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전의총 “한방병원 불법 의료행위 용납 못해”
상태바
전의총 “한방병원 불법 의료행위 용납 못해”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18.01.11 0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사 방조 속 현대의학적 검사ㆍ처방...오늘 중 고발 선언
▲ 최대집 대표가 제보 받은 카톡 내용을 통해 A한방병원의 불법의료행위 사실을 폭로하고 있다.

전국의사총연합(상임대표 최대집)이 서울 모처에 소재한 말기 암 전문 한방병원에서 불법 의료행위가 이뤄지고 있다며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전의총 최대집 상임대표는 오늘(11일) 중으로 해당 한방병원에 대한 고발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선언했다.

전의총은 10일, A한방병원의 불법 사례에 대해 폭로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전의총이 의혹을 제기한 한방병원은 서울 모처에 있는 말기 암 전문 한방병원으로, 연매출은 약 300억원 정도로 추정되고 있다.

의료진은 한의사 17명과 의사 2명(가정의학과, 외과) 및 간호실장 10여명 외 다수의 간호사로 구성돼 있으며, 입원실과 외래를 운영하고 있다.

최대집 상임대표는 “A한방병원에서 지난해 7월까지 근무했던 간호사가 제보자로, 상세한 제보자료를 검토한 결과, 매우 심각한 의료법 위반행위, 즉 한의사의 무면허 의료행위가 매일 벌어지고 있다”며 “의사 2인은 이 같은 무면허 의료행위를 방조하고 있으며, 무면허 의료행위에 의해 요양급여비용 청구가 이뤄지고 있어, 직접적으로 법적 문제제기를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너무나도 잘못된 일로, 실정법 위반인 일들”이라며 “이런 행위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돼 있는 말기 암 환자들이 수많은 고통을 겪고 있어,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최대집 상임대표는 제보자를 통해 접수된 A한방병원의 불법사례들을 공개했다.

최 대표에 따르면, 이 한방병원의 한의사들은 함꼐 근무하고 있는 의사의 면허번호와 처방전달시스템 아이디를 이용, 빈혈 검사, 간기능 검사, 암지표 검사, 혈액세균배양 검사 등의 혈액검사, 소변 검사, X-Ray, 심전도 등 현대의학적 검사와 처방을 지시하고 있었고, 이는 일부 한의사가 아닌 대부분 한의사들이 동일한 형태로 진료하고 있었다.

그는 “환자가 복부통증을 호소하고 있으면 해당 환자에 대해 오더를 내린 의사에게 전화를 해서 처방지시를 받은 뒤에 마약성 진통제 몰핀이 투여되어야 한다”며 “그런데 A한방병원 간호사는 오더를 내린 의사에게 묻지 않고 한의사에게 묻고 있다. 그리고 한의사는 마약성 진통제를 사용하라고 처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일들이 말기 암 전문 한방병원이라고 홍보하는 곳에서 벌어지고 있다”며 “무자격자들이 처방을 하고 있고, 환자와 보호자들은 고가의 돈을 지불하고 이대로 당하고 있다. 하루 빨리 중지시켜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한방병원에서 근무하는 의사 2명은 이 같은 무면허 의료행위를 방조하고 있다는 것이 그의 지적이다.

최 대표는 “A한방병원 전체 의료진 단톡방에는 변비와 관련된 보고는 더 이상 하지 말고, 변비약인 마그밀, 듀파락을 주고, 간호사 스스로 처방도 넣으라고 한 가정의학과 전문의의 전달사항이 있다”며 “이 공지 이후 변비와 관련된 보고는 사라졌고, 병동 간호사들이 알아서 투약을 하고 처방을 넣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A한방병원에서 근무하는 의사 2명은 한의사나 간호사가 의사 영역의 검사와 처방을 의사의 지시없이 시행하고 있음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이를 방조하고 조장하고 있다”며 “이 의사들에 대해서도 의료법 위반혐의로 엄중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전했다.

나아가 “11일 검찰에 A한방병원을 고발할 예정”이라며 “초안은 작성해놨고, 의료적, 법률적 검토를 진행한 다음 고발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와 함께 최대집 상임대표는 대한한의사협회에 내부자정을 요구했다.

최 대표는 “전의총은 한방 관련해서 계속 문제제기를 해온 단체로, 수시로 여러가지 제보 자료들이 들어온다. 현재 가지고 있는 제보자료가 상당히 많다”며 “오산에서 한의원이 통증치료를 한다면서 리도카인을 사용해 환자가 사망한 사건이 있었는데, 내가 제보받은 자료에 의하면 수백군데 한의원에 리도카인이 공급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이를 전부 문제 삼으면 현재 개업한 한의원의 20~30%는 닫아야하는데, 일을 그렇게까지 크게 만들고 싶지 않다”며 “그분들도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경제적 현실이 있을 것. 그러니 대한한의사협회에서 자체적으로 나서, 내부 자정문제를 신속하게 진행해줄 것을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