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美 FDA, 첫 대사이상 관련 지방간염 치료제 승인
상태바
美 FDA, 첫 대사이상 관련 지방간염 치료제 승인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4.03.15 0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 섬유증 개선ㆍ질환 해소에 효과...식이요법ㆍ운동과 병행

[의약뉴스]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대사이상 관련 지방간염(MASH, 이전 명칭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환자를 위한 최초의 치료제를 승인했다.

미국 제약사 마드리갈 파마슈티컬스(Madrigal Pharmaceuticals)는 FDA가 중등도 및 진행성 간 섬유증(섬유화 단계 F2에서 F3)이 있는 비경변성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 성인 환자의 치료를 위해 식이요법 및 운동과 병행하는 용도로 레즈디프라(Rezdiffra, 성분명 레스메티롬)의 가속 승인을 결정했다고 14일(현지시각) 발표했다.

▲ 마드리갈의 레즈디프라는 미국 FDA가 대사이상 관련 지방간염에 승인한 최초이자 유일한 의약품으로 새로운 치료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다.
▲ 마드리갈의 레즈디프라는 미국 FDA가 대사이상 관련 지방간염에 승인한 최초이자 유일한 의약품으로 새로운 치료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다.

레즈디프라는 1일 1회 투여하는 경구용 THR-β 작용제로 MASH의 주요 근본 원인을 표적으로 삼도록 설계됐다.

가속 승인에 따라 이 적응증에 대한 지속적인 승인 여부는 현재 진행 중인 확증 임상시험에서 임상적 혜택의 검증 및 설명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레즈디프라 가속 승인은 최근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신에 게재된 임상 3상 시험 MAESTRO-NASH 시험의 결과를 토대로 이뤄졌다.

MAESTRO-NASH는 현재 진행 중인 다기관, 무작위, 이중맹검, 위약대조 임상시험으로 생검으로 확인된 환자 1,759명이 등록됐다.

레즈디프라 100mg 및 80mg 용량은 치료 52주 이후 두 가지 일차 평가지표에서 위약 대비 통계적으로 유의한 개선 효과를 입증했다.

일차 평가지표는 섬유증 악화 없이 MASH 해소, 비알코올성 지방간질환(NAFLD) 활성도 점수 악화 없이 섬유증 1단계 이상 개선이었다.

섬유증 악화 없이 MASH 해소에 도달한 환자 비율은 레즈디프라 100mg 치료군이 29.9%, 레즈디프라 80mg 치료군이 25.9%였고 이에 비해 위약군은 9.7%였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질환 활성도 점수 악화 없이 섬유증이 1단계 이상 개선된 환자 비율은 레즈디프라 100mg 치료군이 25.9%, 레즈디프라 80mg 치료군이 24.2%였고 위약군은 14.2%였다.

이러한 섬유증 개선과 MASH 해소는 나이, 성별, 제2형 당뇨병 상태, 섬유증 단계에 관계없이 일관되게 나타났다.

MAESTRO-NASH는 임상적 혜택을 검증하고 정식 승인을 뒷받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확증 데이터 생성을 위한 결과 연구로 계속 진행되고 있다. 이와 동시에 마드리갈은 레즈디프라로 치료받은 대상성 MASH 간경변 환자에서 간 대상부전으로의 진행을 평가하는 두 번째 결과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레즈디프라는 비대상성 간경변 환자에게는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레즈디프라 치료 환자에서 가장 흔하게 보고된 이상반응은 설사, 오심, 가려움증, 복통, 구토, 변비, 어지러움이었다.

마드리갈은 오는 4월부터 미국 내 환자들이 레즈디프라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며 전문 약국 네트워크를 통해 레즈디프라를 유통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레즈디프라 처방 정보에는 진단을 위해 간 생검이 필요하다는 내용이 포함되지 않았다.

마드리갈의 빌 사이볼드 최고경영자는 “중등도에서 진행성 간 섬유증을 동반한 NASH는 심각한 진행성 간 질환인데 지금까지는 FDA 승인된 치료제가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레즈디프라 가속 승인은 마드리갈의 설립자 베키 타우브 박사와 소규모 R&D 팀이 신약 개발에서 가장 큰 과제를 중 하나를 맡아 15년 이상 수행해 온 연구의 결실”이라고 강조하며 “이는 NASH 분야에서 역사적인 순간이고 업계에서 할 수 있는 최고의 능력을 보여준다. 도움이 필요한 환자에게 레즈디프라를 제공할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밝혔다.

마드리갈의 설립자이자 최고의학책임자 겸 연구개발부 책임자인 베키 타우브는 “레즈디프라가 간경변으로 진행되기 이전에 섬유증을 개선하고 NASH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는 간 표적 치료제를 제공하면서 중등도에서 진행성 간 섬유증을 동반한 NASH에 대한 치료 패러다임을 바꿀 것이라고 믿는다”고 전했다.

지난해 글로벌 학회에서 비알코올성 지방간질환이라는 명칭이 대사이상 관련 지방간질환(MASLD)으로, 비알코올성 지방간염은 대사이상 관련 지방간염으로 변경됐다.

대사이상 관련 지방간염은 대사이상 관련 지방간질환의 더 진행된 형태로 간 질환으로 인한 사망의 주요 원인이며 전 세계적으로 의료시스템에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등도 및 진행성 간 섬유증을 동반한 MASH로 진행될 경우 간 이상 결과의 위험이 급격히 증가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