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전국병원 QI 활동사례 한눈에"
상태바
"전국병원 QI 활동사례 한눈에"
  • 의약뉴스
  • 승인 2003.12.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관리(QI) 결과물 DB화 작업 착수
머지 않아 전국병원의 질관리(QI) 활동 사례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대한병원협회(회장 김광태)는 전국의 병원들이 실행하고 있는 질관리(QI) 활동에 대한 결과물(사례보고서, 경진대회 등) 자료를 모아 DB화(6-시그마 운동 포함)하여 정보공유를 통해 병원들의 질관리 활동이나 환자서비스(CS) 수준을 높이도록 할 계획이라고 최근 밝혔다.

이를 위해 병협은 전국 병원에 공문을 발송하여 자료를 요청한 상태이고 각 병원의 자료는 PDF 파일로 변환해서 2004년 3월 이후 병협 홈페이지를 통해 열람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며 우수한 내용은 병원신문이나 대한병원협회지에도 게재하여 질관리(QI) 활동이 확산되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병협 교육수련부 관계자는 "질관리 활동 DB화를 통해 중소병원은 우수병원의 사례를 벤치마킹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우수한 QI 사례가 실린 병원도 큰 홍보효과를 거둘 수 있으리라고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한, "이러한 정보공유를 통해 환자서비스 수준이 높아져 환자들의 만족도 커지게 될 것"이라며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했다.

한편, 병원협회는 지난 81년부터 20여년째 의료기관의 기본적인 질적 수준을 확보하고자 병원표준화심사(병원신임평가)를 실시해오고 있는데 이를 통해 국내 의료기관의 질적 수준 향상에 크게 기여해왔다.



의약뉴스 이현정 기자(snicky@newsmp.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