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중앙대병원 김범진 교수, 상부위장관ㆍ헬리코박터학회 자유 연구상 外
상태바
중앙대병원 김범진 교수, 상부위장관ㆍ헬리코박터학회 자유 연구상 外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4.03.22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대병원 김범진 교수, 상부위장관ㆍ헬리코박터학회 자유 연구상

▲ 김범진 교수.
▲ 김범진 교수.

중앙대병원 소화기내과 김범진 교수가 최근 롯데호텔 서울에서 개최된 대한상부위장관․헬리코박터 국제학회(HUG 2024)에서 ‘자유 연구상’을 수상했다.

이번 학회에서 김범진 교수는 ‘위 이형성의 내시경 절제술 후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제균치료가 이시성 위암 발생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연구를 통해 수상의 주인공이 됐다.

또한 연구 과제에 선정돼 학회로부터 연구비를 지원 받아 그동안 논란이 있어왔던 위 이형성증에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제균 치료가 위 향후 이시성 위암 재발을 예방하는지에 대해 오는 2025년 12월까지 국만건강보험공단 자료를 활용해 빅데이터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김범진 교수는 “국내 진료지침에서는 위 이형성 병변 환자에게 내시경 절제 후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제균 치료를 권고하고 있지만, 근거는 부족한 실정”이라며 “이번 연구를 통해 위 이형성의 내시경 절제술 후 이시성 위암 발생에 대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제균 치료의 예방효과를 확인해 헬리코박터 제균 치료의 지침 마련을 위한 근거 자료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화순전남대병원, 암 예방의 날 기념식 성료

▲ 민정준 병원장(오른쪽에서 여섯 번째)과 김형록 광주전남지역암센터 소장(오른쪽에서 일곱 번째) 등이 암 예방의 날 기념식 행사를 모두 마치고 기념 촬영하고 있다.
▲ 민정준 병원장(오른쪽에서 여섯 번째)과 김형록 광주전남지역암센터 소장(오른쪽에서 일곱 번째) 등이 암 예방의 날 기념식 행사를 모두 마치고 기념 촬영하고 있다.

화순전남대병원 광주전남지역암센터가 21일 암 예방의 날을 맞아 병원 여미홀에서 ‘제17회 암 예방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기념식은 온라인을 통해서도 생중계 됐다.
 
이번 기념식에는 민정준 병원장과 광주전남지역암센터 소장 김형록 대장항문외과 교수를 비롯해 전라남도 문권옥 건강증진과장, 광주광역시 임진석 건강위생과장, 심화섭 함평군 보건소장, 김옥현 광주 광산구 보건소장, 이승동 국민건강보험공단 광주전라제주지역본부 부장 등 기관 관계자들과 직원들이 참여했다.

기념식은 기념사 및 축사, 유공자 표창, 광주전남지역 암 통계 현황 발표, 국민 암예방수칙 낭독 등으로 마련됐다.

김형록 소장은  “고령인구가 많은 우리 지역은 암에 대한 부담을 낮추기 위한 더욱 구체적인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국민 암예방수칙의 생활화, 정기적인 암 조기 검진 독려 등 다양한 암 관리사업을 통해 지역사회 암 예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민정준 병원장은 “화순전남대병원은 세계적인 암 진료와 연구기관을 지향하며 지역 특성에 맞는 암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지역주민의 다양한 암 관리 수요에 대응하는 권역 암 거점기관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병원의 우수한 역량과 인프라를 활용해 암 치료를 위한 연구를 게을리하지 않고, 국민의 건강한 삶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국가 암 관리사업 유공자 표창 수여식에서는 여수시보건소, 담양군보건소, 순천시보건소, 장성군보건소, 완도군보건소, 광주 서구보건소 담당자가 국가 암 관리사업을 통해 국민건강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장관상을 받았다.

또 광주전남지역암센터 암 관리사업부장 박원주 직업환경의학과 교수의 광주전남지역 암 통계 현황 및 암 관리사업 추진 방향 발표와 2023년도 광주전남지역 암 관리사업 평가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광주 광산구 보건소의 김옥현 소장, 함평군 보건소 심화섭 소장의 ‘국민 암 예방수칙’ 낭독이 진행됐다. 


◇대한소아응급의학회 "소아응급의료 한계 상황"
대한소아응급의학회는 21일 성명을 내고, 소아응급의료의 위기가 한계에 이르렀다며 도와 달라고 호소했다.

학회는 “정부가 의료개혁에 대해 진정한 의지를 갖고 있는지 좌시할 수 없어 성명을 냈다”며 “소아응급의료의 위기 상황은 10년을 더 버틸 수 없는 실정으로, 10년 뒤가 아니라 지금 이순간 아이들을 지킬 수 있게 소아응급의료체계가 개선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이미 위기에 처한 필수의료 기피과의 문제를 10년 후에나 전문의로 나올 의대정원 증원 방식으로 해결할 수 없고, 소아응급의료체계도 마찬가지”라면서 “혁신적인 정책이 즉시 시작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전공의들이 하루빨리 돌아올 수 있도록 정부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의료계와 머리를 맞대고 지속 가능한 백년대계의 의료 정책을 논의해 달라”며 “정부가 미래 의료재정의 현실과 개선 방향에 대해 더 이상 의사에게 모든 걸 떠넘기지 말고, 국민에게 솔직하게 얘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가 전문의 중심의 의료체계를 운영하려면 그동안 우리나라 대형 병원의 의료체계가 전공의들의 격무에 기대어 온 만큼, 건강보험료 상승이 필수라는 부분을 국민에 밝혀야 한다는 것이 학회의 설명이다.

학회는 “정부의 의료개혁 안에는 가장 중요한 재정 문제가 빠져있으며,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마련하고 새로운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며 “의대 증원 등의 정책은 장기적이고 구체적인 예산 집행 계획 안에서 건강보험제도의 개선과 함께 심도 있게 논의돼야 할 과제”라고 강조했다.

또 “정부가 조급하게 발표한 정책들은 대한민국 의료를 OECD 평균 이하로 망가뜨려 국민 보건에 해악이 될 수 있다”며 “그동안 만성적인 인력 부족 상황에서 꿋꿋이 응급실을 지켜왔으나, 제한된 인력으로 최선의 진료를 제공할 수 없기 때문에 의료계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달라”고 촉구했다.


◇가천대 길병원 인천지역암센터, 제17회 암예방의 날 기념식 개최

▲ 가천대 길병원 인천지역암센터는 21일 제17회 암예방의 날을 맞아 기념식을 개최했다. 
▲ 가천대 길병원 인천지역암센터는 21일 제17회 암예방의 날을 맞아 기념식을 개최했다. 

가천대 길병원 인천지역암센터는 21일 병원 대강당 가천홀에서 제17회 암예방의 날을 맞아 기념식을 개최했다. 

매년 3월 21일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정한 암 예방의 날로, 암 발생을 예방하고, 국가 암검진을 통한 암 조기 발견과 인식개선을 위해 제정된 날이다. 

이날 기념식에는 가천대 길병원과 인천광역시, 각 군구 보건소, 국민건강보험공단 인천지역 지사 등 유관기관 관계자 및 암관리 사업유공자, 암예방 서포터즈, 암환자 및 가족, 인천시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기념식에 참석한 인천광역시 신남식 보건복지국장은 인사말을 통해 “암은 예방과 조기진단이 무엇보다 중요한만큼 인천시에서도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념식에서는 국가암관리사업 유공자 및 우수기관에 대한 포상을 진행했다. 12기 암예방서포터즈에 대한 감사패 전달과 13기 서포터즈에 대한 발대식도 이어졌다. 

인천지역 대학생들이 참여하는 암예방서포터즈는 암예방과 암검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며 시민들의 인식개선을 돕는 역할을 한다. 

이어 암예방 실천의지를 다짐하는 퍼즐 완성 퍼포먼스와 암 예방 OX퀴즈 이벤트 등으로 기념식을 마무리했다. 

가천대 길병원 김우경 병원장은 “매년 개최하는 암예방의 날은 암 예방과 관리의 중요성을알리는 뜻깊은 자리로, 가천대 길병원이 인천지역암센터를 중심으로 시민들이 암으로부터 멀어지고, 행복은 더 가까운 삶을 누리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한개원의협의회 “의대정원 증원 원점 재논의하라”
대한개원의협의회(회장 김동석)는 22일 성명을 통해 의대정원 증원을 원점에서 재논의하라고 촉구했다.

대개협은 “대한민국 의료는 저비용으로도 정상급의 치료 성적을 내는 것으로 정평나 있다”며 “해외에서 한국의 의료 서비스를 받기 위해 내원하는 환자는 매년 증가하고 있고, OECD 통계에서도 압도적 1위의 의료서비스의 이용율과 최고 수준의 기대수명, 회피 가능 사망률 등 의료의 접근성과 질적 지표에서도 우수함을 숫자로 확인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OECD 평균 의사 수 하나만을 근거로 비교해 의대정원을 2000명을 늘리는 폭거가 일어났다"며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잡는 수준이 아니라, 황금 송아지를 낳는 소를 잡아 마을 잔치를 벌이는 우매한 일이 오로지 4월 10일 총선 하나만을 위해 벌어지고 있다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뿐만 아니라 “행정부와 보건복지부 공무원들의 계속되는 겁박과 직역 갈라치기, 법적 근거가 부족한 각종 행정 명령, 의사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 덧칠하기 등, 일련의 작업이 의료 개혁을 위한 정당한 정책 집행이 아닌 무리한 정치적 결정이었음을 추측할 수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특히 “의협 집행부에 대해 공안 정국에서나 벌어질 법한 무리한 소환조사로 겁박하며 한편으로는 2000명 증원은 유지한 채 대화하자는 어불성설 제안으로 의미없는 시간 끌기를 하며 14만 의사들을 우롱했다”고 힐난했다.

이어 “전공의 대규모 사직 및 의대생 유급 사태는 부당한 정책에 대한 저항이기도 하지만 향후 괴멸적 의료 환경과 열악해질 의학교육이 불 보듯 뻔한 현실에 자발적이고, 적법한 개개인의 선택이었다”며 “의협 집행부에 대한 면허정지 처분은 종로에서 뺨 맞고 한강에서 눈 흘기는 식의 화풀이 작태”라고 역설했다.

여기에 더해 “이번 사태로 위해 진행한 의사 악마화 작업으로 인해 국민과 의사의 신뢰관계는 철저하게 파괴됐고, 이는 곧 진료 현장에서는 다양한 부작용으로 나타날 것”이라며 “신뢰 관계로의 회복은 영원히 불가능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지금이라도 정부가 입장을 바꿔 진정으로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기 위한 길을 찾기 위해 의료계와 머리를 맞대고 허심탄회한 토론할 것을 피를 토하는 심정으로 요구한다”고 호소했다.


◇대한민국의학한림원 “일정기간 후 다시 감축”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이 최근 의대 증원 정책의 배경이 된 연구보고서를 검토한 결과, 일정기간 후 다시 감축해야한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고령화 등으로 2035년 총 1만 명 수준의 의사가 부족할 것으로 예측함에 따라 2025학년도부터 의과대학 정원을 2000명씩 증원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그 근거로 세 연구보고서를 제시했는데, 해당 보고서는 ▲미래사회 준비를 위한 의사인력 적정성 연구(서울대학교, 홍윤철 교수, 2020년) ▲보건의료인력 종합계획 및 중장기 수급 추계 연구(한국보건사회연구원, 신영석 교수, 2020년) ▲2021년 장래인구추계를 반영한 인구변화의 노동ㆍ교육ㆍ의료부문 파급효과 전망(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권정현 박사(KDI), 2023년)이다.

의학한림원은 세 연구보고서를 한 달간 분석한 결과, “세 연구 모두 2018~2020년의 상황을 유지한다는 전제로 이뤄졌으며, 의료제도와 의료수가, 국민들의 의료소비행태 변화, 의사들의 활동분야와 지역별 분포, 인공지능을 포함한 의료기술의 발달 등은 반영되지 않았다는 한계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2018~2020년 당시 실손보험 등의 영향으로 과도한 의료이용과 비필수ㆍ비급여 진료의 과도한 팽창 등이 문제가 됐는데 이 현상이 미래에도 지속될 것”이라며 “의료비는 제한 없이 지불될 수 있다는 전제가 연구에 적용된 한편, 정부가 곧 시행하겠다고 한 필수의료와 지역의료 강화, 의료전달체계 개선 등에 수반되는 큰 변화들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의사인력에 관한 장기계획을 수립할 때 이 연구보고서들의 내용을 참고할 수는 있겠지만 실제 정책을 결정하려면 더 많은 중요 요인들을 반영한 정교한 추계치의 산출이 필요했다는설명이다.

의학한림원은 “세 연구보고서들은 공히 의사인력 부족은 일시적 현상으로서, 일정 기간이 지나면 베이비붐 세대 이후 고령층 진입 인구의 규모도 차츰 줄어들고 전체 인구도 줄게 되어 의대정원 확대에 따라 그 시기는 다르지만 향후 의사인력 과잉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며 “이 부분은 정책에 반영이 안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의사의 과잉배출로 인한 과도한 의료비 상승을 피하려면 의사 수를 축소하는 결정을 내릴 때가 다가온다는 걸 시사한다”며 “의사인력 추계에는 전체 인구와 의사의 연령구조뿐 아니라 여러 중요한 요인들이 큰 영향을 미침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고려 없이 자료의 절대 수치를 그대로 인용하고 과도한 의미부여를 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특히 “의료개혁을 추진한다면 의사인력 수요 역시 지속적으로 크게 변화하므로 변화의 속도에 따라 의사인력 추계도 주기적으로 반복하여 이를 정책에 반영해야 한다”며 “이러한 요인들이 의대정원 정책보다 필수의료와 지역의료에 훨씬 빠르고 큰 영향을 미친다”고 가조했다.

아울러 “의료개혁 추진 후 의사인력 수요 변화의 추이를 감안해 적절한 의대 정원 규모를 주기적으로 조정하는 것이 올바른 순서”라며 “지금이라도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과학적 근거에 기반해 필요하면 늘릴 수도, 줄일 수도 있는 유연성을 확보한 정책을 정부-국민-의료계가 구성하는 건강한 거버넌스에 의해 결정하기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연합 의료개혁특별위원회, 의료개혁 4자 협의체 제안

▲ 더불어민주연합 정권심판ㆍ국민승리 선거대책위원회가 민ㆍ의ㆍ당ㆍ정 ‘의료개혁 4자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 더불어민주연합 정권심판ㆍ국민승리 선거대책위원회가 민ㆍ의ㆍ당ㆍ정 ‘의료개혁 4자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더불어민주연합 정권심판ㆍ국민승리 선거대책위원회가 민ㆍ의ㆍ당ㆍ정 ‘의료개혁 4자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더불어민주연합은 이날 의료개혁특별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하고 보건의료 각 직역의 의료개혁 요구 수렴 및 국민 중심 의료개혁을 위한 정책 공약을 개발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더불어민주연합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인 김윤 상임공동위원장은 의-정 강대강 대치로 인한 파국을 막고, 국민이 원하는 의료개혁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민ㆍ의ㆍ당ㆍ정, 의료개혁 4자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의료개혁 4자협의체에서 10년 의료개혁 로드맵을 도출하고, 산하에 ‘의대 정원 조정위원회(안)’를 설치해 객관적 근거에 기반한 사회적 합의를 통해 2026년 이후 의대정원을 조정하고, 정부는 10년 의료개혁 로드맵 이행에 필요한 입법ㆍ예산ㆍ정책 지원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김윤 상임공동위원장은 “의대 정원은 늘려야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지역의료와 필수의료, 공공의료를 바로 세우는 의료개혁”이라며 “윤석열 정부가 의대 정원 증원을 발표 한지 46일째다. 장기화되는 정부와 의사 간 벼랑 끝 대치로 환자들의 고통과 국민들의 불안은 점점 커져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도, 의사도 더 이상 국민의 지지를 받기 어렵다”며 “국민을 위한 ‘의료개혁’은 부족한 의사를 늘려 무너진 지역의료와 필수의료, 국가가 책임지는 공공의료를 바로 세우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정부는 의사들에 대한 강압적인 법적 처분을 중단하고 의사들이 대화의 장으로 나올 수 있도록 포용적인 조치를 취해 주고 의사들도 사직을 철회하고 환자들의 곁으로 하루 빨리 돌아와서 대화의 장에서 의료개혁 방안을 제안해 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의료개혁특별위원회 상임공동위원장은 김윤, 임미애, 전종덕, 허소영 더불어민주연합 비례대표 후보가 맡는다. 

공동위원장으로는 대한의사협회 추무진 전 회장, 대한한의사협회 최혁용 전 회장, 더좋은보건의료연대 정수연 상임대표, 대한작업치료사협회 장기연 전 회장, 대한보건의료정보관리사협회 강성홍 전 회장, 대한안경사협회 허봉현 회장이 선임됐다.

대한치과의사협회 홍수연 부회장, 대한약사회 김대원 부회장, 경기인천작업치료사회 김영훈 회장, 안경사협회 이형균 홍보부회장, 광주전남응급구조사회 김건남 회장, 대한간호조무사협회 정은숙 수석부회장이 부위원장을 맡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