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4 14:03 (수)
휴업 약국 증가, 약사사회 자구책 마련 나서
상태바
휴업 약국 증가, 약사사회 자구책 마련 나서
  • 의약뉴스 김홍진 기자
  • 승인 2020.02.08 0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약 코로나비상대응센터 가동
센터 “국민 안전 확보와 회원 피해 최소화에 주력” 다짐
▲ 서울특별시약사회가 '코로나비상대응센터'를 구축,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 및 국민과 약국 수호를 위한 자구책 마련에 돌입한다.
▲ 서울특별시약사회가 '코로나비상대응센터'를 구축,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 및 국민과 약국 수호를 위한 자구책 마련에 돌입한다.

7일 기준,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가 전세기로 귀국한 우한교민 2명을 포함해 총 24명까지 늘어났다.

완쾌 판정을 받고 퇴원한 환자를 제외하면 현재 22명의 확진자들이 격리 치료를 받고 있는 상황.

지역 사회에서는 벌서 2차, 3차 감염자가 나오고 있고, 많은 환자들이 방문하는 약국은 확진자 방문으로 인한 자가격리ㆍ휴업 등 상황을 맞고 있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 방문으로 KTX서울역 구내 약국 역시 휴업에 들어가기도 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약사들은 약국 민생 안전 및 위기관리를 위한 컨트롤타워 구축 등 자구책 마련에 나섰다.

서울특별시약사회는 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저지를 위한 비상대응센터를 설치한다고 밝혔다.

비상대응센터는 한동주 회장을 센터장으로 하고, 최용석 부회장을 상황실장으로 하여 위기관리팀, 민원접수팀, 대외협력·홍보팀 등 총 3개팀으로 구성했다.

향후 비상대응센터는 회원의 확진자 상황, 능동감시 영업 및 휴업, 자가격리 휴업 상태의 약국 상황을 파악해 정부 차원의 보상방안을 강구하고, 마스크와 손소독제 수급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특히 비상대응센터는 매점매석 및 폭리 관련 회원 제보도 받는다는 계획이다.

이는 최근 논란을 빚고 있는 정부의 매점ㆍ매석 점검에 약국이 포함된 것에 대한 적극 소명 움직임인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서울시약은 정부가 실시하는 보건용 마스크와 손소독제 매점매석 행위 단속에 약국이 포함된 것에 거센 항의의 뜻을 내비친 바 있다.

감염병 확산 이전에도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보건용 마스크와 손소독제를 지속적으로 판매해 온 약국이 갑작스레 판매가를 인상할 수는 없다는 것.

유통업체로부터 사입가가 지속적으로 올라가는 상황임에도 유통사가 아닌 약국을 단속 대상으로 하는 것을 납득 불가라는 것이다.

한 센터장은 “국가적 재난 상황에 회원들은 자신이 착용할 마스크조차 남기지 않고 판매하고 있음에도 보건당국이 약국을 매점매석 단속 대상으로 지정하고 대량판매 의무 신고까지 요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마스크와 손소독제 유통을 약국으로 일원화한다면 판매량과 판매가격을 통제하여 국민 불편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정부는 대만의 사례처럼 거점약국을 통해 유통시키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