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복지부 “약사회 공적처방전달시스템, 데이터 필요”
상태바
복지부 “약사회 공적처방전달시스템, 데이터 필요”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3.08.04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적 지위 부여’에 신중...“설명 들을 예정”

[의약뉴스] 보건복지부가 대한약사회 공적처방전달시스템의 지위를 논하기 위해선 구체적인 데이터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그러나 약사사회 내부에선 공적처방전달시스템의 이용량이 적어 유의미한 데이터를 확보하기까지 적지 않은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 우려하고 있다.

▲ 보건복지부는 약사회 공적처방전달시스템에 공적 지위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먼저 데이터를 확인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 보건복지부는 약사회 공적처방전달시스템에 공적 지위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먼저 데이터를 확인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약사회 공적처방전달시스템은 비대면 진료 플랫폼에 맞설 수 있는 대항마가 될 것이란 기대 속에 현재 약 1만 5000명의 약사들이 가입해 있다.

하지만 시스템의 법적 지위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다. 지난 7월 31일 진행된 약학정보원 감사 과정에서도 공적처방전달시스템의 공적 지위 확보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감사단에 따르면, 복지부는 약사회 공적처방전달시스템의 지위에 대해 아무런 확답도 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 복지부 관계자는 최근 의약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아직 약사회 공적처방전달시스템에 대한 설명을 듣지 못해 확답을 줄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복지부 관계자는 “공적 지위 문제와 관련해서는 아직 검토해야 할 사항이 많다”며 “현재 굿닥과 연계해 운영 중인데, 이와 관련한 데이터들이 어떻게 누적됐는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약사회 공적처방전달시스템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을 듣지 못한 부분도 있다”며 “조만간 약사회에서 설명을 위해 찾아오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어 이후에 관련 설명을 들어보려 한다”고 밝혔다.

복지부가 공적처방전달시스템의 데이터를 확인한 후에야 법적 지위를 판단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히자 약사사회 내부에서는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현재 공적처방전달시스템을 통해 전달되는 처방전이 하루 약 100건에도 미치지 못하는 상황에서 유의미한 데이터를 제시하긴 어려울 수 있다는 것.

약사 A씨는 “현재 공적처방전달시스템은 하루에 약 100개의 처방전도 처리하지 못하고 있다”며 “실적이 거의 없는데 외부에 어떤 데이터를 제시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이어 “약사회 공적처방전달시스템이 공적 지위를 얻기 위해선 제대로 작동해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며 “이런 부분이 부족하면 미래가 불투명할 수 있어 걱정스럽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