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확대 이후 약 2배 증가
상태바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확대 이후 약 2배 증가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4.02.27 0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발표로 홍보 효과까지 더해져..."자문단 소집해야"

[의약뉴스]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확대 이후 플랫폼을 이용한 비대면 진료 건수가 약 2배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23일, 의료계의 집단행동에 따른 의료기관의 업무 부담을 덜기 위해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범위를 대폭 확대했다.

이에 따라 모든 의료기관에서 24시간 비대면 진료를 시행할 수 있게 돼 비대면 진료 플랫폼을 찾는 환자들도 늘어났다.

비대면 진료 플랫폼들의 모임인 원격의료산업협의회는 지난 23일 이후 이용자 수를 집계해 발표했다.

▲ 원격의료산업협의회는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확대 이후 이용자 수가 약 2배 증가했다고 밝혔다.
▲ 원격의료산업협의회는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확대 이후 이용자 수가 약 2배 증가했다고 밝혔다.

집계 결과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확대 이전과 비교해 약 2배 가까이 이용자 수가 증가했다는 것이 협회측의 설명이다.

원산협 관계자는 “지난 23일부터 모든 의료기관에서 24시간 비대면 진료를 할 수 있게 됐다”며 “이후 비대면 진료 이용자 수에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원산협 회원사 기준으로 이용자 수가 약 2배 증가했다”며 “대부분 콧물이나 기침 등 경증 환자들이었다”고 설명했다.

의료계 집단행동으로 의료 수요가 분산된 가운데 정부 발표의 발표로 홍보 효과까지 더해졌다는 분석이다.

원산협 관계자는 “국무총리부터 복지부 장관까지 언론을 통해 비대면 진료 확대를 여러 번 발표했다”며 “이에 비대면 진료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져서 이용자 수가 늘어난 부분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의료계 집단행동으로 환자들이 분산되는 점도 이용자 수 증가 원인으로 보고 있다”며 “지역 의원을 많이 찾던 감기 환자들의 비대면 진료 비중이 높다는 점이 이를 반증한다”고 분석했다.

이처럼 비대면 진료를 찾는 환자들이 대폭 증가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보건의료계는 복지부가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자문단을 다시 열어 정책을 점검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번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확대안의 종료 시점이 정해지지 않아,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에 대해 논의할 자리가 필요하다는 것.

보건의료계 관계자는 “정부가 비대면 진료를 독려하고, 시범사업을 대폭 확대했다면 시범사업 자문단을 다시 소집해야 한다”며 “이 자리에서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정책 추진방향을 점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확대안은 종료 시점이 ‘의료계 위기상황 종료’까지”라며 “모호한 부분을 어떻게 선을 긋고 정리할지는 자문단을 통해 의견을 듣고 정부가 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정부가 지난 2023년 11월 이후 소집하지 않았던 자문단을 빨리 소집해야 한다”며 “신중해야 하는 정책을 복지부가 독주하는 형태로 추진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