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3:17 (금)
국시거부 유보ㆍ동맹휴학 중단에 선배의사들 지지 선언
상태바
국시거부 유보ㆍ동맹휴학 중단에 선배의사들 지지 선언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0.09.14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무거운 책임감 느껴...시도의회장단, 젊은 의사 의견 반영될 수 있는 협상단 구성 요구
▲ 국시거부 유보, 동맹휴학 중단 등 의대생들의 결정에 대해 선배의사들이 지지를 표명하면서, 이들에 대한 피해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 국시거부 유보, 동맹휴학 중단 등 의대생들의 결정에 대해 선배의사들이 지지를 표명하면서, 이들에 대한 피해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의대 본과 4학년들의 국시거부 유보, 의대생들의 동맹휴학 철회로 근 한달여간 진행되어온 전국의사총파업 사태가 마무리 국면에 접어들었다. 이런 가운데 의대생들의 결정에 대해 선배의사들이 지지를 표명하면서, 이들에 대한 피해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13일 전국 40개 의과대학ㆍ의학전문대학원 의사국가고시 응시자 대표들이 의사국시 거부 유보를 결정했으며, 14일 대한의과대학ㆍ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 회의 끝에 동맹휴학 중단 결정 소식을 알렸다. 

이에 예비의사들에 대한 불이익이 발생할지에 대해 선배의사들이 주목하고 있는 상황.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는 14일 성명서를 통해 “정부가 일방적으로 추진한 잘못된 의료정책을 바로잡기 위해 나선 의대생과 의전원생들의 순수한 용기와 열정, 그리고 헌신은 선배 의사들의 가슴에 큰 울림과 부끄러움을 남겼다”며 “학생들의 고뇌와 결정을 전적으로 신뢰하고 존중한다”고 밝혔다.

의협은 “학생들의 바람처럼 절차탁마의 각오로 새로 거듭날 것”이라며 “믿음에 어긋남이 없이, 철저하게 준비해 여당과 정부가 약속을 빈틈없이 이행토록 하고 의료제도가 바로 서도록하겠다”고 전했다.

일방적 정책 추진과 불통, 오만, 독선으로 학생들을 거리로 불러낸 정부는 의대, 의전원 학생들의 결정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게 의협의 입장이다.

의협은 “진정성을 의심케 하는 일부 인사들의 부적절한 언사와 행동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합의의 성실한 이행을 촉구한다. 현재의 상황을 가벼이 여김으로써 발생하게 될 모든 예측가능한 결과의 책임은 오직 정부에게 있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전국 16개 광역시ㆍ도의사회장협의회도 성명서를 통해 “학생들의 결정을 존중하며 전폭적으로 지지한다”며 “정부의 무리한 4대 의료 악법 추진에 맞서 의사 국가고시와 수업거부에 나섰던 의과 대학생들에게 정부는 할 수 있는 조치를 해 국가 의료 체계를 지켜내는 노력을 기울여 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시도의사회장단은 “젊은 의사들의 의견이 적극 반영 될 수 있는 의정 협상단 구성을 권고하며 학생을 포함한 의료계의 전 직역이 참여하는 보건의료정책 상설 감시기구 설치를 권고한다”고 전했다. 

이어 “정부와 여당의 약속 불 이행시 전국 의과대학 교수 협의회 교수님들은 앞장서서 전공의 및 학생들과 함께 투쟁에 나설 것을 부탁드리며 16개 시도의사회도 즉시 단체 행동에 동참할 것을 천명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시도의사회장단은 국회, 정부 합의로 의료계 내부의 혼란을 일으킨 의협에 사과를 촉구했다. 

시도의사회장단은 “현재 의협의 혼란한 상황에  책임을 통감하고, 최대집 회장의 납득할 수 있는 사과를 요구하며, 학생 및 전공의 협의회와 깨어진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