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카보메틱스+티쎈트릭, 전립선암 임상시험 절반의 성공
상태바
카보메틱스+티쎈트릭, 전립선암 임상시험 절반의 성공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3.08.22 0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진행 생존기간 유의하게 개선...전체 생존기간도 개선 경향

[의약뉴스] 프랑스 제약사 입센의 표적항암제 카보메틱스(성분명 카보잔티닙)와 스위스 제약사 로슈의 면역항암제 티쎈트릭(성분명 아테졸리주맙) 병용요법의 전립선암 임상 3상 시험에서 부분적인 성공을 거뒀다.

▲ 표적항암제 카보메틱스와 면역항암제 티쎈트릭 병용요법이 임상 3상 시험에서 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 환자의 질병 진행 또는 사망 위험을 유의하게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 표적항암제 카보메틱스와 면역항암제 티쎈트릭 병용요법이 임상 3상 시험에서 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 환자의 질병 진행 또는 사망 위험을 유의하게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입센과 미국 제약기업 엑셀릭시스(Exelixis)는 글로벌 임상 3상 시험 CONTACT-02의 1차 분석에서 두 가지 1차 평가변수 중 하나를 충족해 무진행 생존기간(PFS)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21일(현지시각) 발표했다.

CONTACT-02는 이전에 한 가지 신호르몬요법으로 치료받은 적이 있고 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 및 측정 가능한 연조직 질환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카보잔티닙 및 아테졸리주맙 병용요법과 두 번째 신호르몬요법을 비교 평가하고 있다.

또 다른 1차 평가변수인 전체 생존기간(OS)의 경우 PFS 1차 분석과 동시에 실시된 중간 분석에서 개선 경향을 보인 것으로 관찰됐다. 다만 데이터가 미성숙했고 통계적 유의성에 대한 임계값을 충족하지 못했다. 이에 따라 이 임상시험은 계획된 대로 다음 OS 분석으로 진행된다.

카보잔티닙과 아테졸리주맙 병용요법의 안전성 프로파일은 개별 약물의 알려진 안전성 프로파일과 일치했고 새로운 안전성 신호는 발견되지 않았다.

자세한 연구 결과는 향후 학술대회에서 발표될 것이며 전 세계 보건당국들과 논의될 예정이다.

미국 유타대학교 헌츠맨암연구소의 니라지 아가왈 교수는 “이 환자군을 위한 추가적인 비세포독성 또는 비화학요법 치료 옵션이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할 때 CONTACT-02의 이러한 긍정적인 결과는 매우 고무적이다”고 말했다.

이어 “카보잔티닙과 아테졸리주맙 병용요법은 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 환자를 위한 잠재적인 새로운 치료법을 제시한다. 향후 학회에서 전체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입센의 연구개발부 총괄 하워드 메이어 부사장은 “전립선암은 전 세계적으로 남성에서 두 번째로 흔하게 발생하는 암으로, 특히 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으로 진행된 환자를 위한 혁신적인 새로운 치료법에 대한 수요가 광범위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결과는 해당 적응증에서 티로신 키나제 억제제와 면역치료제 병용요법에 대한 최초의 긍정적인 임상 3상 데이터”라고 강조하며 “이 데이터와 관련해 규제기관들과 협력할 계획이다. 이 같은 어려운 질병 단계의 환자 집단에 대한 잠재적인 치료 혜택을 더욱 평가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