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한국건강검진학회 “건강검진 의료전달체계 확립 필요”
상태바
한국건강검진학회 “건강검진 의료전달체계 확립 필요”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4.03.18 0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차 의료기관 중심 건강검진ㆍ사후관리 필요성 강조

[의약뉴스] 한국건강검진학회(회장 신창록)가 국가건강검진 사업을 1차 의료기관 중심으로 진행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놨다.

건강검진학회는 17일, 롯데호텔 서울에서 개최한 제7회 춘계학술대회를 기념해 기자간담회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조현희 총무부회장(차기 회장)은 새 집행부에서 검진의 의료전달체계를 확립하겠다고 선언했다.

▲ 한국건강검진학회는 17일, 춘계학술대회 개최 기념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 한국건강검진학회는 17일, 춘계학술대회 개최 기념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오는 4월 취임하는 조 부회장은 “새 집행부는 검진의 의료체계를 확립하려 한다”며 “국가건강검진은 의원급에서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의원급에서 검진하고, 검진 결과에 따른 사후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하고, 필요한 때만 상급종합병원으로 보내도록 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며 “사후관리 체계를 신설해 의원급 의료기관에서 설명도 더 의욕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할 수 있게 만들어보려 한다”고 설명했다.

만성질환 환자들의 건강 관리를 위해서라도 1차 의료기관인 의원급 의료기관들을 중심으로 건강검진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신창록 회장은 “국가건강검진의 모든 항목을 의원급에서 하기가 힘들 수도 있지만, 소변검사나 혈액검사 등 일반 검진은 1차의료기관에서 반드시 해야 한다”며 “만성질환 환자들은 정기적인 관리가 필요한데, 이는 상급종합병원보다 의원급에서 더 잘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박근태 이사장은 “검진과 함께 중요한 것은 사후관리”라며 “환자들이 상급종합병원에서 검진 결과를 문자메시지 등으로 받는데, 이럴 때는 검진에서 발견된 문제들을 놓치기 쉽다”고 지적했다.

반면 “의원급은 편지로 검진 내용을 전달하고, 사후관리도 환자 맞춤형으로 할 수 있다”며 “이와는 달리 대형 병원은 사후관리가 어렵고 통보식으로 검진 결과를 전달하기 때문에 1차 의료기관 중심의 검진체계를 만들어 검진 후 치료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대형 병원들이 운영하는 건강검진센터가 의원급 의료기관으로 분류되는 문제도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로 인해 국가건강검진에 대한 통계가 제대로 나오기 어렵다는 것.

박근태 이사장은 “검진과 관련된 의료전달체계를 점검하며 대형 병원이 운영하는 건강검진센터도 점검해야 한다”면서 “매출이 매우 큰 건강검진센터들이 다 의원급 의료기관으로 분류되는데, 이로 인해 정확한 통계를 잡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결국 의원급 의료기관에서 검진 사후관리를 제대로 하는 일과 연관된다”며 “건강검진센터는 사후관리를 제대로 할 수 없는 환경이기 때문에 이런 점을 고려해야 한다”이라고 주장했다.

신창록 회장은 “이 문제에 대해 복지부, 국회와 대화하며 명칭만으로는 도저히 분류가 안 된다고 생각했다”면서 “청구액을 기준으로 진료보다 검진 청구액이 더 많은 곳은 의원급 의료기관이 아닌 별도의 항목으로 분류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