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이재명 대표 전원 두고 의료계-민주당 공방
상태바
이재명 대표 전원 두고 의료계-민주당 공방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4.01.06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계 "의료전달ㆍ응급의료 체계 와해" 맹공...민주당 "터무니 없는 공격" 반박

[의약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서울대병원 전원 과정을 두고 의료계와 민주당이 공방을 펼치고 있다.

이번 사건으로 의료전달체계 및 응급의료체계를 와해됐다는 의료계의 주장에 민주당이 터무니 없는 정체적 공격이라 맞선 것.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서울대병원 전원을 두고 의료계와 민주당이 공방을 펼치고 있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서울대병원 전원을 두고 의료계와 민주당이 공방을 펼치고 있다.

이재명 대표는 지난 2일, 부산 가덕도 신공항 부지를 둘러본 후 기자들과 인터뷰를 진행하던 중 60대 신원불상의 60대 남성으로부터 왼쪽 목 부위를 공격당해 피를 흘리며 쓰러졌다.

이 남성은 이 대표에게 사인을 요구하며 펜을 내밀다가 소지하고 있던 20cm 가량의 칼로 이 대표의 목 부위를 공격했다.

현장에 출동한 119구급대는 이 대표의 상태를 확인하고 응급처치를 시행하며, 소방헬기를 통해 신속하게 권역외상센터인 부산대병원으로 이송했다.

부산대병원 권역외상센에서 응급치료를 받은 이 대표는 헬기로 서울대병원에 후송돼 수술을 받았다.

그러나 권역외상센터인 부산대병원에서 헬기를 통해 서울까지 이송하는 과정을 두고 일각에서 응급의료체계를 무시한 처사이자 특혜라는 지적이 나왔다. 

이와 관련, 서울대병원은 4일 브리핑을 통해 당시 이 대표가 속목정맥(내경정맥)뿐 아니라 기도와 속목동맥(내경동맥) 손상이 의심돼 대량출혈과 합병증 발생이 우려되는 상황이었으며, 속목정맥 앞쪽 9mm 부분이 60% 잘려 피떡이 고인 상태로 혈관재건술을 시행했다고 상황을 설명하면서, 부산대병원이 전원을 요청해 받아들였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부산대병원은 전원을 요청한 바 없으며 헬기 이송 가능 여부만 판단했다는 입장을 밝혀 논란이 더욱 커졌다.

이 가운데 대한응급의학회 이경원 공보이사(용인세브란스병원 응급의학과)는 최근 개인 의견을 전제로 “중증 외상이 의심되는 환자, 신속하게 응급 수술이 필요한 환자를 지침에 따라 가장 가까운 권역외상센터로 이송했더니, 가족이 원하고, 잘하는 곳으로 이송한다면서 헬기를 통해 먼거리에 위치한 서울의 대형병원으로 이송했다는 사실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의 헬기 이송이 '제1야당 대표로 국가의전서열 8위에 맞는 대우'였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국가 의전서열 대우의 문제가 아니라, 중증응급질환, 중증외상 환자의 생명을 살리기 위한 응급의료체계의 문제”라며 “이송 중에 사망하거나 영구 장애가 발생했다면 그때도 의전을 따질 건가”라고 반문했다.

미래의료포럼(대표 주수호) 역시 “의료전달체계도 매뉴얼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한국 의료시스템에 문제가 심각하다”며 “이송 시 환자 스스로가 병원을 지정하고, 119 응급환자 이송 의료기관 선택에 환자나 보호자의 선택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이 만연한 탓에 응급의료체계가 와해됐다”고 힐난했다.

이어 “부산에서 다쳐도 서울에서 수술 받는 것을 온 국민이 봤는데, 지역의사제로 의사를 지방에 묶어두고 의대를 증원해도 환자들이 지역의료기관에 가겠느냐”면서 개인이 아닌 사회 체계 내에서 전달체계를 정비할 것을 촉구했다.

전국의사총연합(대표 조민호)는 “이 대표 피습 이후 민주당의 대처는 의학적으로 적절하지도, 적극적인 치료도 아니었다”며 “의학적 판단에 반해 단지 보호자가 원한다는 이유로 응급헬기를 이용해 서울대병원으로 이송했는데, 평소 지방 의료를 위하는 척했던 민주당의 내로남불적 특권 의식의 여지없는 발로”라고 쓴소리를 던졌다.

특히 “민주당은 처음에는 그저 보호자가 원했기에 서울로 후송했다는 식으로 브리핑을 했다가, 지역의료를 무시한다는 지적에 중증질환이라 불가피했다는 식의 주장으로 전환했다”며 “서울대병원 집도의는 부산대병원에서 성공을 장담하기 어려워 전원을 요청받았다는 식의 브리핑으로 국민들을 더 혼란스러운 상황으로 몰아갔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시도의사회에서도 민주당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쏟아져 나왔다. 부산광역시의사회(회장 김태진)는 “환자의 상태가 아주 위중했다면 당연히 지역 상급종합병원인 부산대병원에서 수술받아야 했고, 그렇지 않았다면 헬기가 아닌 일반 운송편으로 연고지 종합병원으로 전원했어야 마땅하다”면서 “이것이 국가 외상 응급의료 체계이며, 전 국민이 준수해야 할 의료전달체계”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방 의료 붕괴와 필수 의료 부족의 해결책으로 지역의사제와 지방 공공의대 설립을 추진한 민주당 스스로가 우리나라 지역의료 문제의 실체를 전 국민에게 생방송 함으로써, 그들의 주장이 얼마나 허황된 것인지를 증명해 보였다”며 “이러고도 민주당이 지방 의료 붕괴와 필수 의료 부족을 논할 자격이 있느냐”고 따져물었다.

서울특별시의사회(회장 박명하)도 부산시의사회의 주장에 전적으로 동감한다면서 “의료전달체계를 뛰어넘는 선민의식과 내로남불 행태, 이에 대한 사과와 반성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이들은 “부산대병원 권역외상센터는 보건복지부 평가에서 4년 연속 A등급을 받은 국내 최고 수준의 한국형 외상센터이자, 부산시민뿐 아니라 지역의 건강을 책임지는 최고 의료기관”이라며 “이 대표를 무리하게 헬기 이송한 것은 위중한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는 위험천만한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나아가 “거대 야당 대표가 정작 본인에게 위급 상황이 닥치니 의료전문가의 의견을 무시하고 응급 헬기로 서울대병원을 찾아갔다”며 “이는 부산에 신공항이 생겨도 믿을 수 없으니 서울의 공항을 이용하겠다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질타했다.

의료계의 비판이 쏟아지자 민주당은 당시 적합한 절차를 거친 전원이었다고 반박했다.

더불어민주당 서은숙 최고위원은 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치 테러가 발생한 부산에서 수술 받지 않고 닥터 헬기를 이용해 서울로 이송돼 수술 받은 것을 두고 부산시의사회가 정치적 공격을 시도하고 있다”며 “너무나 터무니없는 정치적 공격"이라고 주장했다.

그 이유로 "환자가 정신적으로 가장 의지하는 가족이 있는 서울에서 수술하고 간호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부산대병원에 요청한 것”이라며 “부산 소방본부는 응급환자 이송을 잘했고, 부산대 외상센터도 응급진료를 잘했으며 서울대 외상센터 역시 응급진료를 잘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런데 누가 사회적 갈등과 정치적 갈등을 인위적으로 만들고 있나”라며 “그들이 민주주의를 병들게 하는 존재로 부끄러워하기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익표 원내대표 역시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전원은 가족의 요청이 있어야 하고, 요청을 의료진이 판단해 서울대병원과 부산대병원간 협의 결과에 따라 필요하다고 되면 조치가 이뤄지는 것”이라며 “응급의료체계에 따른 구조 절차에 따라서 다 이뤄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여권에서도 특혜 논란은 지나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진영논리로 특혜 시비를 하는 것 자체가 유치하기 그지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제1야당 대표는 국가의전 서열상 총리급에 해당하는 일곱번째 서열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사람이 흉기 피습을 당했다면 본인과 가족의 의사를 존중해서 헬기로 서울 이송도 할 수 있는 문제”라고 피력했다.

이어 “부산 의료를 멸시했다는 논리도 가당찮다”며 “서울수서역 버스 정류장에 가보면 오늘도 삼성병원에 가기 위해 SRT 타고 전국 각지에서 올라와 셔틀버스 타려고 장사진을 이루고 있는데, 왜 비판하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