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닭의 정자추출물로 난자 활성화 연구
상태바
닭의 정자추출물로 난자 활성화 연구
  • 의약뉴스
  • 승인 2003.10.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초로 국내 연구진에 의해
닭의 정자 추출물을 이용하여 생쥐의 난자를 활성화하는 연구가 세계 최초로 국내 연구진에 의해 이루어져 서로 다른 종 간에도 난자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물질이 공유되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건양대학교병원 시험관아기크리닉 김성태 연구원(33)은 한양대학교 생명과학부 계명찬 교수와의 공동연구를 통하여, 닭의 정자 추출물을 생쥐 난자에 미세주입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난자의 활성화에 관한 연구를 수행했다.

그 결과 서로 다른 종임에도 불구하고 아주 높은 난자의 활성화가 일어남을 확인하게 됐다.

닭의 정자 추출물을 이용하여 생쥐의 난자를 활성화하는 연구는 세계 최초로 이루어진 것으로, 본 연구를 통하여 서로 다른 종 간에도 난자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물질이 공유되어 있다고 하는 사실을 밝혀내는 커다란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

또한 이번 연구의 중요성을 인정한 독일의 저명한 잡지 'RDA (Reproduction in Domestic Animals ; Blackwell 출판)' 2003년도 10월호에 연구논문('Activation of mouse oocytes following intracytoplasmic injection of chicken sperm extract ; 닭의 정자 추출물을 미세수정한 후 생쥐 난자의 활성화에 관한 연구')이 소개되어, 세계의 많은 과학자들로부터 연구 내용과 방법에 관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수정의 기전을 밝히는 것은 생식생리학자들의 오랜 숙원이다. 따라서 많은 학자들이 이 분야에서 많은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근래의 활발한 연구 덕분에 그 신비로움이 조금씩 밝혀지고 있다.

난자가 수정 후 분열을 시작하도록 하는 중요한 물질(아직 정확히 확인된 바는 없다)이 정자의 세포질 내에 존재한다는 것이 알려져 있으며, 생쥐 등의 포유류를 중심으로 정자의 세포질 인자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이번 연구는 시험관아기 시술에 중요한 학문적 바탕을 제공하여 관련 연구의 활성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되어지고 있다.

한편 건양대병원 시험관아기클리닉은 최첨단 기술과 연구력을 바탕으로 남성불임 치료에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올해 초 많은 관심을 모았던 '냉동 보관된 정소조직을 이용한 미세주입술'로 임신에 성공한 환자는 출산을 앞두고 있다.

또한 김성태 연구원은 2001년 2월 세계 최고 권위의 불임 잡지인 'Fertility and Sterility (생식과 불임)'에 세계 최초로 염색체 이상을 동반한 구형정자증 환자의 임신과 출산을 보고한 바 있으며, 현재 관련된 많은 논문에서 인용하여 연구되어 지고 있다.



의약뉴스 이현정 기자(snicky@newsmp.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