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한독, 항암제 '앰플리멕손' 독점계약
상태바
한독, 항암제 '앰플리멕손' 독점계약
  • 의약뉴스 박영란 기자
  • 승인 2008.09.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앰플리메드社와 체결...췌장암, 폐암 등 다양한 적응증 임상 진행

한독약품(대표 김영진)과 미국 앰플리메드社(대표 로버트 도어)가 지난 5일 한독약품 본사에서 항암제 '앰플리멕손'(Amplimexon, 성분 이멕손)의 한국내 마케팅 및 영업에 관한 독점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했다.

'앰플리멕손'은 앰플리메드社에서 항암제로 개발 중인 이멕손 주사제의 상품명이다. 이멕손은 1980년대에 폐암, 흑색종 및 유방암에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보고된 시아노지리딘(cyanoaziridine) 화합물이다.

이후 이멕손의 항암제로서의 잠재성은 개발되지 않다가 1994년에 앰플리메드社에서 이멕손의 새로운 메커니즘을 규명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 다시 빛을 보게 됐다.

이멕손은 DNA 합성에 꼭 필요한 리보뉴클레오타이드 환원효소(ribonucleotide reductase, RNR)를 방해함으로써 암세포의 세포분열을 막아 효과를 나타낸다.

현재 이멕손은 췌장암, 폐암, 전립선암 등 다양한 적응증으로 1상 및 2상 임상시험이 진행되고 있다. 한독약품은 임상3상부터 다국가 임상시험에 참여할 예정이다.

이날 계약 체결식에서 한독약품 김영진 회장은 "한독약품 항암제 파이프라인의 중심이 될 '앰플리멕손'을 도입하게 되어 기쁘다"며, "앰플리멕손은 기존 항암제의 이상반응을 줄여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암 치료율을 높일 수 있는 약물로 앞으로 남은 임상시험이 성공적으로 끝나 암환자들에게 더욱 우수한 치료제를 제공할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앰플리메드社 로버트 도어 대표는 "한독약품은 우수한 임상개발 능력 및 영업∙마케팅 역량을 보유한 이상적인 파트너로, 항암치료제의 새로운 전기를 가져올 '앰플리멕손'이 한독약품을 통해 한국시장에 진출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했다.

엠플리메드社는 1989년 미국에서 암치료를 위한 화학요법제의 임상 개발을 위해 설립됐으며, 암치료와 관계된 골수억제, 다제내성, 심독성 등과 같은 이상반응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메커니즘을 가지는 항암제를 개발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