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의대 증원 철회하라" 의사 대표자 200여명, 대통령실 항해 가두행진
상태바
"의대 증원 철회하라" 의사 대표자 200여명, 대통령실 항해 가두행진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4.02.26 06: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비대위, 전국대표자회의 개최...의대 정원 증원ㆍ필수의료 정책패키지 철회 요구

[의약뉴스] 전국 의사 대표자들이 의대 정원 증원 철회를 요구하며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까지 가두행진을 벌였다.

이들은 의대 정원 증원 및 필수의료 정책패키지 철회를 요구하며,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선언했다.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김택우)는 25일 의협회관에서 ‘전국 의사 대표자 확대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는 의사 대표자 200여명이 참석해 의대 정원 확대 및 필수의료 정책패키지에 강한 우려를 표명했다.

▲ 의협 비대위와 전국 의사 대표자들은 의대 정원 증원 반대를 외치며 의협 회관에서 대통령 집무실 앞까지 가두행진을 진행했다. 
▲ 의협 비대위와 전국 의사 대표자들은 의대 정원 증원 반대를 외치며 의협 회관에서 대통령 집무실 앞까지 가두행진을 진행했다. 

김택우 위원장은 “전국 의사 대표자 확대 회의는 정부의 부당한 의사 2000명 증원을 저지하고 철폐하기 위한 총의를 모으기 위한 자리”라며 “2000명 증원은 우리나라 의료시스템의 미래와 국민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성과 시급성은 모두 인식하고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의대 정원에 대해 울분에 차 현 정책이 잘못됐다고 가슴 속으로 이야기를 나누고, 각자 마음이 뜻하는 대로 움직인 전공의ㆍ학생들이 있다”며 “현 상황은 지난 2000년 의약분업 사태와 비견될 정도로 의료계 입장에서 비상시국 상황으로, 의료계 전체가 똘똘 뭉쳐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 김택우 위원장.
▲ 김택우 위원장.

이어 “정부의 불합리한 의대 정원 증원 추진을 철폐시키기 위해선 의료계 대표자들의 관심과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비상대책위원장인 제가 선봉에 서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정근 회장직무대행은 “현재 대한민국의 의료시스템과 교육체계가 그대로 유지되고 있는 한 절대 의사 수 증원은 필수ㆍ지역의료의 붕괴를 막을 수 없다”며 “의대 증원은 보건의료제도와 국가 재정, 국민 부담, 이공계 기피 현상 등을 모두 고려해 객관적 근거에 따라 면밀히 검토해야 하는 중대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정부는 결국 의사 인력 배분의 문제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 없이, 2000명의 의대 정원 증원만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잘못된 의지를 보이고 있다”며 “기본적인 인프라와 재정이 확보되지 않은 채 정원을 확대한다면, 의학 교육의 질이 심각하게 저해되고, 이는 대한민국의 의료붕괴로 이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단 한 명의 회원이라도, 갖은 모욕과 비민주적 겁박을 당하는 것을 바라보고 있지 않겠다”며 “협회는 어떠한 위기 상황에서도 회원을 보호하고 의료의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의협 대의원회 박성민 의장은 “정부는 국민의 생명을 담보로 여론을 등에 업고 의사를 굴복시켜 말 잘 듣는 의료 노예로 만들려고 한다”며 “의사들도 당연히 국가로부터 보호받아야 할 대한민국 국민이기에, 더이상 범죄자 취급하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정부의 잘못된 정보에 현혹되지 말고, 젊은 전공의가 천직으로 여겨온 의업을 포기하고 학생들이 왜 학업을 포기하려는지 헤아려달라”며 “정부는 행정처분, 경찰과 검찰을 동원한 구속 수사 등으로 협박하지 말고, 의협을 의료 정책 논의의 파트너로 생각해 주길 당부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선배 의사들은 의대생과 전공의를 지키고, 의료 환경을 제대로 만들어 후배들에게 물려줘야 한다”며 “국민건강과 올바른 의료환경을 만들기 위해 모두 함께 이 어려움을 헤쳐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협 비대위는 전국 의사 대표자들과 2시간가량 회의를 진행한 후 결의문을 낭독했다.

결의문을 통해 전국 의사 대표자들은 ▲의료비 폭증과 이로 인한 부담을 미래세대에 전가할 수 있는 의대 정원 증원 졸속추진 중단 ▲의대 교육의 질 저하와 의학교육의 부실화 초래할 의대 정원 2000명 증원 졸속추진 중단 ▲의료선택권 침해하고 진료권 옥죄는 불합리한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의 추진 중단 ▲2020년 의료계, 국민과의 합의 존중 등을 요구했다.

나아가 의료계의 경고를 무시하고 의대 정원 증원과 필수의료 정책패키지를 일방적으로 강행한다면 전체 의료계는 적법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끝까지 저항하겠다고 선언했다.

▲ 의협 비대위와 전국 의사 대표자들은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무계획적 의대증원 건보재정 파탄난다 △의대정원 졸속확대 의료체계 붕괴된다 등 구호를 외쳤다.
▲ 의협 비대위와 전국 의사 대표자들은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무계획적 의대증원 건보재정 파탄난다 △의대정원 졸속확대 의료체계 붕괴된다 등 구호를 외쳤다.

결의문 낭독 후 의협 비대위와 전국 의사 대표자들은 곧바로 의협 회관에서 대통령 집무실 앞까지 1시간 동안 가두행진을 진행했다. 

대통령 집무실 앞에 도착한 이들은▲무계획적 의대증원 건보재정 파탄난다 ▲의대정원 졸속확대 의료체계 붕괴된다 ▲의료계와 합의없는 의대증원 결사반대 ▲일방적인 정책추진 국민건강 위협한다 ▲비과학적 수요조사 즉각 폐기하라 ▲준비안된 의대증원 의학교육 훼손한다 ▲9.4 의정합의 정부는 이행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김택우 위원장은 “젊은 아들 딸들이 그들의 목소리를 들어달라고 외치는데 정부는 혼을 내려고 한다"면서 "누가 과연 협상을 말하는 사람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어 “대한민국 의료정책은 한 번 망가지면 다시 되돌아올 수 없다는 걸 누구보다 잘 알기에 의료전문가로서 목소리를 내고 있다”면서 “우리들의 목소리가 용산 대통령실에 전해져서 절박한 심경을 이해해 줄 거라 믿는다”고 밝혔다.

나아가 “지금 2000명이라는 숫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잘못된 정책이게 원점에서 재논의하자는 것이 우리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J D 2024-02-26 10:39:41
아니 일을 도와줄 동료의 숫자가 늘면 일도 수월해지고 좋을텐데 당췌 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