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17:22 (금)
한의협, 의계 한방난임사업 맹공에 유령수술로 반격
상태바
한의협, 의계 한방난임사업 맹공에 유령수술로 반격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19.12.20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인까지 유령수술 가담 주장...대국민 사과ㆍ강력한 내부 단속 주문
 

의협이 한방난임사업과 관련 지원을 중단하라는 내용의 성명을 쏟아내자, 한의협이 유령수술로 반격에 나섰다. 최근 중국인까지 유령수술에 가담해 복지부까지 나서 수사를 의뢰하는 상황을 두고 비판을 가한 것.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는 서울시 한방난임치료 지원사업 확대한다는 소식에 “안전성과 유효성이 확보되지 않은 한방난임치료 지업사업을 전면 철회하라”며 한방난임치료에 대한 정부의 재정지원 정책을 비판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서울시의회가 지난 16일 본회의를 열어 한방난임치료 지원사업 등 한의약적 치료 및 건강증진사업비 24억 2000만원이 포함된 2020년도 예산안을 의결한 바 있다. 이는 일부 구에서 시범사업으로 진행됐던 것을 25개구 전역으로 확대한다는 것.

의협은 “최근 혈세 6억원이 투입된 한방난임치료에 대한 임상연구가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인했다는 한의계의 주장과는 달리, 연구디자인의 한계와 결과에 대한 자의적 해석, 그리고 높은 유산율에 따른 비윤리성에 대한 지적으로 논란에 휩싸였다”고 밝혔다.

외국의 전문가에게 “이것은 과학이 아니다”라고 국가적 망신까지 당했는데도, 한방치료에 수십억을 투입하겠다는 서울시의 결정에 의협은 깊은 유감을 표했다.

이어 의협은 “해당 논문은 한방난임치료가 인공수정과 비슷한 치료성공률을 보인만큼, 난임치료에 있어 의학적 치료와 동등한 선택지 또는 보조치료로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결론을 맺었으나 이는 자의적인 해석”이라고 전했다.

의협은 “한의계는 한방난임치료가 7주기 동안 14.4%의 임시율을 기록했다고 자랑하지만 이 연구의 디자인으로는 이것이 난임여성의 자연임신인지 한방난임치료의 효과인지조차도 알 수 없는 상황”이라며 지적했다.

또 의협은 “한방난임치료의 안전성에 대해서는 더 강한 의문이 제기된다”며 “임신에 이른 환자에게서도 13명 중 1명이 자궁외임신, 5명이 유산을 해 높은 유산율을 보였기 때문으로, 연구 자체가 비윤리적이라는 비난을 피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의협은 “정부가 6억원의 혈세를 투입하고도 전 세계적인 망신을 자초한 한방난임연구는 ‘과학적 검증’을 거치지 않은 전통의술이 국민에 사회적 비용을 부담시키고 있는지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며 “가장 큰 문제는 다수의 국민들은 나라에서 허가해준 것이니 어느 정도는 검증이 된 것으로 여긴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의협은 이어 “오래됐으니 괜찮다고 허용해주고 과학으로 포장할 수 있도록 재정까지 지원해주는 정부의 책임이 가장 크다”며 “정부와 지자체는 ‘묻지마’ 지원을 중단하고 다빈도로 이용되는 한약처방만이라도 검증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대한한의사협회는 중국인까지 유령수술을 가담한 사건을 두고, 의계의 유령수술 의혹에 대해 지적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모 언론 보도에 따르면 조선족 중국인 유령의사까지 수술에 투입된 정황이 포착됐고, 대형 성형외과 병원에서 유령수술이 조직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는 내용이 보도됐다.

한의협은 “수차례에 걸쳐 유령수술의 심각한 폐해를 지적하고 수술실 CCTV 설치 의무화와 함께 국민의 건강과 생명 보호를 위한 양의계의 뼈를 깎는 자성과 강력한 내부 정화를 촉구했다”며 “수술실 CCTV 설치는 양의계의 강력한 반대로 유야무야 됐고, 유령수술이 끊임없이 재발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한의협은 “이번 사태와 관련, 양방 성형외과의사회가 유감을 표시하고 자정활동을 강화해 나갈 뜻을 밝힌 것은 다행”이라며 “하지만 양의계를 대표하는 의협 차원에서 대국민 사과와 함께 강력한 내부 단속에 나설 것임을 공식적으로 밝히고, 실제로 변화된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전했다.

한의협은 “자신들의 중대한 과오는 외면한 채 국민건강증진에 매진하는 한의계의 성과를 폄훼하는 양의계의 안하무인적 행보는 잘못됐다”며 “난임문제 해결에 힘을 합치기는 커녕, 한의난임사업을 폄하하고 의료독점 욕심을 드러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대한한의사협회는 “국민 대다수가 원하는 첩약 건강보험 급여화를 비방하고 깎아내리는 것에 혈안이 되어 있는 모습은 국민들의 비난과 비웃음을 살 뿐”이라며 “양의계가 이제라도 의료인단체 본연의 임무에 충실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