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이재명 대표 전원 후폭풍 여전 ‘반의료행위’ 논란
상태바
이재명 대표 전원 후폭풍 여전 ‘반의료행위’ 논란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4.01.13 0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선웅 전 정책관 발언에 의료계 반발...의협 “의료인 범죄자 취급 유감”

[의약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서울대병원 전원을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야당에서 "이 대표나 민주당에 반(反)하는 의료행위’"라는 발언이 나와 의료계가 크게 반발하고 있다.

문제의 발언은 민주당 소속 여선웅 전 청와대 청년소통정책관이 지난 8일 모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 부산에서 피습당한 이 대표가 부산대병원에서 서울대병원으로 옮겨 치료받은 것이 부적절했다는 지적을 반박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당시 여 전 정책관은 “이 대표는 현 대통령과 대선 경쟁을 한 사람이고, 많이 남긴 했지만 차기 대권 관련 여론조사에서 1위인 유력 정치지도자”라며 “정치 지도자가 사실상 암살 시도를 당한, 약간 비상한 상황이었는데, 비상 상황에서 비상한 결정들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어 실례로 “만약 이 대표나 민주당에 반하는 의료행위가 진행돼 혹여라도 비극적인 상황이 일어났다면 감당할 수 없다”고 말했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이필수)는 12일 입장문을 통해 여 전 정책관의 발언에 유감을 표했다.

의협은 “듣는 이의 귀를 의심할 정도의 부적절한 발언”이라며 “여 전 정책관의 발언은 당시 의료현장의 의료진이 마치 이 대표에게 위해를 가할 수 있다는 뜻으로밖에 해석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환자를 살리고자 분투한 해당 지역 의료진에 대한 심각한 폄하일 뿐만 아니라, 지금 이 순간에도 의료현장에서 환자의 건강과 생명 보호를 위해 피땀 흘리며 사투를 벌이고 있는 전체 의료인에 대한 명예훼손으로 보여진다”며 “여 전 정책관의 발언에 대한 즉각적인 사과를 표명하라”고 촉구했다.

또 “국민건강과 생명보호를 위해 온전히 헌신하고 있는 의료인을 대표해, 의료인의 명예에 대한 그 어떤 악의적 흠집 내기나 폄훼에 대해 절대 좌시하지 않고 반드시 그 책임을 묻겠다”고 선언했다.

미래의료포럼도 여 전 정책관의 발언을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지역의료 무시에 이어 지역 의료진까지 잠재적 범죄자로 취급하는 것이 더불어민주당 공식 입장인가, 아니면 여선웅 전 정책관 개인 의견인가”라며 “어떻게 환자 생명과 건강을 위해 매진하는 의료진을 향해 모욕적인 막말을 TV에서 버젓이 쏟아낼 수 있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부산대 광역외상센터 의료진을 포함한 모든 의료인을 잠재적 범죄자 취급한 모욕적 막말에 대해 당사자인 여선웅 전 정책관과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의 공식 사과와 재발 방지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규탄했다.

정치권에서도 부적절한 발언이라는 쓴소리가 나왔다.

국민의힘 윤희석 선임대변인은 12일 논평을 통해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 여선웅 전 행정관이 방송에 출연해 내뱉은 발언은 극단과 혐오의 한국 정치가 얼마나 망가졌는지 그대로 보여줬다”며 “부산 의료진을 ‘정치 테러리스트’로 취급한 최악의 망언으로, 모든 것을 정치적 망상으로 해결하려는 편집증적 퇴행”이라고 힐난했다.

같은 당 전주혜 원내대변인도 “이 대표가 서울대병원에서 퇴원하며 ‘증오 정치를 종식하자’고 했다”며 “하지만 당 대표의 말이 무색하게, 민주당은 오로지 정치적 이익을 위해 국민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헌신하고 있는 부산대병원 의료진과 경찰을 테러범의 ‘공범’으로 낙인찍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 주장대로면 범인의 배후에는 누군가가 반드시 있고 부산대병원에서 수술했다가는 이 대표가 잘못됐다는 것”이라며 “도대체 민주당은 이런 밑도 끝도 없는 음모론을 마구 퍼뜨려도 괜찮다는 특권을 받기라도 했느냐”고 꼬집었다.

▲ 여선웅 전 정책관의 페이스북.
▲ 여선웅 전 정책관의 페이스북.

논란이 커지자 여 전 정책관은 자신의 SNS를 통해 국민의힘이 발언을 왜곡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그는 “병원 이송 관련 정무적 판단이 부족했다는 질문에 대해 이송 관련해서 병원은 환자 측 요구를 들어줄 수밖에 없으니 특혜 시비는 특별 지시를 내린 대통령에게 물으라는 취지였다”며 “질문과 답변 전체 맥락을 보면 ‘민주당에 반하는 의료행위’는 수술이 아니라 응급 이송 전반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왜 부산 의료진이 정치 테러리스트가 되고, 공범인가”라며 “국민의힘은 친위 의료진 공범론, 친위 의료진 정치 테러리스트 음모론을 거두고, 민주당과 부산, 민주당과 의료진 갈라치기 정치를 하지 말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