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가천대 길병원 특수병동 간호사 교육프로그램 우수상 수상 外
상태바
가천대 길병원 특수병동 간호사 교육프로그램 우수상 수상 外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4.01.08 2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천대 길병원 , 특수병동 간호사 교육프로그램 우수상 수상

▲ 가천대 길병원 전경.
▲ 가천대 길병원 전경.

가천대 길병원 간호본부 행정교육간호교육팀이 지난해 12월 21일 보건복지부 위탁사업인 ‘특수병동 간호사 교육프로그램’ 운영 평가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아 ‘우수상’ 수상했다.

특수병동 간호사 교육프로그램은 서울대학교병원 임상간호교육센터가 보건복지부의 위탁으로 심사를 통해 52개 참여기관을 선정, 2023년 7월부터 12월까지 시범적용된 사업이다. 

이 사업은 ▲중증환자 임상간호역량 향상 ▲우수한 임상간호 교육자 양성 ▲숙련된 중증환자 전담 간호사 보유 ▲환자안전확보 ▲임상교육의 표준을 선도하기 위한 목표를 가지고 진행됐다. 궁극적으로 전국 어디에서나 필수 의료보장을 위한 의료인력을 양성함으로써 의료현장의 환자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다.

가천대 길병원 간호본부는 ‘특수병동 간호사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의료 서비스 향상 등 임상 현장 간호사들의 역량 강화를 도모한 훌륭한 사례로 평가돼, ‘우수상’을 받게 됐다. 

교육프로그램은 간호사 배치 후 단계별로 필요한 역량을 기반으로 총 6가지 모듈(Module)로 운영했다.

가천대 길병원은 2023년 상반기 입사한 중환자실 계열 신규간호사를 대상으로 3가지 모듈(특수병동 실무적응교육, 현장 맞춤형 직무 역량강화교육, 코멘토링)을 적용해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표준 교육프로그램 적용결과 신규간호사의 역량달성 정도가 향상됐으며,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조직 구성원의 교육운영 만족도가 모두 매우 높게 나타나 임상현장에 유익한 프로그램으로 평가됐다. 

이금숙 간호본부장은 “행정교육간호팀에 우수한 교육전담간호사와 현장교육간호사를 배치해 체계화된 임상실무 적응 교육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해 운영하고 있다”며 “간호사의 임상역량을 강화하고 임상현장의 간호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통해 우수한 간호전문가 양성 및 안전한 의료환경 조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순천향대천안병원 양광익 교수, 제15대 대한수면학회 회장 취임

▲ 양광익 교수.
▲ 양광익 교수.

순천향대천안병원 신경과 양광익 교수가 제15대 대한수면학회 회장에 취임했다. 임기는 2024년 1월부터 2025년 12월까지 2년이다.

수면학회는 다학제 학술단체다. 내과, 소아청소년과, 신경과, 이비인후과, 정신건강의학과, 치과, 심리학, 기초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수면의학의 발전과 국민 수면건강 증진을 위해 연구한다.

양광익 회장은 “건강한 수면은 행복한 삶의 근간”이라며, “대한수면학회 회원들과 수면장애 진단 및 치료, 수면 관련 연구와 기술 발전을 위해 진력하겠다”고 말했다. 


◇건양대병원, 사랑의 연탄배달로 온정 나눠

▲ 건양대병원 교직원들로 구성된 ‘사랑나누리봉사단’과 보건의료노조 건양대병원지부 간부들이 6일 대전시 대덕구 대화동 일대 독거노인 및 결손가정 주민들을 찾아 사랑의 연탄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 건양대병원 교직원들로 구성된 ‘사랑나누리봉사단’과 보건의료노조 건양대병원지부 간부들이 6일 대전시 대덕구 대화동 일대 독거노인 및 결손가정 주민들을 찾아 사랑의 연탄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건양대병원 교직원들로 구성된 ‘사랑나누리봉사단’과 보건의료노조 건양대병원지부 간부들이 6일 대전시 대덕구 대화동 일대 독거노인 및 결손가정 주민들을 찾아 사랑의 연탄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에는 30여 명의 봉사단원들이 참여해 취약계층 3가구에 모두 1000장의 연탄을 직접 배달, 기부했다. 

사랑나누리봉사단 간사 김근수 의료사회복지사는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연탄나눔 봉사에 동참해준 단원들에게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을 찾아 봉사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분당차병원 문용화 교수팀, 항암제 내성 보이는 전이성 유방암의 새 치료법 개발

▲ 문용화 교수.
▲ 문용화 교수.

분당차병원 혈액종양내과 문용화 교수팀은 전이성 호르몬 양성 유방암 치료제인 ‘CDK 4/6 억제제’로 치료할 때 내성이 생기는 원인이 ‘PEG10’ 유전자 때문임을 발견했다. PEG10 RNA치료제와 CDK4/6 억제제를 병합 투여 시, 종양의 크기가 감소하는 효과를 확인했다.

이번 연구는 국제학술지 ‘실험, 임상암 연구저널’(Journal of Experimental and Clinical Cancer Research, IF: 11.3) 최신호에 게재됐다.

전체 유방암 환자의 70%를 차지하는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수용체 양성 유방암은 공격적으로 진행되지 않고 환자가 여성호르몬 차단체를 복용하면 완치가 가능하다. 하지만 재발과 원격 전이가 발생한 후, 약제 내성이 생기면 치료가 어렵다. 

최근 전이성 호르몬 양성 유방암의 주요 치료로 표적치료제인 입랜스, 키스칼리, 버제니오와 같은 ‘CDK4/6 억제제’를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2~3년 내 대부분의 환자가 내성을 보여 치료에 어려움이 있었다.

문 교수 연구팀은 CDK4/6 억제제 치료에서 ▲내성이 발생한 암세포주 ▲내성이 미발생한 암세포주를 유전자의 발현을 확인하는 mRNA 마이크로어레이로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두 그룹에서 PEG10 유전자의 발현 유무가 가장 큰 차이라는 사실을 확인하고, 내성이 발생한 암세포주에서 PEG10 유전자의 발현이 현저히 높은 것을 근거로 CDK4/6 억제제의 내성이 생기는 원인이 PEG10 유전자임을 입증했다.

이어 대표적인 CDK4/6 억제제인 입랜스에 내성을 보이는 전이성 유방암 동물 모델을 개발해 PEG10 RNA 치료제를 병용 투여했다.

입랜스 단독 투여 시 종양 크기가 계속 커져 항암 효과가 없었으나 PEG10 RNA 치료제를 단독 투여 시 종양크기가 76% 감소, PEG10 RNA 치료제와 입랜스를 병합 투여 시 종양크기가 85% 감소로 줄어드는 우수한 항종양 효과를 확인했다.

문용화 교수는 “PEG10 RNA 치료제가 환자들에게 투여되기 위해서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이번 연구는 전세계적으로 CDK 4/6 억제제 내성을 극복하는 방법이 개발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내성 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근거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유방암 환자가 치료제에 내성이 생기더라도, 꾸준히 다른 약제로 치료를 잘 받고 있으면 좋은 신약이 개발될 수 있으니 희망을 갖고 꾸준히 치료받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소화기내시경학회-장연구학회, 대장내시경 정착 위한 유튜브 영상 2편 공개  

▲ 장주행 캠페인 유튜브 영상.
▲ 장주행 캠페인 유튜브 영상.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이사장 박종재)와 대한장연구학회(회장 김태일)는 ‘2023년 장(腸)주행 캠페인’ 진행을 위해 학회 유튜브 채널에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하는데 매일 복용해야 하는 약이 있다면?’ 영상과 ‘대장내시경 친환경으로 받는 Tip!’ 영상 2편을 공개했다.

소화기내시경학회는 국민들에게 날로 증가하는 대장암의 위험성을 알리고 대장암 발생 및 관련 사망률을 낮추는 데 기여하고자 지난 2018년부터 ‘장(腸)주행 캠페인’을 진행해 왔으며, 2022년부터 대한장연구학회와 함께해 전문성을 더하고 있다.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하는데 매일 복용해야 하는 약이 있다면?’ 영상에 출연한 이현석 칠곡경북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교수는 영상에서 고혈압, 당뇨, 심혈관 질환 등의 만성질환으로 매일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 지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준다. 

학회에 따르면 당뇨병 치료제, 인슐린 주사, 일부 항혈전제를 제외한 대부분의 약물은 대장내시경 검사를 위해 중단할 필요가 없다. 

흔히 대장내시경 검사를 위해 고혈압약을 중단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내시경 검사 시 혈압이 높으면 진정내시경이 불가능할 수 있으므로 혈압약은 검사 당일 아침에 소량의 물과 함께 꼭 복용해야 한다. 

반면 당뇨병 치료제와 인슐린 주사는 검사 당일 복용 및 투여를 중단해야 한다. 대장내시경 검사를 위해 금식을 하는 상황에서 당뇨병 치료제나 인슐린 주사가 더해지면 저혈당 발생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아스피린을 비롯한 항혈전제 중 일부는 용종 절제술 등의 시술을 할 때 출혈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대장내시경 검사 전에 중단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항혈전제를 복용하는 경우 담당 주치의와의 상담을 통해 항혈전제 복용 중단 여부, 중단 기간 등을 확인하고, 이를 지켜야 한다. 

또한 이번 장주행 캠페인에서는 대장내시경 검사 및 시술 과정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여 환경문제 개선에 동참하기 위해 친환경 내시경 정보 전달에도 힘쓰고 있다. 

대장내시경 검사 및 시술은 필연적으로 의료폐기물이 발생하고, 이는 곧 이산화탄소배출로 이어져 환경에 영향을 미친다.  

물론 대장내시경은 대장용종 및 대장암 조기 발견 및 용종절제를 위한 치료에 매우 유용하고, 반드시 필요한 의료 기술이다.

대장내시경을 통해 용종(선종성 용종: 암으로 진행할 수 있는 용종)을 제거하면 대장암 발생률은 70-90%, 사망률은 50% 감소 가능하다.  

따라서 건강과 환경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의학계에서 권하는 가이드라인에 맞춰 꼭 필요한 시점에 필요한 검사를 받는 것이라고 제안한다. 

국내외 지침서에 따르면 가족력, 이상증상 등이 없는 건강한 사람들의 경우 45-50세부터 대장내시경 검사를 시작해,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5년 마다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도록 되어 있다. 만약 대장용종이 발견돼 절제술을 받았다면 3년 또는 5년 후에 추적검사를 받도록 권고한다. 
 
학회는 “대장내시경 검사 및 시술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는 바로 환자의 건강과 안전으로, 이를 위해 학회에서는 ‘장주행 캠페인을 통해’ 매해 국민들에게 의학적으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왔다”며 “특별히 올해는 친환경 내시경에 대한 컨텐츠를 제작함으로써 학회 차원에서 인류가 당면하고 있는 기후위기 해결에 동참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한국심초음파학회, ‘만나면 두근두근 – 비후성 심근증’ 캠페인 성료

▲ 한국심초음파학회의 비후성 심근증 캠페인 '만나면 두근두근' 캠페인 이미지.
▲ 한국심초음파학회의 비후성 심근증 캠페인 '만나면 두근두근' 캠페인 이미지.

한국심초음파학회(이사장 하종원)는 창립 30주년을 맞아 비후성 심근증 환우에게 질환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만나면 두근두근 – 비후성 심근증’ 캠페인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학회의 첫 번째 YouTube 캠페인으로, 지난 2023년 추계학술대회(KSE 2023 together with ECHO ASIA)에 맞추어 1화를 공개했으며, 이후 2주마다 1회씩 학회 공식 YouTube 채널에 시리즈 영상을 공개했다. 

희귀질환으로 일반인에게 생소한 비후성 심근증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널리 알리고, 질환 인지도 제고 활동을 통해 환자 및 가족력을 보유하고 있는 위험군에게 보다 적극적인 검진과 치료 의지를 고취시키는 것이 이번 캠페인의 목적이다.

비후성 심근증은 희귀질환으로 증상이 비특이적이거나 없기 때문에 조기진단이 어렵고, 유전적 및 선천적 질환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적기에 진단을 받지 못하면 심할 경우 급사에 이를 수 있는 위중한 질환이다. 그러나 진단 후 적극적인 치료를 진행할 경우 환자 삶의 질 향상이 가능한 질환이기도 하다. 

이에 비후성 심근증에 대한 신뢰도 있는 정보를 전달하여 질환 인지도와 이해도를 제고하기 위해 한국심초음파학회 비후성 심근증 연구회(회장: 삼성서울병원 순환기내과 이상철 교수, 간사: 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김형관 교수)가 마련한 ‘만나면 두근두근 – 비후성 심근증’ 캠페인에는 한국심초음파학회의 16인의 교수가 참여했다. 

총 4개의 영상을 통해 비후성 심근증의 진단 및 역학, 비후성 심근증의 증상, 합병증, 검사, 비후성 심근증의 치료, 비후성 심근증의 예후 및 관리에 대한 다양한 사례와 정보를 소개했다.

캠페인 영상은 한국심초음파학회 공식 YouTube KSEchoTV (https://www.youtube.com/@kse_echo)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하종원 이사장은 “그동안 디지털 채널 내에 비후성 심근증 질환에 대한 접근성이 낮아, 비후성 심근증 환자들이 질환 정보 획득에 어려움이 있었다. 검증되지 않은 오정보를 취득하기도 해 안타까움을 느꼈다”며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고 환자들에게 적합한 치료 환경 마련을 위해 ‘만나면 두근두근 – 비후성 심근증’을 진행하게 됐다"고 취지를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심초음파학회는 비후성 심근증 환자들이 꾸준히 최선의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