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다이어트약, 제도적 처방 제한 장치 필요”
상태바
“다이어트약, 제도적 처방 제한 장치 필요”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4.01.11 0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청 “정상체중 여성, 약으로 체중 조절 시도 경향”...중복ㆍ장기 처방도 늘어

[의약뉴스] 체중 감량을 목적으로 무분별하게 약물을 사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어, 이를 막기 위해 제도적 규제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질병관리청은 최근 ‘우리나라 성인의 체질량지수 분류에 따른 체중감소 시도율 및 관련 요인, 2013–2021년’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공개했다.

보고서에는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우리나라 성인을 대상으로 체질량지수 분류에 따른 주관적 비만 인지율 및 체중감소 시도율이 담겼다.

조사 결과 주관적 비만 인지율은 정상체중 여자 20대가 28.3%로 가장 높았고, 체중감소 시도율은 저체중 여자 20대가 16.2%로 가장 높았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정상체중 여성에서 자신을 과체중 혹은 비만으로 인식하는 경우, 운동이나 식이조절이 아닌 다이어트약 복용을 통한 체중조절 시도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 보고서의 설명이다.

그러나 체질량 지수 분류에 따라 체중감소 시도요인과 방법 등이 다른 만큼, 이를 고려한 중재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 일선 약사들은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한 약물 오남용 위험을 줄이기 위해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 일선 약사들은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한 약물 오남용 위험을 줄이기 위해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일선 약사들은 질병청의 보고서처럼 정상체중이지만, 약을 통해 체중 감량을 시도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약사 A씨는 “펜타민과 같은 식욕억제제를 처방받아오는 환자가 많아졌다”며 “병원에서도 처방을 거부하려 하지만 환자의 요구가 강해 어쩔 수 없다는 말이 나온다”고 말했다.

이어 “향정신성의약품이어서 조심스럽게 사용해야 하는 약이지만, 환자들이 쉽고 빠르게 살 빼는 방법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며 “의존성이 강한 약물을 장기 처방받는 환자에겐 위험성을 최대한 자세하게 경고했다”고 전했다.

약사들은 일정 목적에 따라 짧게 복용해야 하는 식욕억제제 등을 장기 처방받는 사례가 많아졌고, 메디컬 빌딩 등을 돌며 중복처방받는 경우도 많다고 지적했다.

약사 B씨는 “최근 약이 효과를 잘 보이지 않는다며 여러 의료기관에서 중복처방을 받아온 환자가 있었다”며 “환자 건강에 문제가 될 수 있어 조제를 거부했다”고 밝혔다.

이어 “짧게 복용해야 악영향이 없는 약물을 SNS 등에서는 운동 없이 살을 뺄 수 있는 약으로 홍보하는 경우들이 보인다”며 “이로 인해 향정신성의약품을 장기, 중복처방을 받으려는 환자들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약사들은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향정신성의약품 처방을 줄일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선 약국과 의료기관들이 소통하며 향정신성의약품 오남용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근본적인 안전장치가 필요하다는 것.

약사 C씨는 “지역약사회 등에서 약물 오남용 교육을 나가면 항상 다이어트약의 위험성을 설명하며 알리고 있다”면서 “일선 약사들도 의료기관에 전화해 처방을 조정하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의료기관과 약국의 자체적인 노력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약물 오남용을 줄이기 위해선 제도를 통해 장기, 중복처방을 줄일 안전장치를 만들어야 환자들을 지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