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08:42 (금)
‘신종코로나’ 여파 시도의사회 총회도 연기 검토
상태바
‘신종코로나’ 여파 시도의사회 총회도 연기 검토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0.02.11 0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의협 운영委서 논의...전국 대학병원 원내행사 금지 및 교수 학술활동 자제
▲ 지난해 열린 의협 임시총회 풍경.
▲ 지난해 열린 의협 임시총회 풍경.

중국 우한에서 시작돼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일명 ‘우한 폐렴’으로 인해 국내 의료계 각종 행사들이 ‘올스톱’되는 분위기다.

전국 시도약사회 정기총회 일정들이 무기한 연기된 것에 이어, 전국 시도의사회 정기총회들까지도 연기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는 이미 전국 16개 시도지부 대의원총회를 연기한 상태이고, 대한치과의사협회(회장 김철수) 역시 최근 회의를 통해 각 시도지부에 지부 개최 행사 등은 사정이나 상황에 맞게 취소나 연기를 권고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의료계에 따르면 의사단체들의 1년 중 가장 중요한 행사인 ‘정기대의원총회’ 등을 잠정적으로 연기하거나 축소 운영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먼저 서울특별시의사회 산하 25개구 의사회 중 6곳은 정기총회를 잠정 연기하거나 서면결의로 대체하고 있다.

중랑구의사회와 서초구의사회 2곳은 정총을 잠정 연기했으며, 노원구의사회, 도봉구의사회, 성북구의사회, 은평구의사회 등은 서면결의로 대체하기로 결정했다. 나머지 19개구 의사회는 아직 내부적으로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구의사회 관계자는 “한 해 살림살이를 돌아보는 정총에서 예결산을 하는 만큼 취소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나 의료계 내부적으로 모든 행사를 자제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며 “조속한 시일 내에 나머지 의사회도 정총 일정에 대한 확실한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밝혔다.

시군구의사회가 정기총회를 연기하거나 취소하는 움직임을 보이자, 이 여파는 시도의사회로 확산되는 모양새다.

전국 16개 시도의사회 중 유일하게 2월 중 정총을 개최하는 대전시의사회의 경우, 내부적으로 정총을 연기하거나 서면으로 결의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대전시의사회 김영일 회장은 “대전시에서 20명 이상 모이는 행사를 자제해달라고 요청이 들어오기도 했고, 내부적으로도 정총을 연기하거나 서면결의로 진행하자는데 합의점을 찾았다”며 “다만 정관상 의협의 의견을 들어보고 12일 의장단 회의에서 최종적으로 방향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대전시의사회에 이어 3월에 나머지 시도의사회들이 정기총회를 개최할 예정이기 때문에 다른 시도의사회 내에서도 정총 연기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지난 8일 열린 전국시도의사회장단 회의에서도 정기총회 개최 여부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지만, 정기총회 개최 여부는 집행부가 아닌 대의원회 결정 사항이기 때문에 자세한 논의는 진행되지 않았다는 후문이다.

이에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 이철호 의장은 오는 15일 열리는 대의원회 운영위원회 회의에서 정기총회 개최 및 연기에 대한 권고가 내려질 거라고 전망했다.

이 의장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의협 정관에 4월 중에 정기대의원총회를 개최하도록 되어있고, 천재지변이나 특별한 경우에 연기하는 것에 대해선 정관 조항이 없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는 특별한 케이스이고, 의협 역사상 이런 케이스는 처음”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그렇다고 강행하기 어려운 것이 시군구의사회 총회를 먼저 해야하는데, 의사들은 환자들을 직접 진료하는 고위험군이라 총회장에 온 의사 회원 중 한 사람이 확진자라면 총회에 온 의사 회원들은 전부 자가 격리를 해야 한다”며 “그런 이유로 시군구 총회가 열리지 않으면 시도의사회 총회도 힘들 것이고, 시도의사회 총회가 안 열리면 의협 전체 총회도 물리적으로 어렵다”이라고 전했다.

그는 “대의원회 운영위원회에서 일정과 개최 여부에 대해서 논의 중”이라며 “현재 나온 의견들이 시군구의사회, 시도의사회 총회가 열리지 않으면 의협 총회도 열기 힘들기 때문에 연기하자는 의견이 있고, 의협 총회는 4월 말이고 시군구의사회 총회는 특별한 내용이 없으면 서면결의하면 되기 때문에 연기하지 않아도 되지 않느냐는 의견도 있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15일에 운영위원회 회의가 예정돼 있고, 그 전에 온라인에서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만약 연기를 하게 되면 운영위원회 의결로 진행하고, 그 대신 정관 등 문제가 있을 수 있어 이에 대해 자문을 받고 있다”며 “15일까지는 결론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의사단체 뿐만 아니라 전국 대학병원들 역시 원내에서 진행하는 행사를 전면 취소하고 교수들의 국내외 학술활동을 자제하도록 권고가 내려졌다.

병원 내에서 진행되는 자체적인 컨퍼런스나 외부인사를 초청하는 학술대회, 건강강좌 등 행사를 전면 취소하고 있다. 다만 교수들의 학술활동의 경우 사실상 모두 통제가 불가능하기에 자제를 요청하는 수준에서 지침이 내려지고 있다.

서울아산병원은 교수들에게 국내를 포함해 중국 등 아시아를 포함한 동남아까지 학술행사 참석 제한을 권고했고, 삼성서울병원은 보다 구체적으로 교수들에게 중국, 마카오, 홍콩, 태국, 싱가폴, 일본 등 국가에 대한 출장 자제 지침 내렸다.

서울대병원도 2월에서 3월까지 중국을 포함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9개국에 방문하지 말라는 지침을 교수들에게 전달했다.

건국대병원, 중앙대병원 등 대부분 대학병원도 마찬가지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지역사회 확산을 방지하고자 자체적 행사를 통제하고, 교수들의 활동도 제한하고 있다.

한 병원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원칙적으로 원내 모든 행사를 취소했다”며 “환자를 돌보는 의료진들이 많은 사람이 모이는 학술대회나 특히 해외학회에 참여하는 것도 자제하도록 권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