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전공의 10명 중 8명, 의대 정원 확대 강행시 파업 찬성
상태바
전공의 10명 중 8명, 의대 정원 확대 강행시 파업 찬성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4.01.23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협, 55개 병원 4200여명 설문조사...의료현안협의체 변수 작용 가능성도

[의약뉴스] 전공의 10명 중 8명이 정부가 의대 정원 확대를 강행할 경우 파업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지난주 복지부와 의협 간 공문으로 한 차례 갈등을 겪은 의료현안협의체에서 이 같은 설문조사 결과가 어떤 변수로 작용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대한전공의협의회(회장 박단)는 최근 55개 수련병원 소속 4200여명의 전공의를 대상으로 진행한 단체행동 참여 관련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 대전협은 최근 일부 수련병원에서 실시한 단체행동 참여 관련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 대전협은 최근 일부 수련병원에서 실시한 단체행동 참여 관련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500병상 이상 규모 병원 중 27개소, 서울 빅5병원 중에서는 2개소가 포함됐다.

조사결과, 2개 빅5 병원에서는 각각 85%, 80%의 응답자가 단체행동에 참여하겠다고 응답했다.

일부 서울 사립대병원, 비수도권 사립대병원 중에는 파업 참여에 찬성하는 응답자 비율이 90%를 넘었다. 

박단 회장은 “OECD 자료만 봐도 의사 수를 제외한 기대 여명, 암심뇌혈관 질환 치료 가능한 사망률 등 여러 지표들을 통해 대한민국 의료는 이미 세계 최고 수준임을 확인할 수 있다”며 “정말 의사 수가 부족한지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의료 분쟁 역시 대한민국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 많고, 전공의들은 주 80시간 이상 과도한 업무에 시달리고 있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의대 정원을 늘린다고 하더라도 소아과, 산부인과, 응급의학과 등 소위 필수 의료를 하려는 사람은 앞으로도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정확한 의사 수급 추계를 위해 정부와 의료계 공동의 거버넌스를 구축해 과학적인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며 “필수의료 기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필수 의료 강화, 의료 전달 체계 개편, 건강 보험 재정 지속 대책 마련, 의료 사고 법적 부담 완화, 전공의 수련 환경 개선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전협은 추이에 따라 전체 전공의를 대상으로 의대정원 확대 대응 방안 및 참여 여부를 조사할 계획이며, 대한의과대학ㆍ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와도 긴밀하게 대응 방안을 논의할 방침이다.

한편, 파업에 대한 전공의들의 설문조사가 오는 24일 예정된 의료현안협의체 제26차 회의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지난 회의에서 ‘의학교육의 질’을 주요 아젠다로 논의하면서 앞으로 교육현장의 의견청취를 거쳐 강화 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을 세운 만큼, 이번 설문조사 결과가 하나의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

한 의료계 관계자는 “지난 2014년, 2020년 두 차례 투쟁에서 가장 중요한 변수는 전공의들의 파업 여부로, 정부도 이를 가장 염두에 두고 있을 것”이라며 “다만 정부가 전공의들의 파업 설문조사를 보고, 의대 정원 확대 방침을 전환할지는 알 수 없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