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건국대병원 박관 교수, Life지 반측성 안면 경련 특집호 출간 外
상태바
건국대병원 박관 교수, Life지 반측성 안면 경련 특집호 출간 外
  • 의약뉴스
  • 승인 2024.01.09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국대병원 박관 교수, Life지 반측성 안면 경련 특집호 출간

▲ 박관 교수.
▲ 박관 교수.

건국대병원 신경외과 박관 교수가 MDPI 출판사에서 발행하는 ‘Life’ 저널에 반측성 안면 경련에 대한 최신 지견을 주제로 특집편 ‘Hemifacial Spasm : An Update’를 출간했다. 

MDPI는 세계에서 가장 큰 오픈 엑세스 과학 학술지를 출간하는 출판사로, Life 저널은 기초 과학부터 응용 연구까지 생명 과학을 주제로 한 연구에 대해 동료 전문가들의 심사를 거쳐 매달 온라인으로 발표하는 세계적인 학술지다.

박 수는 이번 특집편을 포함해 최근 발행된 Life지에는 총 8편의 관련 논문을 발표했는데, 이 연구는 약 5000례의 반측성 안면 경련 환자를 대상으로 한 수술에서 얻은 기술과 노하우를 담았다.

또한 5000례를 통해 반측성 안면 경련에 대한 분류, 임상적 소견에 기반한 확진법, 보툴리늄 치료의 효과, 수술 난이도가 높은 증례의 수술 전략, 합병증 예방을 위한 수술 기법을 비롯해 수술 성공률을 높이고 합병증을 최소화하기 위한 수술 중 신경생리검사와 검사 가이드라인 등을 구체적으로 다뤘다.

특히 박 교수는 이번 특별호 발간을 통해 앞으로 Life지의 편집위원으로 활동하게 됐다.

박 교수는 2020년부터 2022년까지 반측성 안면경련의 통합 지침서(Hemifacial Spasm: A Comprehensive Guide), 수술 중 신경감시의 실행 가이드(Intraoperative neurophysiological monitoring in hemifacial spasm: A Practical Guide)를 비롯 삼차신경통에 대한 통합 지침서((Trigeminal Neurlagia: A Comprehensive Guide)등의 단행본 서적을 세계적 의학 전문출판사인 스프링거 네이처(Springer Nature)에서 출판한 바 있다.

박관 교수는 “반측성 안면경련과 관련해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권의 단행본을 세계적 의학 전문출판사인 스프링거 네이처(Springer Nature)에서 출간한 후, 반측성 안면경련에 대한 최신 지견을 Life지에서 특집편으로 후속 출간했다”며 “이를 통해 이 질환에 다루는 세계 모든 관련 의학자의 치료 결과를 더욱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한림대기술지주회사, 美 CES에서 어지럼증 소프트웨어 공개

▲ 한림대기술지주자회사 뉴로이어즈가 9일부터 12일까지 4일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24)’에서 자체개발 어지럼증 검사 소프트웨어를 선보인다.
▲ 한림대기술지주자회사 뉴로이어즈가 9일부터 12일까지 4일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24)’에서 자체개발 어지럼증 검사 소프트웨어를 선보인다.

한림대기술지주자회사 뉴로이어즈가 9일부터 12일까지 4일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24)’에서 자체개발 어지럼증 검사 소프트웨어를 선보인다.

이번 CES 2024에서는 ‘인공지능(AI)’을 키워드로 개최되며 전 세계 150여개 국에서 4000여 곳의 기업이 참여할 예정이다.

뉴로이어즈는 박람회에서 가상현실(VR) 및 인공지능 기술 기반 차세대 어지럼증 검사 소프트웨어를 전 세계에 공개한다.

이 소프트웨어는 지난해 12월 출시돼 상용화에 성공했으며 국내 40여 개 대학병원 및 병ㆍ의원에서 사용되고 있다. 현재 미국 FDA 인허가를 진행 중이며 미국 의료기관과 공동 임상시험을 계획하고 있다.

어지럼증은 전 연령대에서 25~50%가 경험할 정도로 흔하지만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면 빠르게 좋아진다.

문제는 정확한 진단에 쓰이는 ‘안진검사’ 기계가 고가의 장비라 지역병원 등에 흔하지 않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환자는 제때 진단을 받지 못하거나 기계가 있는 상급병원 등으로 이동해야 하는 불편함을 겪고 있다.

뉴로이어즈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안진검사가 가능한 의료용 소프트웨어를 개발, 하드웨어인 장비가 없어도 컴퓨터와 VR기기 등으로 어디서나 정확한 어지럼증 진단이 가능케 했다.

뉴로이어즈의 차세대 어지럼증 검사 소프트웨어는 가상현실과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다. 환자가 시선 추적 기술이 적용된 VR 기기를 쓰고 시선을 움직이면, 9만 개의 안구움직임 데이터를 학습한 인공지능(NeuroEars-Diago)이 환자의 비자발적인 안구운동을 추적해 어지럼증 진단 정보를 제공하는 원리이다. 정확도는 85~95%에 달한다.

뉴로이어즈 홍성광 CTO(한림대성심병원 이비인후과 교수)는 “이 소프트웨어는 병ㆍ의원에서 의료 현장에 직접 적용하기 수월해 어지럼증 환자의 불편감을 즉각 해소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며 “추가로 안구 움직임 데이터를 12만 개로 올려 학습한 인공지능 어지럼증 진단 정보 제공 연구, 어지럼증 디지털 치료제 개발 등을 진행해 환자 편의성을 지속 향상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로이어즈 서규원 대표는 “CES를 통해 뉴로이어즈의 검증된 기술력을 전 세계에 알려 미국, 유럽 등 글로벌 시장 진출을 꾀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양대구리병원 오재원 교수, 단독 저술한 영문 교과서 출간

▲ 오재원 교수가 출간한 영문교과서 표지.
▲ 오재원 교수가 출간한 영문교과서 표지.

한양대구리병원 소아청소년과 오재원 교수가 학술지 Nature를 출간하는 세계적 출판사 Springer에서 영문 교과서 ‘Pollen Allergy in A Changing World(2nd edition)’를 최근 출간했다. 

이 책은 꽃가루 알레르기에 관해 알레르기 기초, 꽃가루 분류, 채집법, 나라별 분포와 수종별 꽃가루 알레르기 특징, 이로 인한 알레르기 질환과 예방에 대한 내용을 총망라했다.

또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기후변화에 대해 그동안 연구와 향후 대책 등을 담았다. 

이 책은 2018년 초판이 출판됐고, Springer 우수 도서로 2019년 UN sustainable donation program에 선정됐다. 전 세계 UN 가입국 국립도서관과 하버드대학, 옥스포드대학, 베를린대학 등 명문 대학 도서관에서 보유하면서 Springer 출판 서적 중 Health environment 분야 9위 베스트셀러로 선정됐다.

인용 지수는 상위 20%에 속해, 출판사 추천으로 지난해 11월 22일 2nd edition을 출간하게 됐다.


◇가천대 길병원 박기형 교수, 인지중재치료학회 회장 선임

▲ 박기형 교수.
▲ 박기형 교수.

가천대 길병원 신경과 박기형 교수가 최근 열린 ‘2023 인지중재치료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총회’에서 회장으로 선임됐다. 임기는 2년으로 올해 1월 1일부터 시작된다.

지난 2017년 창립된 인지중재치료학회는 알츠하이머병, 뇌혈관질환, 파킨슨병 등 퇴행성 뇌질환에 의한 치매 및 인지저하에 대한 예방 및 증상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비약물 치료에 대한 연구를 위한 전문 학술 단체이다.

학회에는 신경과, 정신과 전문의 및 관련 분야 기초 연구자 등 700여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비약물 치료는 인지훈련, 인지자극, 인지재활과 같은 전통적인 인지중재치료 외 운동, 영양, 인지치료, 혈관 위험인자 관리, 정신요법, 전자약 등을 포괄하고 있다. 

박기형 교수는 “최근 알츠하이머병 치매의 새로운 치료법이 개발됐지만, 아직까지 퇴행성 치매의 완전한 치료 및 예방할 수 있는 약물요법이 없는 상황에서, 비약물적 치료는 매우 중요한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며 “학회를 토대로 다양한 인지중재치료에 대한 방법이 개발되고 보급돼 치매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화순전남대병원 나국주 교수, 대한폐암학회 회장 선출
 

▲ 나국주 교수.
▲ 나국주 교수.

화순전남대병원 심장혈관흉부외과 나국주 교수가 ‘2023년 대한폐암학회 국제학술대회(KALC)’에서 대한폐암학회 신임회장으로 선출됐다. 임기는 2024년 1월 1일부터 1년이다.

우수한 암 치료 성과와 연구 실적 등을 통해 명의로 알려진 나 교수는 대한흉부외과학회 상임이사와 교육위원장, 대한흉부외과학회장, 대한흉부종양외과학회 회장 등을 역임하며 학회 발전에 앞장서고 있다. 

폐암학회는 지난 25년 동안 폐암의 진단과 치료를 선도하는 학회로서 내과와 흉부외과, 방사선종양학과, 병리학과, 영상의학과, 핵의학과, 기초의학 등 다양한 전문가 그룹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폐암에 관련된 올바른 지식을 환우와 국민에게 제공하기 위해 ‘폐암 무엇이든지 물어보세요’ 유튜브를 통한 질의 응답시간, 폐암의 날 행사 등을 행하고 있으며, 폐암의 진단과 치료의 최신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 위한 여러 학술 활동과 국제 학회를 개최하고 있다.

나국주 교수는 “학회가 역사적으로 양적, 질적으로 큰 발전을 거듭해온 만큼 책임감을 가고 대한폐암학회 발전과 학회 회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순천향대천안병원 김정은 교수, K-Medi 융합인재양성 지원사업 선정

▲ 김정은 교수.
▲ 김정은 교수.

순천향대천안병원 피부과 김정은 교수가 최근 보건복지부가 지원하는 ‘K-Medi 융합인재지원 사업(현장수요 연계형 글로벌 인재육성)’에 최종 선정됐다.

K-Medi 융합인재지원은 40세 미만 의사과학자 양성 사업으로 1년간 총 1억 4000만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김 교수가 진행할 연구는 ‘주사(Rosacea)에서 JAK-STAT 신호전달경로의 역할 규명 및 신약 재창출을 통한 JAK 억제제의 치료효과 검증’으로, 세포 내 생물학적 반응과 발달을 조절하는 JAK-STAT 신호전달 경로를 분석해 난치성 피부질환인 주사의 발병 기전을 밝히고 치료제를 개발하는 연구다.

JAK(야뉴스키나제) 억제제는 자가면역질환 치료에 사용되는 최신 약물이다.

기존 치료제에 비해 효과가 높고, 부작용은 적다고 알려져 있으나 아직 신중한 분석과 연구가 이어지고 있다.

이번 연구를 위해 김 교수는 올해 하반기 미국 캘리포니아대 샌디에이고(UCSD)에 초청 교수진으로 연수를 계획하고 있다. 

김정은 교수는 “주사 치료는 아직 명확한 병리 기전이 밝혀지지 않았고, 예방과 치료제 개발이 시급한 분야”라며 “JAK억제제의 효과 검증을 통해 새로운 치료제 개발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간협 KICN 간호리더십센터, 변화 위한 리더십 교육 진행

▲ 제2기 워크숍Ⅱ 및 TOT(Training of Trainers) 사진.
▲ 제2기 워크숍Ⅱ 및 TOT(Training of Trainers) 사진.

대한간호협회 KNA-ICN 간호리더십센터는 8일부터 12일까지 ICN LFC 제2기 워크숍Ⅱ 및 TOT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는 간호대학 교수와 현장 중견 간호사 등 12개 병원 소속 간호사들이 참여했다.

‘변화를 위한 리더십(Leadership for Change)’ 제2기 워크숍Ⅱ 및 TOT(Training of Trainers)은 국제간호협의회(ICN)가 1996년 개발해 전 세계 40여 개국에서 시행하는 리더십 교육프로그램이다.

LFC 프로그램은 ICN이 전 세계 보건전문가 양성과 폭넓고 활발할 리더십 관리 방법 취득 등 간호사들의 리더십 역량을 전략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직접 개발한 프로그램이다.

이번 ICN LFC 제2기 워크숍Ⅱ 및 TOT에서는 정치인 및 정부 대상 협력 방법, 정책개발방법, 협상기술 및 조직정치, 간호리더를 위한 주요기관 및 핵심 이니셔티브 등을 강연주제로 다룬다.

워크숍Ⅱ 및 TOT가 끝나는 12일에는 수료식을 진행하며 ICN LFC 이수증(Certificate)과 ICN LFC핀을 수여한다. TOT 이수자는 차기 LFC 강사로 전 세계 활동이 가능하다.

한편, 간협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지역 간호사들의 글로벌 리더십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2015년부터 KNA-ICN 간호리더십센터를 설립해 운영해 오고 있다.


◇대한암완화ㆍ지지의료연구회, 제2회 Best of MASCC in Korea 개최 성료

▲ 대한암완화ㆍ지지의료연구회는 지난해 12월 9일 ‘Best of MASCC in Korea’를 성료했다.
▲ 대한암완화ㆍ지지의료연구회는 지난해 12월 9일 ‘Best of MASCC in Korea’를 성료했다.

대한암완화ㆍ지지의료연구회는 지난해 12월 9일 SC 컨벤션 국제회의장에서 ‘Best of MASCC in Korea’를 성료했다.

올해 2회를 맞이한 이번 행사는 MASCC Annual Meeting에서 발표된 완화 지지의료에 대한 최신 연구들 중 중요하고 핵심적인 내용을 정리해 종양학 및 완화 지지의료 전문가가 완화 지지의료 의료진 및 연구진, 종사자를 위해 한국어로 교육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 2022년 KASCC와 MASCC간의 제휴 협약(MOU) 체결 후 매년 한국에서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총 5개의 세션으로 진행했다. 첫 번째 세션은 MASCC의 가이드라인을 요약 정리하는 가이드라인 세션, 두 번째 세션은 MASCC Annual Meeting에서 발표된 중요한 연구 결과를 다학제적 관점을 중심으로 정리하는 Research session으로 한국전문간호사협회, 대한종양간호학회, 한국정신종양학회, 대한암재활학회의 참여로 함께 진행했다.

Luncheon Symposium에선 대상포진 백신 싱그릭스에 대해 최신정보를 전했다.

오후에는 MASCC의 동시 세션(parallel session)에서 발표된 연구 내용 중 geriatrics(노인의학), pain(통증), digital health(디지털 헬스)에 대한 내용을 요약ㆍ정리했고, 기조세션(plenary session)은 Eduardo Bruera 교수(MD Anderson Cancer Center)가 ‘Can we create a placebo effect among our supportive and palliative care patients’를 주제로 한국에 처음 방문해 기조 강연을 진행했다.

암완화ㆍ지지의료연구회 강정훈 회장(경상대병원 혈액종양내과 교수)은 “암 완화지지의료의 지속적인 교육 행사와 정책 활동을 통해 암 완화 지지의료 분야의 다학제 치료와 연구가 보다 발전되고, 암으로 고통받는 환우와 가족들의 고통을 덜어 국민 건강증진과 삶의 실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대한신경외과의사회, 상임이사회 개최
대한신경외과의사회(회장 고도일)는 8일 상임이사회를 열고, 오는 28일 열리는 춘계학술대회 준비사항 및 홍보계획 등을 논의했다. 

이날 이사회에선 춘계학술대회 개최와 관련된 안건을 중점적으로 논의했고, 이후 심정현 보험위원장이 이달부터 변동되는 ‘신경차단술 수가’를 공지했다.

또한 또 대한말초신경외과회장, 대한초음파협회장, 대한도수치료학회장, 대한신경통증학회장 등이 신경외과의사회 상임이사로 있는 만큼 이들 의사회에 대한 지원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의협 회관 신축기금도 준비되는 대로 기부하기로 결정했다.

고도일 회장은 “어려운 경제상황에도 불구하고 묵묵히 진료하는 의사들에게 경의를 표한다”며 “신경외과의사회 학술대회와 의협 회장 선거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건보공단, 극희귀질환 등 산정특례 등록 가능한 진단요양기관 2개 추가 지정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기석)은 진단이 어려운 극희귀질환, 상세불명 희귀질환 및 기타염색체이상질환의 산정특례 적용을 확대하기 위해 올해 1월 1일부터 2개 진단요양기관을 추가 지정, 총 38개 진단요양기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건보공단은 진단의 난이도가 높고 전문적 검사가 필요한 극희귀질환 등에 대해 2016년부터 극희귀질환 등의 산정특례 등록이 가능한 진단요양기관을 지정ㆍ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상급종합병원 중 진단요양기관으로 지정이 되지 않은 9개 기관을 대상으로 신규 진단요양기관 공모를 실시했으며, 시설, 인력 등 심사 후 ▲단국대의과대학부속병원(충청남도 천안시) ▲학교법인 울산공업학원 울산대병원(울산광역시 동구) 2개 기관을 승인했다.

건보공단 이상일 급여상임이사는 “이번 추가 지정으로 해당 지역에서 극희귀질환 등을 적기에 진단할 수 있는 전문기관이 추가돼 해당 질환자의 의료이용 불편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건보공단은 건강약자의 의료접근성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진단요양기관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