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대한약사회 예결위, 4년째 공전하고 있는 정관개정 해법 모색
상태바
대한약사회 예결위, 4년째 공전하고 있는 정관개정 해법 모색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4.01.03 0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월 중순 집행부 면담 예고...적극적인 총회 참석 당부

[의약뉴스] 대한약사회 예결 및 운영위원회가 정관ㆍ규정 개정안 통과를 위한 해법을 찾고 있다.

약사회 정관ㆍ규정 개정안은 매년 총회 주요 안건으로 상정됐다. 개정안은 보건복지부가 약사회에 요청한 용어 수정과 약사윤리위원회 독립 등이 주요 골자였다.

이처럼 약사회 정관에 시대 변화를 담기 위한 시도들이 해마다 지속됐지만, 대의원 간 논쟁이나 정족수 미달 등으로 통과되지 못했다.

▲ 약사회 예결위는 오랫동안 통과되지 못하고 표류 중인 약사회 정관개정안 통과를 위한 방법 찾기에 나설 예정이다.
▲ 약사회 예결위는 오랫동안 통과되지 못하고 표류 중인 약사회 정관개정안 통과를 위한 방법 찾기에 나설 예정이다.

지난해 3월에 열린 약사회 정기대의원총회에서도 정관ㆍ규정 개정안이 발의됐지만, 회의에 상정된 논쟁 끝에 통과에 필요한 재적 대의원 과반의 찬성을 얻지 못해 폐기됐다.

어느덧 4년 넘게 개정안이 표류하고 있는 가운데 약사회 집행부와 예결위가 오는 2월 28일로 예정된 2024년도 정기대의원총회에서 정관ㆍ규정 개정안을 처리하기 위해 머리를 맞댄다.

예결위는 해법의 하나로 정관ㆍ규정 개정안의 분리 상정 방법도 검토하고 있다. 개정안 중 복지부의 요청에 따라 반드시 고쳐야만 하는 문구 등을 먼저 처리하고, 논쟁의 여지가 있는 내용들은 별도 논의하는 방식이다.

예결위 관계자는 “1월 중에 대한약사회 집행부와 총회 관련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집행부 결산 감사가 끝나고 상황이 정리됐을 때 만나려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관 중 복지부가 수정을 요구한 내용들이 있기에 이런 내용들은 별도의 개정안으로 올리는 방법도 고민 중”이라며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내용들은 먼저 처리하고, 논쟁의 여지가 있는 사안들은 따로 시간을 배정하는 방향도 생각해야 한다”고 전했다.

그 이유로 “논쟁적인 일부 내용 때문에 정부에서 요구하는 내용이나 단순 명칭 변경 등의 사안이 계류해선 안 된다는 판단이 있었다”며 “이를 위해선 논의 방식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의결정족수를 채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대의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예결위 관계자는 “이번 총회는 특별한 현안이 없을 수 있어 대의원들의 관심이 적을 수 있어 걱정”이라며 “하지만 최대한 참여를 독려하며 약사사회에 필요한 일을 할 수 있도록 하려 한다”고 밝혔다.

이어 “대의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어야만 정관 개정안 등 필요한 안건들이 통과될 수 있다”며 “이런 부분도 집행부와 함께 고민하려 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