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최광훈 “정부와 대체조제 간소화 단계부터 논의”
상태바
최광훈 “정부와 대체조제 간소화 단계부터 논의”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4.02.29 0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분명 처방 실현 전략 제시..."22대 총선, 약사 동료 전략적 지원"

[의약뉴스] 대한약사회 최광훈 회장이 성분명 처방을 추진하기 위해 정부와 대체조제 간소화 단계부터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28일 열린 대한약사회 제70회 정기대의원 총회에서 대의원들은 최광훈 회장들에게 약사사회의 현안을 질문했다.

▲ 최광훈 회장은 성분명 처방을 위해 첫 단계부터 정부와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 최광훈 회장은 성분명 처방을 위해 정부와 첫 단계부터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이 가운데 권영희 대의원은 최광훈 회장에게 공적전자처방전과 성분명 처방에 대해 질문했다.

권 대의원은 “대한약사회가 만든 공적처방전달시스템과 정부가 주도하는 공적전자처방전이 구별되지 않아 힘들다”며 “서울시약사회가 정부와 국회 인사들을 만나 대화할 때마다 명칭이 비슷해 공적전자처방전과 공적처방전달시스템을 혼동하는 일이 많다”고 전했다.

특히 “공적전자처방전을 제도화 하는데 공적처방전달시스템이 문제가 된다”며 “대한약사회가 비대면 진료 대응책으로 꺼낸 공적처방전달시스템을 재점검할 계획이 있는지 묻고 싶다”고 질문했다.

아울러 “성분명 처방에 대한 대한약사회의 입장도 궁금하다”고 물었다.

최광훈 회장은 공적처방전달시스템과 공적전자처방전은 큰 차이가 있다며 구분해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서울시약사회장인 권영희 대의원이 용어를 구분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발언한 것에도 유감의 뜻을 전했다.

최 회장은 “대한약사회 부회장이자 서울시약사회장인 권영희 대의원이 공적전자처방전과 공적처방전달시스템을 구분하지 못한다면 유감”이라며 “공적전자처방전은 전자 형태로 처방전을 보내는 것이고, 공적처방전달시스템은 처방전을 받아 전달하는 체계를 말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회원들이 이 두 가지를 구분하기 어려워 한다는 건 약사회 차원에서 교육을 못했다는 불찰이라는 생각은 있다”며 “하지만 공적처방전달시템과 공적전자처방전은 명확하게 구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공적전자처방전은 약사회 차원에서 정부와 계속해서 협의 중”이라며 “정부가 공적전자처방전에 대한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어도 논의를 계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광훈 회장은 성분명 처방에 대한 의지가 강하며 이를 위해 정부와 첫 단계부터 논의 중이라고 답변을 이어갔다.

그는 “의약분업 이후 출범한 대한약사회 집행부 중 성분명 처방을 포기한 때는 없었다”며 “저 역시 포기하거나 소홀히 한 적이 없고, 어떻게 성분명 처방으로 쉽게 전환할 수 있을지 고민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체조제 통보를 간소화하는 것이 첫 단계라고 생각했다”며 “이를 위해서 정부와 대체조제 사후통보 간소화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한약사회의 총선 전략에 대한 질문과 답변도 이어졌다.

박영달 대의원은 “22대 총선은 약사사회 입장에서 매우 중요하다”며 “여야가 총선 공약을 발표하고 있는 가운데 약사 국회의원들의 의석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 있는지 궁금하다"고 질문했다.

이에 최광훈 회장은 ”대한약사회는 약사 동료들이 지역구와 비례대표 의원으로 최대한 많이 정치권에 입성하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지부 분회와 연결해 전략적으로 친(親)약사 후보를 지원하겠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