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동맥을 깨끗하게 하는 생선 기름
상태바
동맥을 깨끗하게 하는 생선 기름
  • 의약뉴스
  • 승인 2003.02.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mega-3의 소비 증가 추세
BBC는 6일 기름을 많이 함유한 생선이 어떻게 심장 질환과 발작으로부터 보호해주는지 발견했다고 보도했다.

Southampton University의 연구진은 동맥에 기름이 쌓이는 것을 막는 omega-3 오일을 발견했다.

만약 퇴적물을 조사하지 않았다면 심장 혹은 뇌의 마비나 발작에 대한 주요한 해결점을 찾지 못 했을 것이다.

기름기 맣은 생선을 섭취하는 것이 이러한 위험을 감소 시켜준다는 증거가 속속 발견되고 있다.

Philip Calder박사 연구진은 동맥의 지방 수치가 높아 수술을 받아야 하는 162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루 실시했다.

환자들은 하루에 6번씩 omega-3 생선 기름으로 만든 캡슐을 먹는 그룹, 해바라기씨의 기름으로 만든 캡슐을 먹는 그룹, 아무 상관없는 캡슐을 먹는 그룹으로 나누어졌다. 평균 43일 동안 캡슐을 먹었다.

연구진은 수술 후에 다시 환자들을 조사했다. omega-3 생선 기름 캡슐을 먹은 환자들은 동맥의 지방 수치가 현저하게 낮아졌다. 이 결과는 omega-3이 심장 질환을 일으키거나 동맥을 막히게 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Calder 박사는 이 결과에 흡족해 했고, 생선 기름이 매년 동맥 질환으로 죽어가는 수 백, 수 천명의 사람들에게 희망을 줄 것이라고 전했다.

그리고, 기름기 많은 생선을 섭취하거나 생선 기름 제품을 먹어야한다고 주장했고, 예방의 차원에서 질병을 앓고 있지 않은 사람들에서도 omega-3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다량의 omega-3 기름을 섭취한 사람들과 관련한 연구도 실시했으나 , 적게 먹은 사람이나 오랜 기간 많이 먹은 사람이나 효과는 같았다고 전했다.

Calder교수는 사람들에게 보통 섭취량의 10배에 달하는 하루 1.6 그램의 omega-3을 복용하게 했다. 이들은 일주일동안 기름기 많은 생선으로 식사를 한 사람들 혹은 생선 기름 캡슐을 하루에 몇 알 정도 먹은 사람과 같은 효과를 나타냈다고 밝혔다.

Stroke Association에서는 이 같은 결과에 매우 기뻐했으나, 더 많은 사람들이 omega-3 오일을 섭취하도록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Stroke Association의 Eoin Redahan회장은 "이 연구는 omega-3에 대한 정보를 더 많이 알려준다"고 평했다.

그러나 BBC News Online에서 Calder교수는 "omega-3을 얼마나 많이 섭취해야 하고 어떻게 복용해야 하는지에 대해선 아직 알아내지 못했다" 밝혔다.

그리고, "만약, omega-3을 너무 많이 복용하면, 정상 피의 혈액 응고를 방해하고, 반대로 과다 출혈을 유발할 수 있다. 이것은 혈액 응고가 잘 되지 않는 사람에게는 위험한 것이 될 수가 있다"고 설명했다.

British Heart Foundation의 Charles George 교수는 "이 연구는 매우 중요하며, 흰 생선 한 마리와 기름이 많은 생선 한 마리를 매주 먹는 것이 매우 좋다"고 전했다.

이 연구보고서는 Lancet에 게재되어 있다.

이현정 기자(snicky@newsmp.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