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다시 시작한 안전상비약 논쟁, 복지부는 “계획 없다”
상태바
다시 시작한 안전상비약 논쟁, 복지부는 “계획 없다”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4.01.12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 “생산 중단 품목 교체하라”...약사사회 “정부 정책과 반대 요구”

[의약뉴스]

약사사회를 뜨겁게 달궜던 편의점 안전상비약 품목 확대 논쟁이 다시 시작될 전망이다.

안전상비약 품목 확대를 요구해온 시민단체들이 보건복지부에 공급 중단된 안전상비약 품목 교체, 안전상비약 자문위원회 활동계획 공개 등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 시민단체들이 안전상비약 품목 확대를 다시 요구하며 나섰다.
▲ 시민단체들이 안전상비약 품목 확대를 다시 요구하며 나섰다.

시민단체 모임 안전상비약시민네트워크는 12일, 보건복지부에 안전상비약 품목 확대를 요구하는 국민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안전상비약시민네트워크는 복지부에 2022년부터 공급이 중단된 어린이용 타이레놀 2종의 공백을 채우기 위해 대체 품목을 찾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와 동시에 안전상비약 13개 품목에 대한 재검토를 진행하고, 이를 기반으로 품목 교체안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복지부가 안전상비약 자문위원회를 구성하고 빨리 활동 계획을 발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전상비약시민네트워크는 “윤석열 대통령은 문제 해결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와 민생정책을 강조하고 있다”며 “(복지부의 행보는) 대통령의 국정철학이 관료사회에 스며들지 못하고 있는 사례”라고 지적했다.

복지부는 안전상비약 자문위원회 구성은 정해진 내용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복지부 관계자는 “안전상비약 자문위원회에 대해선 발표할 내용이 없다”며 “왜냐하면 아직 구성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구성되지 않은 조직이기 때문에 활동 계획도 발표할 게 없다”고 설명했다.

공급 중단 의약품 2종의 대체 계획은 아직 없다고 밝혔다.

복지부 관계자는 “현재 공급 중단된 의약품은 제약사에서 자체적으로 생산을 중단한 제품”이라며 “의약품 품절이나 이런 부분이 아니기에 별도의 조치를 취할 계획은 아직 없다”고 말했다.

약사사회는 시민단체의 요구가 정부의 방침과 정반대라고 지적했다.

정부가 달빛어린이병원과 공공심야약국 등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상황에서 편의점 안전상비약 확대 요구는 시대의 흐름과 맞지 않다는 것.

약업계 관계자 A씨는 “정부의 현 기조는 의료기관과 약국에 정부 지원을 확대하며 환자를 제대로 치료하자는 것”이라며 “달빛어린이약국과 공공심야약국에 대한 지원 확대를 봐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공급 중단된 의약품은 어린이용 해열제인데, 이를 편의점에서 찾게 하는게 아닌 달빛어린이병원과 공공심야약국에서 해결하라는게 정부의 뜻”이라며 “정부의 정책 방향이 명확히 보이기에 만약 복지부가 이에 반대되는 행동을 한다면 약사들은 강하게 반발할 수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