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국립암센터 명승권 교수, 한국금연운동협의회 회장 취임 外
상태바
국립암센터 명승권 교수, 한국금연운동협의회 회장 취임 外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4.03.25 2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암센터 명승권 교수, 한국금연운동협의회 제4대 회장 취임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대학원장 명승권 교수가 한국금연운동협의회 제4대 회장에 취임했다.

▲ 명승권 교수
▲ 명승권 교수

한국금연운동협의회는 지난 21일 여의도 이룸센터 대회의실에서 정기대의원 총회를 개최하고, 2021년 3월부터 한국금연운동협의회를 이끌어 온 제3대 이강숙 회장의 임기가 만료됨에 따라 현 부회장인 국립암센터국제암대학원대학교 교수인 명승권 대학원장을 제4대 회장으로 선출했다.

이번에 새롭게 한국금연운동협의회 제4대 회장으로 선출된 명승권 교수는 제1대 김일순 회장(연세대학교 의과대학 명예교수), 제2대 서홍관 회장(현 국립암센터 원장), 제3대 이강숙 회장(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명예교수)의 뒤를 이어 우리나라의 금연운동을 이끌 중책을 맡게 됐다.

명승권 신임 회장은 취임사를 통해 “서울올림픽이 열렸던 1988년에 남성 흡연율은 보고마다 차이는 있지만 75%까지 보고됐고, 이후 가장 최근 2023년에는 36%까지 떨어져 흡연율이 50% 이상 감소했다”며 “암과 심혈관질환을 포함해 성인에게 흔하면서 중요한 고혈압, 당뇨,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 바로 흡연인데 흡연율이 감소하면서 질병으로 인한 사망률이 감소하고, 평균수명도 증가해 국민건강이 증진돼 왔다”고 밝혔다.

이어 “이렇게 흡연율이 감소하게 된 여러 가지 이유 중의 하나는 바로 1988년 설립된 한국금연운동협의회의 꾸준한 금연운동이라고 본다”면서 “존경해마지 않는 1대 김일순 회장, 2대 서홍관 회장, 3대 이강숙 회장의 헌신적인 노력과 리더쉽으로 한국금연운동협의회가 우리나라의 올바른 금연정책을 세우는데 큰 기여를 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또한 “지금까지 담뱃값 인상, 담배광고 및 판촉 제한, 담뱃갑 경고그림 확대, 실내 흡연금지, 금연구역 확대, 청소년 흡연예방사업 등의 금연정책을 통해 많은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했다.

이에 “지속적인 금연정책을 강화함과 동시에 이제부터는 국민건강을 해치는 주범인 담배와 관련해 금연을 넘어서 담배사업을 보호하고 양성하는 현행 담배사업법을 폐지하고, 대신에 마약관리법처럼 마약이나 다름없는 담배에 대해 담배관리법을 제정해 근본적인 해결책인 담배제조 및 매매금지를 시행함으로써 담배 없는 세상을 앞당겨야 한다”고 앞으로의 금연운동의 궁극적인 목표와 방향을 제시했다.

 

◇양산부산대병원, 로엔서지컬과 연구 교류 및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

▲ 양산부산대병원이 로앤서지컬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 양산부산대병원이 로앤서지컬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양산부산대병원(병원장 이상돈)이 지난 21일, 신경외과 분야의 공동연구 활성화를 위해 로엔서지컬(대표 권동수)과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로엔서지컬은 KAIST 교원ㆍ학생 공동창업으로 설립된 국내 유일의 연성내시경 수술 로봇 플랫폼을 개발하는 의료기기 회사로, 지난 2022년에는 결석 사이즈 측정 및 정밀하게 결석을 타격해 쉽고 빠르게 제거까지 가능한 신장결석 수술 로봇 ‘자메닉스(Zamenix)’ 의료기기를 개발한 바 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보유한 기술과 인프라를 활용해 연구 교류 및 협력을 활성화하고, 이를 통해 의료기술 발전과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하기 위한 협력 관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비뇨의학 분야의 진단 및 치료 방법의 혁신을 위한 의료기기 공동연구 개발 ▲의료기기 및 의료기술의 안정성 및 유효성 검증, 과학적 근거 확보를 위한 공동연구 ▲공동연구에 대한 데이터 제공 및 프로그램 실증 ▲공동연구에 대한 공동 홍보 및 행사 개최 ▲상호 기술 교류, 정보교환 및 보유시설ㆍ장비 공동 활용 ▲양 기관의 제품 및 서비스 개발, 사업화를 위한 지원 협조 ▲기타 업무 연계 등이다.

협약식에서 로엔서지컬 권동수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더 좋은 제품을 함께 만들어가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며 “국산 의료기기를 뛰어넘어 세계 최고의 의료기기라는 것을 양산부산대병원과 함께 증명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상돈 병원장은 "양산부산대병원은 국내 최고 수준의 의료진과 연구진을 보유하고 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이 보유한 역량과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공동 연구를 수행하고 이를 통해 의료 기술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대구가톨릭대병원 김종해 교수, 건강정보 영상으로 ‘간이식 마취’ 궁금증 해결 도움

▲ 김종해 교수
▲ 김종해 교수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김종해 교수가 최근 유튜브 ‘의학채널 비온뒤’ 채널에 출연해 ‘간이식 할 때 어떻게 마취하나요?’라는 제목의 영상으로 유용한 건강 정보를 제공했다.

김종해 교수는 영상 출연과 관련 “간이식이라는 큰 수술 뒤에 마취통증의학과가 수술 중 환자의 안전을 위해서 묵묵히 일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고 싶었다”고 밝혔다.

영상은 50분 분량으로 간이식 마취의 정의와 과정, 마취통증의학과적 시술, 수술의 단계에 따른 마취관리가 핵심내용을 담았다.

김종해 교수는 “영상에 참여해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의 간이식 및 간이식 마취에 대해 알릴 수 있어서 자랑스럽다”며 “이 영상이 일반인을 비롯해 간이식을 받는 환자 및 보호자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