공공심야약국을 부정하는 것은 이율배반이며, 스스로 보건의료 공공성에 대한 정책철학의 부재를 스스로 인정하는 것”이라고 힐난했다.

뿐만 아니라 이들은 "열악한 환경과 부족한 지원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심야ㆍ휴일 의료공백으로 국민 건강과 안전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밤늦게까지 약국 문을 열고 있다”면서 “공공심야약국의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지역적 편차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 예산의 확보는 필연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복지부는 더 이상 지자체와 지역약사회의 책임으로 전가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이는 자신의 존재 이유를 망각하는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복지부는 국민건강과 안전을 책임지는 기관으로서 공공심야약국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공공심야약국에 대한 정부예산 반영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