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미뤄진 약가 인하, 약국가 “대비할 방법 없다”
상태바
미뤄진 약가 인하, 약국가 “대비할 방법 없다”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4.01.02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9월 이어 서류 반품 준비...“품목 몰라 준비 어려워”

[의약뉴스] 1월로 예고됐던 대규모 약가 인하가 미뤄졌지만 일선 약국가는 오히려 더 혼란스러운 모습이다. 일말의 여유보다 혼란이 더 크다는 반응이다.  

▲ 기등재 의약품에 대한 대규모 약가인하가 오는 2월로 연기됐지만, 현장에서는 여전히 미리 대응할 방법이 없어 혼란스럽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 기등재 의약품에 대한 대규모 약가인하가 오는 2월로 연기됐지만, 현장에서는 여전히 미리 대응할 방법이 없어 혼란스럽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당초 정부는 이달 초 기등재 의약품에 대한 대규모 약가인하를 예고했으나 상한금액을 재평가하는 과정이 길어져 시행 시기를 연기했다.

시행 일정은 한 차례 연기됐지만, 오는 2월 6000개 넘는 품목의 약가가 인하될 예정이라 알려져 일선 약사들은 걱정스럽다는 반응이다. 

그나마 약국의 업무가 많은 연말ㆍ연초가 아니어서 한숨을 돌렸지만, 2월에도 설 연휴가 있어 혼란이 클 수 있다는 것.

약사 A씨는 “지난달 초까지만 해도 1월 1일부터 대규모 약가 인하가 이뤄질 예정이라는 말이 있었다”며 “연말연시는 약국에서 처리할 사무가 많은데, 반품까지 겹치면 감당하기 어려울 수 있어 걱정이 많았다”고 말했다.

이어 “2월로 약가 인하가 미뤄졌다는 소식에 안도했지만, 약가 인하 품목 수가 많으면 2월에도 혼란스러울 수 있다”며 “특히 2월 초에는 설 연휴를 앞두고 약국도 분주할 때라 반품 업무가 과도하게 늘어날까 걱정”이라고 전했다.

대한약사회는 현장의 혼란을 줄이기 위해 제약사 및 유통사와 대응책을 논의하고, 보건복지부와는 서류 반품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는 등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약사회 관계자는 “1월 초로 예정됐던 약가 인하가 미뤄졌고, 이에 대비하기 위해 제약사 및 유통업체 등과 소통하고 있다”며 “이들과 협의를 진행해야 약가 인하 이후 반품 업무가 순탄하게 진행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복지부와도 꾸준히 소통하며 대규모 약가 인하와 관련된 대화를 나누고 있다”며 “작년 9월 약가 인하 때 진행했던 서류 반품 방식을 다시 할용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약사회가 대규모 약가 인하에 대비해 사전 작업에 착수했지만, 현장의 불만은 계속되고 있다. 약국 현장에 필요한 해결책은 나오지 않아 곤란하다는 것.

일선 약사들이 반품 업무를 처리하려면 약가 인하 품목 목록이 필요한데, 아직 목록이 공개되지 않아 대상 품목을 알 수 없다는 것.

약사회 관계자는 “약사회는 복지부에 약가 인하 시행 2주 전 미리 대상 품목을 안내해야만 약국에서 반품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고 설명해왔다”면서 “복지부 역시 작년 9월 대규모 약가 인하 이후 혼란이 있던 점에 대해 공감하며 노력하겠다 답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 보고를 마무리해야 약가 인하 품목이 확정되기 때문에 미리 알기 어렵다는 말도 나온다”며 “이로 인해 일선 약국가에서 대규모 약가 인하에 따른 대량 반품에 대비할 방법이 없어 고민”이라고 전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2월까지 시간이 있어 대규모 약가 인하에 미리 대비할 예정”이라며 “최대한 회원들의 불편함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