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美 FDA, 초희귀질환 채플병 치료제 베오포즈 승인
상태바
美 FDA, 초희귀질환 채플병 치료제 베오포즈 승인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3.08.21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체 C5 억제제...1세 이상 환자에 사용 가능

[의약뉴스]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초희귀 유전성 질환인 CD55 결핍 단백질 소실 장병증(일명 CHAPLE 병)에 대한 치료제를 승인했다.

▲ 미국 FDA는 생명을 위협하는 위장관 및 심혈관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매우 희귀한 유전성 질환인 채플병에 대한 첫 치료제를 승인했다.
▲ 미국 FDA는 생명을 위협하는 위장관 및 심혈관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매우 희귀한 유전성 질환인 채플병에 대한 첫 치료제를 승인했다.

미국 생명공학회사 리제네론 파마슈티컬스(Regeneron Pharmaceuticals)는 미국 FDA가 베오포즈(Veopoz, 성분명 포젤리맙)를 1세 이상 소아 및 성인 채플병 환자의 치료제로 승인했다고 18일(현지시각) 발표했다.

채플병은 보체계의 과활성화로 인해 발생하는 매우 드물고 생명을 위협하는 유전성 면역질환이다.

건강한 사람에서 보체계는 미생물을 파괴하는 메커니즘인데 채플병 환자의 경우 CD55 유전자 돌연변이로 인해 보체 활성을 조절할 수 없다.

CD55가 제대로 조절되지 않으면 보체계가 정상 세포를 공격하면서 상부 소화관을 따라 혈액 및 림프관이 손상될 수 있고 순환 단백질 소실이 나타난다.

미국에서 확인된 채플병 환자는 10명 미만인 것으로 알려졌다. 채플병은 복통, 오심, 구토, 설사, 식욕 부진, 체중감소, 성장 장애, 부종 등의 증상을 유발하며 치명적인 중증 혈전성 혈관 폐색을 야기할 수 있다.

베오포즈는 보체계 활성화에 관여하는 단백질인 보체인자 C5를 표적으로 삼고 차단하도록 설계된 완전 인간 단클론항체로 채플병에 허가된 최초이자 유일한 치료제다.

FDA는 베오포즈를 희귀 소아질환 의약품, 희귀의약품, 패스트트랙 대상으로 지정한 바 있고 우선 심사 절차를 통해 심사했다. 리제네론은 이번 승인을 통해 FDA로부터 희귀 소아질환 우선심사 바우처를 수령했다.

이 승인은 3~19세 환자 10명을 대상으로 포젤리맙의 효능과 안전성을 평가한 임상 2/3상 개방표지 시험의 결과를 기반으로 이뤄졌다. 환자들은 1일 차에 포젤리맙 30mg/kg을 1회 정맥 투여받은 이후 체중에 따라 포젤리맙을 매주 피하 투여받았다.

시험 결과 환자 10명 모두 12주 째까지 혈청 알부민 농도와 혈청 IgG 농도가 정상화됐고 이 농도를 최소 72주 치료 동안 유지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환자 10명 모두 치료 48주 동안 입원 일수와 알부민 투여 횟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자 10명 중 5명은 치료 전 48주 동안 알부민을 총 60회 투여받았는데 환자 1명은 치료 시작 후 48주 동안 알부민을 1회만 투여받았다. 환자 10명 중 9명의 치료 전 48주 동안 총 입원 일수는 268일이었는데 환자 2명은 치료 시작 후 총 7일만 입원했다.

환자 2명 이상에서 발생한 가장 흔한 이상반응은 상기도감염, 골절, 두드러기, 탈모 등이다.

보체 억제제로 치료받은 환자는 생명을 위협하는 치명적인 수막구균 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치료 지연으로 인한 위험이 수막구균 감염 발병 위험보다 크지 않는 한 베오포즈 첫 투여 전 최소 2주 이전에 수막구균 백신 접종을 완료하거나 업데이트해야 한다. 베오포즈에는 심각한 수막구균 감염 위험에 관한 박스 경고문이 삽입된다.

리제네론의 최고과학책임자 조지 얀코풀로스 박사는 “채플병에 허가된 최초의 치료제인 베오포즈는 질병 유병률에 관계없이 유전적 통찰력을 발견하고 이를 도움이 필요한 환자에 효과적인 치료제를 개발하는데 적용하려는 자사의 노력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베오포즈가 채플병 외에도 다양한 보체매개 질환에서 잠재력이 있다고 보고 있고 더 광범위한 잠재력을 탐색하기 위해 여러 임상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리제네론은 베오포즈를 발작성 야간 혈색소뇨증(PNH) 및 중증 근무력증(MG)을 포함한 다른 보체매개질환 치료를 위한 앨나일람(Alnylam)의 siRNAi C5 억제제 셈디시란(cemdisiran)과의 병용요법으로도 평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